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프랑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교류협약 체결

뉴스 제공
문화재청
2017-03-23 15:25
대전--(뉴스와이어)--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와 프랑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DRASSM, 소장 Michel L'HOUR)는 3월 18일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수중문화유산 공동연구 및 인적교류를 위한 학술교류협력 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매년 수중문화유산 발굴조사·보존연구 분야에서 기술교류와 학술발표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기로 하였다. 또한 프랑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설립 55주년과 신안선으로 시작된 한국의 수중발굴 45주년이 되는 2021년에 양 기관 수중문화유산조사 10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하기로 하여 실질적인 해양문화유산조사 전문기관의 협업모범 사례를 만들어 나가기로 협의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외국과의 협약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 협약 추진과정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하지만 프랑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한국의 수중문화재 발굴성과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두 기관이 수중문화유산의 발굴조사, 보존·관리 등에서 공동체 역할을 할 수 있으리란 기대가 커 이번 협약이 순조롭게 체결되었다.

1966년에 설립된 프랑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DRASSM: Departement Des Recherches Archeologiques Subaquatiques Et Sous-Marines)는 문화부 소속으로 세계 최초의 수중문화유산 전문조사기관이다.

수중문화유산 발굴조사뿐만 아니라 프랑스 해역 2만여 건의 수중유적과 난파선 조사결과를 목록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해양 개발에 앞서 수중유적의 잔존여부, 개발에 따른 보존방안 심사와 허가 등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1000m 이상 심해 유적조사를 위한 첨단조사 장비와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협약으로 한국의 심해 조사기술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수중조사 전문기관과 교류 협력체제 강화, 국제 공동연구 등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해양문화유산 전문기관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수중발굴과
김성훈 연구사
061-270-2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