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멀티프로토콜 사물인터넷 설계 난관 극복을 위한 무선 게코 SOC 신제품 출시

실리콘랩스의 EFR32xG12, 다양한 커넥티비티, 메모리, 페리페럴 기능 제공을 통해 복잡한 IoT 애플리케이션 지원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17-03-15 10:21
서울--(뉴스와이어)--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개발자가 점점 더 복잡해지는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 유연한 멀티프로토콜 스위칭 능력을 보다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자사의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 제품군을 대폭 확장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EFR32xG12 SoC는 홈 오토메이션, 무선 연결 조명, 웨어러블 및 산업용 IoT를 위한 광범위한 멀티프로토콜, 멀티밴드 활용 사례를 지원한다. 이 SoC 제품들은 탁월한 RF 성능, 강화된 암호화 가속기, 더 큰 메모리 옵션, 온칩 정전용량 터치 컨트롤, 추가적인 저전력 페리페럴 및 센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업계 선도적인 실내 및 실외 조명, 제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공급기업인 액퀴티 브랜즈 라이팅(Acuity Brands Lighting)의 네트워크 제어 사업부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는 브루스 바라트(Bruce Bharat) 이사는 “멀티프로토콜 커넥티비티는 우리의 네트워크 조명 제어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는 첨단 기능들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제품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OTA(over-the-air) 업그레이드 기능과 손쉬운 설치 방법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모두 만족한다”며 “실리콘랩스의 무선 게코 플랫폼은 우리가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LED 조명 설비와 제어 장치를 신속하게 출시하는데 필요한 멀티프로토콜 SoC와 모듈, 견고한 소프트웨어 스택, 강력한 개발 툴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무선 게코 SoC는 지그비(zigbee®)와 스레드(Thread) 메시 네트워킹, 블루투스 5(Bluetooth® 5), 그밖에 독자적인 무선 프로토콜들을 지원한다. 실리콘랩스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프로토콜 간의 효율적인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자사의 무선 프로토콜 스택 아키텍처를 최적화해 왔다. 예컨대 디바이스 제조사들은 이제 스마트폰을 활용해 디바이스들을 블루투스로 커미셔닝 및 설정한 다음 지그비나 스레드 메시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수십에서 수백개의 엔드 노드들과 연결하는 것을 단일 칩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을 총괄하는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수석 부사장겸 총괄 매니저는 “EFR32 무선 게코 제품군은 지금까지 출시된 제품 중에서 가장 유연하고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멀티프로토콜 플랫폼”이라며 “실리콘랩스는 멀티프로토콜 커넥티비티를 선도하고 IoT 제품에 대한 현실적인 요구 사항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성능을 통해 무선 게코 플랫폼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탁월한 RF 성능과 보안성

무선 게코 포트폴리오는 멀티프로토콜 SoC 시장에서 최고의 출력 전력(최대 +19dBm)을 제공하여 외부 전원증폭기의 사용 필요성을 없앰으로써 시스템의 크기와 비용, 복잡성을 줄였다. EFR32xG12 SoC는 또한 2.4GHz 대역(지그비 및 스레드: -102.7dBm,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95dBm)은 물론 독자적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서브기가헤르츠(sub-Hz)대역에서도 뛰어난 감도를 제공한다. 이처럼 최고의 RF 출력 전력과 최상의 감도를 조합함으로써 EFR32xG12는 스마트 계량기 같은 IoT 애플리케이션이 뛰어난 무선 도달 범위, 월등한 신뢰성,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EFR32BG12 블루 게코(Blue Gecko) SoC는 2Mbps 성능의 블루투스 PHY가 특징으로 블루투스 5 호환 스택으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충분한 쓰루풋을 제공한다. 블루투스 5 표준은 다른 무선 IoT 프로토콜 대비 4배의 무선 도달 범위, 2배의 전송 속도, 800% 더 뛰어난 브로드캐스팅 능력 그리고 다른 무선 프로토콜과 공존하는 상태에서의 통신 성능이 향상되었다.

IoT 보안성을 위해 EFR32xG12 SoC는 멀티프로토콜 RF를 위한 제2의 온칩 암호화 가속기와 NIST 인증을 받은 TRNG(true random number generator)를 포함하고 있다. 이 추가적인 하드웨어 암호화 블록은 기존 소프트웨어 기반 방식에 비해 최신 보안 알고리즘을 더 우수한 성능과 더 낮은 소비 전력으로 구동한다.

◇더 많은 메모리와 페리페럴

EFR32xG12 SoC는 이전 세대의 무선 게코 디바이스보다 4배 더 많은 플래시 메모리(듀얼 뱅크 아키텍처 기반으로 최대 1024kB)와 8배 더 많은 RAM(최대 256kB)을 제공한다. 이처럼 많은 메모리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다중 프로토콜 스택, 미크리엄 OS(Micrium OS)와 같은 실시간 운영체제(real-time operating system, RTOS), 디바이스용 백업 이미지, IoT 제품 수명 연장을 위한 현장 업그레이드용 OTA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복잡하고 기능이 풍부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 SoC의 확장된 디지털 및 아날로그 페리페럴 세트는 개발자에게 센서 같은 추가적인 부품에 연결할 수 있는 더 많은 설계 유연성과 능력을 제공한다. 자율 정전용량 감지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IoT 제품에서 정전 용량 터치 인터페이스를 직접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과 복잡성을 증가 시키는 외부 컨트롤러를 추가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제품 가격 및 구매 정보

EFR32xG12 무선 게코 SoC 샘플 및 양산 제품은 현재 7mm x 7mm QFN48 패키지로 구매가 가능하다. 풍부한 기능 구현을 위해 많은 수의 I/O가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65개의 GPIO를 지원하는 7mm x 7mm BGA 옵션도 공급 중이다. EFR32xG12 SoC의 양산 제품 가격은 $3.00 USD 이하에서 시작한다. 마이티 게코(Mighty Gecko), 블루 게코(Blue Gecko), 플렉스 게코(Flex Gecko) SoC의 가격 정보는 실리콘랩스의 지사 또는 공식 대리점에 문의하면 된다.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완벽한 기능의 SLWSTK6000B 마이티 게코 메시 개발 키트 가격은 $499이며 마이티 게코, 블루 게코, 플렉스 게코를 위한 추가 무선 보드 가격은 $49이다(모든 키트의 가격은 미국 달러 정찰가격 기준이다). 무선 게코 제품군은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는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툴(Simplicity Studio development tools) 수트에 의해 지원된다. 무선 게코 샘플 및 개발 키트 주문은 www.silabs.com/wirelessgecko 에서 가능하다.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실리콘랩스 블로그: http://blog.silabs.com
실리콘랩스 트위터: http://twitter.com/siliconlabs
실리콘랩스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iliconlabs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실리콘랩스 홍보대행
페리엔
한덕선 이사
02-565-6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