새 GSMA 모바일 참여도 조사, 모바일 사용자의 거의 반이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만 사용

GSMA 인텔리전스, 연례 글로벌 모바일 참여도 측정 조사 실시

뉴스 제공
GSMA
2017-02-16 11: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가 조사한 새 소비자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모바일 폰 사용자의 거의 절반이 자신의 디바이스로 여전히 음성통화 및 SMS(단문메시지서비스)만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글로벌 모바일 참여 지수(Global Mobile Engagement Index, GMEI)는 폭넓은 사용 사례와 서비스에 걸쳐 모바일 폰 사용자의 수준을 측정한다. 최초로 조사된 소비자 지수는 세계 인구의 80%를 대표하는 56개 글로벌 시장의 모바일 사용자를 조사한 2016 GSMA 인텔리전스 소비자 조사 자료에 기반한다. 최초의 GMEI 조사는 15일 발표됐으며 매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GMEI는 모바일 사용자 참여도를 다음 4개 단계로 구분한다. ‘애호가(Aficionados)’(최고 참여도), ‘실용주의자(Pragmatists)’, ‘네트워커(Networkers)’, ‘토커(Talkers)’(가장 낮은 참여도). 이 리서치에 따르면 모바일 폰을 음성통화 및 SMS를 보내는 데에만 사용하는 ‘토커’는 2016년의 성인 모바일 소유자 가운데 47%에 해당한다. 그러나 토커는 2030년까지 29%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며 개발도상국의 사용자가 모바일 혁신과 경제적 여유, 사용가능성의 진보로 인해 더욱 참여도가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자신이 어떤 소비자 구분에 속하는지, 조사에 참여한 전세계 소비자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알기 위해 온라인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GSMA의 양현미(Hyunmi Yang) 최고전략책임자는 “전세계 어디에나 존재하는 모바일 시대에 그리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중심에서 미래 산업 성장 기회를 규명하기 위한 모바일 사용자 참여 수준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며 “소비자 행태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스마트해질수록 서비스가 더욱 풍부해질수록 사회가 더욱 연결될수록 계속 변화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모바일 참여 지수는 이런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고유한 산업 툴이다”고 덧붙였다.

15일 발표된 GMEI 보고서는 최근 리서치를 기반으로 수많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 한국, 카타르, 미국은 모바일 참여에 있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세 개 시장이다.

· 전통적인 SMS는 여전히 프랑스와 미국을 포함한 여러 선진시장에서 IP 메시징보다 더 자주 사용된다.

· 스마트폰 사용자의 1/4 이상이 ‘베이비 부머(baby boomers, 51~69세)’ 세대인 한국 같은 시장에서는 ‘밀레니엄(Millennials)’ 세대가 반드시 기존 세대보다 더욱 참여적인 모바일 사용자는 아니다.

· 디지털 문맹과 콘텐츠 부족으로 인해 스마트폰 소유가 상대적으로 높으면서도 사용자 참여도가 낮은 미얀마 같은 일부 시장도 있다.

· 금융서비스에 모바일 사용자 참여도가 높은 여러 아프리카 국가가 있다. 케냐와 탄자니아의 경우 성인 모바일 소유자 5명 중 약 4명은 모바일 머니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 스마트폰 사용자의 70% 이상이 무료 온라인 비디오(유튜브)를 감상하고 스마트폰 사용자 두 명 중 한 명은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다시보기한다.

· 스마트폰 소비자의 70% 이상이 자신의 디바이스를 이용해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검색하고 2명 중 1명은 물품 구매에 사용한다.

·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성격차가 존재하는 시장이 아직도 있다. 인도에서는 여성 모바일 폰 소유자가 남성에 비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43% 덜 사용하는 것 같다.

GMEI는 소비자 조사를 수행한 56개 글로벌 시장 각각에 대해 참여 점수를 매겼다. 이 점수를 기반으로 한 탑 10 국가는 다음과 같다.

등수 국가 점수[1]

1 한국 5.0
2 카타르 5.0
3 미국 4.7
4 사우디아라비아 4.6
5 덴마크 4.5
6 핀란드 4.5
7 호주 4.5
8 스페인 4.4
9 스웨덴 4.4
10 루마니아 4.3

GSMA 인텔리전스 글로벌 모바일 참여 지수(GSMA Intelligence Global Mobile Engagement Index) 보고서는 https://goo.gl/jLvEZ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GSMA 웹사이트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1] GMEI 점수는 2016 GSMA 인텔리전스 글로벌 소비자 조사에 대한 응답을 기반으로 한다. 0점을 받은 국가는 소비자가 모바일 폰을 이 조사에서 인용된 29가지 모바일 사용사례에 모바일 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10점을 받은 국가는 29가지 모바일 사용사례 각각에 날마다 소비자가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21500517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소피 워터필드(Sophie Waterfield)
+44 7779 459923
sophie.waterfield@webershandwick.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