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과학기술 여성인재 아카데미, 2017년 교육일정 공개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

성별 이해, 연구경력강화, 일‧가정 양립, 와이파이 강연 등 교육

2017-02-22 08:49
서울--(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에서 운영하는 <과학기술 여성인재 아카데미>가 ‘2017년도 교육 일정’을 공개했다.

WISET은 과학기술 분야 기업 및 기관에 재직하는 이공계 여성의 경력개발을 촉진하고 리더십을 높이는 교육으로 △성별 이해 기반 리더십 교육 △여성 연구경력강화 교육 △경력복귀를 위한 일-가정 양립 연구경력강화 교육 △WISET 와이파이 강연(특별 연사 초청 융합형 대중강연)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을 마련했다.

성별 이해 기반 리더십 교육은 직장생활 속에 부딪히게 되는 성별 특성 차이에 따른 오해와 문제 상황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3, 5, 7, 9월 연 4회 진행된다.

여성 연구경력 강화교육은 중간관리자급에게 필요한 리더십 역량 제고 및 연구개발(R&D) 최신 경향 파악에 도움을 주는 교육 과정으로 4, 6, 8월 연 3회 진행된다.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준비와 안정적인 조직 적응을 돕기 위해 ‘일-가정 양립 연구경력강화 교육’도 준비했다. 경력복귀 희망자를 위한 과정(GET& READY)과 경력복귀자를 위한 과정(SET&GO) 2단계로 구성되었다. 1단계에서는 경력 복귀에 필요한 자신감 회복 및 조직 올바로 이해하기, 경력복귀 후에는 연구제안서 작성 및 성과창출을 위한 전략 및 스킬 중심의 교육을 1일 6시간 과정으로 운영한다. 경력복귀 희망자 과정은 3, 6, 9월(연 3회)에 경력복귀자 과정은 4, 8, 10월(복귀 3~1년차, 연차별)에 진행된다.

‘와이파이(W.I.F.I.) 강연’은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인문 철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연사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이다. 5월과 9월에 예정되어 있다. 전공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카이스트 이광형 교수, ㈜바이로봇 홍세화 이사, 더불어민주당 문미옥 위원 등이 강연했다.

시간을 내서 교육을 받으러 오기 어려운 여성과 전문적인 직원 교육이 필요한 기업을 위해서는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이 준비되어 있다. 기관에서는 교육 장소만 제공하면 WISET에서 기업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기획·설계하여 운영해준다. 여성 재직자가 20명 이상인 기관이나 기업은 어디나 신청 가능하고 3월부터 11월까지 수시로 신청을 받고 있다.

WISET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과학기술 분야 보직자 비율은 8.5%(2015년 기준)로 매우 낮은 편이다.

한화진 소장은 “여성 과학기술인의 경력 성장 및 중상위 직급으로의 진출을 돕기 위해 2014년에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다양한 교육·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은 3월부터 11월까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아카데미 교육실에서 진행한다. 수강 자격은 재직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일부 과정의 경우 대학(원)생 및 미취업 이공계 여성도 수강할 수 있다.

교육 일정 및 커리큘럼 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며 수강 신청도 홈페이지에서 받고 있다. 일반인 수강료는 20만원이지만 여성과학기술인의 경우 전액 무료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개요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된 미래창조과학부 소관 공공기관입니다. 여성과학기술인력의 육성/지원을 정책 사업을 운영하는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기관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법/정책/제도 운영 지원(현황통계조사, 채용목표제/담당관제 운영 지원 등), 이공계 여성 일자리 지원(경력단절 여성 R&D 경력복귀 지원, 미취업/비정규직/경력단절 여성 채용 중개, 취업교육 등), 과학기술여성인재아카데미 교육,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이공계 여성 멘토링 등 이공계 여학생 육성 사업 등이 있습니다.

WISET 과학기술 여성인재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academy.wiset.or.kr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대외협력홍보팀
오은숙 팀장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

교육 신청 및 문의
02-6258-5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