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형석한의원 곽태경 박사, 경희대학교 의학계열 우수논문상 수상

뉴스 제공
장형석한의원
2017-02-27 07:00
서울--(뉴스와이어)--장형석한의원 곽태경 의무원장이 15일 경희대학교(총장 조인원) 2016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의학계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곽태경 한의학박사는 ‘백출 추출물의 대식세포활성 및 T세포의 면역활성조절’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의학계열 학위취득자 중 우수한 논문을 제출하였다고 인정되어 우수논문상을 수여받았다.

백출(Atractylodes macrocephala)은 전통적으로 한의학에서 소화기계 질환을 치료하고 활력을 주는 한약으로 널리 사용되어져 왔다. 백출은 과학적인 실험으로 다양한 연구가 보고되었는데, 백출에 대한 면역과 항염에 관련된 연구는 주로 백출에서 분리된 성분에 국한되었거나 백출 추출물을 직접 세포에 처리한 실험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백출 추출물의 경구투여가 대식세포와 T세포의 면역조절과 항염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곽태경 박사는 “본 연구를 통해 백출 추출물은 대식세포의 탐식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전신성 염증에 억제효과가 있으며 CD4 T cell 비율과 MHC II의 발현을 증가 및 Th2 반응을 통하여 적응면역계의 활성에 영향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한약을 이용한 면역계 질환과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적극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형석한의원 개요

장형석한의원은 비수술 척추관절전문 의료 기관이다. 척추와 관절 질환에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의 장형석 한의학박사가 운영하고 있다. 2005년과 2009년에 봉침의 염증 유전자 억제 기전을 규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발표해 MBC, KBS, SBS, YTN 등 국내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무릎질환, 관절염 등의 척추관절 질환과 관련된 많은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또한 올바른 의학 정보를 제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anghs.com

연락처

장형석한의원
의료지원실
02-599-66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