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흙토람’ 소면적 고소득 133작물 양분관리 정보 제공

뉴스 제공
농촌진흥청
2017-03-27 06:00
전주--(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이 재배면적은 작지만 농가 소득에 기여하는 12작물을 추가해 총 133작물의 비료사용처방서를 ‘흙토람'에 제공한다.

올해 추가한 12작물은 곡류(메밀), 근채류(연근·우엉·야콘), 경엽채류(아욱·청경채), 산채류(눈개승마(삼나물)·민들레), 약용작물(어성초·엉겅퀴·결명자·식방풍)이며 지난 2년간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와 강원·전북·전남 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비료사용량을 설정했다.

비료사용처방서는 현재 상태의 토양 양분을 알려주는 진단표이다. 비료사용량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소면적 작물도 비료사용처방서를 활용해 적정량의 비료를 주면 작물과 토양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

처방서 발급을 위해 작물 재배 전 토양시료를 채취해 가까운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처방서에는 토양 pH,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칼륨·칼슘· 마그네슘), 전기전도도 등을 분석해 토양 상태가 작물 재배에 적당한지 여부를 담고 있다. 토양 분석 결과에 따라 작물별로 밑거름, 웃거름 등 비료 필요량을 주면 된다.

농산물 인증 신청 농가는 비료사용처방서를 활용해 토양의 양분관리와 비료 사용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친환경농산물 무농약 인증을 위해서는 작물별 비료필요량의 1/3만 화학비료를 사용해야 하며 비료사용처방서에서 제시하는 비료 추천량을 준수하면 농산물 우수관리인증(GAP) 심사에서 토양 양분관리 노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 이예진 농업연구사는 “토양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받아 토양의 양분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만큼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
이예진 농업연구사
063-238-2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