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의 태양광 모듈 HIT™, 도요타 자동차의 새 프리우스 PHV 기종에 채택

새로 개발된 ‘자동차용 HIT™ 태양광 모듈’, 전력 생산과 드라이브와 12V 배터리 충전 가능

뉴스 제공
Panasonic Corporation
2017-03-02 17:15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이 최근 ‘자동차용 HIT™ 태양광 모듈(HIT™ Photovoltaic Module for Automobile)’을 개발해 도요타 모터 코퍼레이션(Toyota Motor Corporation, 이하 도요타 모터)가 2017년 2월 출시한 새 프리우스 PHV(Prius PHV) 기종에 채택됐다고 오늘 발표했다.

또한 파나소닉의 자동차 프리즘 리튬이온 배터리가 2012년에 출시된 프리우스 PHV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브 배터리용으로 채택됐다.

파나소닉 코퍼레이션은 고성능과 고신뢰도 기술의 효과적인 사용과 주거용 및 공용, 산업용 태양광 모듈의 개발과 제조, 판매를 통해 축전해온 노하우를 통해 새 태양전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나소닉의 태양전지는 크리스탈 실리콘 기판과 비결정 실리콘 필름을 결합한 고유한 구조로 높은 변환 효율과 우수한 온도 특성을 자랑한다. 기존의 자동차용 태양전지는 수십 와트의 출력이 가능하며 12V 배터리 보조 충전과 주차된 차량의 환기 전력원으로만 사용돼 왔다. 그러나 파나소닉 태양전지의 특성을 활용하면 자동차 루프의 제한된 영역 내에서 고출력(약 180W)이 가능하며 드라이브 리튬이온 배터리와 12V 배터리의 충전을 가능하게 해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의 확장과 연비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파나소닉은 새 프리우스 PHV의 우아한 바디 디자인에 어울리는 3차원 곡면 유리 라미네이션 기술을 개발해 첨단 디자인에 전혀 손상 없이 루프 위에 모듈을 설치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자동차의 환경 성과 개선에도 기여하게 된다.

파나소닉은 ‘자동차용 HIT™ 태양광 모듈’의 사용을 확산하고 자동차와 주택, 산업 부문에서 친환경 사회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특징]
1. 고출력은 드라이브와 12V 배터리의 충전을 가능하게 한다.

2. 3차원 곡면 처리와 호환되는 태양광 모듈은 우아한 바디 디자인과 어울린다.

3. 2012년 모델과 마찬가지로 파나소닉의 자동차 프리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됐다.

* HIT는 파나소닉 그룹의 등록 상표이다.

[특징]

1. 고출력, 드라이브와 12V 배터리 충전 가능하게 해

태양광 모듈이 이전 프리우스 HV 기종에 옵션으로 설치되기는 했지만 그 활용이 자동차 내 에어컨용 환기 같은 부문에 한정돼 사용됐다. 현재 개발된 자동차 전용 모듈은 기존 출력의 3배 이상인 약 180W의 고출력이 가능해 자동차 내부 액세서리용 전력원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고 드라이브 배터리 충전도 가능하다. 태양전지에서 생산되는 전기 에너지는 드라이빙 전력원의 충전으로 활용될 수 있어 1회 충전 당 주행거리를 늘려준다.

2. 3차원 곡면 처리와 호환되는 태양광 모듈, 우아한 바디 디자인과 어울려

새로운 프리우스 PHV는 상당히 새롭고 복합적인 바디 디자인으로서 우아한 스타일과 공기역학 컨트롤 기반의 정숙성, 저 연료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완만한 곡면 디자인은 루프 전체에 적용 가능해 윈드쉴드와 필러로부터 후드주변까지 3차원 곡면으로 된 복합적인 구조를 만들었다. 파나소닉은 이런 복합적인 3차원 곡면 루프에 어울리는 고유의 라미네이션 기술(lamination technology)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유연한 재료로 상부와 하부 모듈 표면을 열 압착 본딩 처리한 것이 특징이며 기존 평면 표면에 3차원 곡면을 덧붙이는 제조 과정이 가능한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의 개발로 자동차 모듈의 실제적 활용이 가능하게 됐다.

3. 2012년 모델과 마찬가지로 파나소닉의 자동차 프리즘 리튬이온 배터리 장착

2012년 출시된 프리우스 PHV와 마찬가지로 파나소닉의 자동차 프리즘 리튬이온 배터리가 새로운 프리우스 PHV용 드라이브 배터리에도 채택됐다. 이 배터리는 고용량, 고출력, 높은 안전 수준을 포함한 자동차 배터리에 요구되는 요소들 간 균형을 이뤄주며 태양전지로 생산된 재생 에너지와 전기 에너지를 충전해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와 연비 효율성 증가에 기여한다.

[참조]

우수한 온도 특성 때문에 고온 아래서도 가능한 고효율 전력생산

새 프리우스 PHV 루프에 장착된 태양광 모듈은 HIT™으로서 특히 주거용 태양전력 생산시스템 시장에서 잘 받아들여진다. 가장 큰 특징은 설치 환경에서 온도가 높거나 설치 영역이 제한적일 때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능력이다. 이런 특징은 자동차 태양광 모듈에 최적이며 파나소닉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헤테로 접합(heterojunction) 태양전지에 의해 생성된다. 실리콘 기판 표면은 비결정 실리콘 필름으로 덮여 있어 태양전지 내에서 누수 없이 생산되는 전기 충전 입자의 회수가 가능해 결국 고출력을 달성하게 된다.

정격 출력은 모듈 온도가 25°C 일 때 전력 출력의 값이다. 원칙적으로 태양전지의 출력은 온도가 상승할 때 감소한다. 뜨거운 여름철에는 자동차 루프를 포함해 외부 온도가 80°C 이상이다. 태양광 모듈은 자동차에 장착될 때 주거용 지붕에 장착될 때보다 출력이 더 많이 또는 비슷하게 감소한다. 그러나 모든 출력 감소는 파나소닉의 헤테로 접합 태양전지의 출력 온도 계수가 일반 태양전지와 비교해 더 작기 때문에 최소화할 수 있다.

이 태양전지는 자동차용 태양전지로서 두 개의 최적화된 특징을 갖추고 있다. 곧 고출력과 고온 내성(미미한 출력 감소)이다.

파나소닉(Panasonic) 개요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은 소비자가전, 주택, 자동차, 기업 솔루션 및 디바이스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전자 기술과 고객 솔루션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1918년 설립 이래로 파나소닉은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현재 전 세계에 474개 자회사와 94개 관계회사들을 운영하고 있고 2016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 기준 7조 5530억 엔의 연결 순매출을 기록했다. 다양한 사업부에서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추구를 지향하고 있는 파나소닉은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과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파나소닉 웹사이트(http://www.panasonic.com/global)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30100563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anasonic.com/global

연락처

Panasonic Corporation
Global Communications Department
Media Promotion Office
presscontact@ml.jp.panason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