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UHD 컨퍼런스 개최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도입 기념 한미 공동 컨퍼런스 개최

글로벌 UHD 방송 선도로 국내 방송장비 해외진출 기회 모색

뉴스 제공
한국전파진흥협회
2017-03-27 12:00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기념하여 한미 방송·표준화 단체가 공동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는 국제 컨퍼런스가 3월 27~28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기조연설·축사로 구성된 개회식, UHD 방송 컨퍼런스, 국내 방송기술·장비를 소개하는 체험존 운영 등으로 진행된다. 행사 기간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미국디지털방송표준위원회 간 방송장비 인증 관련 MoU 체결식, ATSC 자체 회의도 개최된다.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 마련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지상파 UHD 방송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는 시점에 방송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과 함께 글로벌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전 세계 방송산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실제 방송상황, 장비개발 현황 등을 공유하여 UHD 방송산업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 한걸음 나아고자 한다.

특히 우리나라가 지상파 UHD 방송 표준으로 채택한 북미식(ATSC3.0) 방식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도입된 사례가 없고 기술·산업도 초기 단계인 상황에서 우리 기술력 중심으로 개발한 장비와 국내 운영 인력들로 세계 최초의 완성된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기회를 우리 방송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의 모멘텀으로 활용하기 위해 체험존·컨퍼런스 등을 통해 국내 개발 방송장비의 성능을 미국 방송업계 주요 인사들에게 홍보하고 양측 표준화 단체 간 MOU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외 저명인사의 기조연설과 축하 메시지

3월 27일 개회식은 한국과 미국의 방송·표준화 단체 대표의 기조연설 및 국내외 방송 관련 기관 대표의 축사 등으로 진행된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축사에서 “세계 최초의 지상파 UHD 방송을 대한민국에 시작하는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그간 노력하신 국내외 방송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며 “2018년 열리는 평창올림픽을 감동의 UHD 올림픽으로 개최하여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퀀텀점프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국내외 주요 방송전문가가 참여하는 컨퍼런스 개최

UHD 방송의 태동(The Dawn of UHD Broadcasting), UHD 확산(UHD Deployment)을 주제로 5개 세션, 20개 주제의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특히 3월 27일 첫 번째 세션에서 샘 매쓰니(Sam Matheny) NAB 부사장은 미국에서의 지상파 UHD 방송 도입 일정 및 계획 등을 담은 로드맵(Roadmap for ATSC3.0 roll-out in US)을 발표할 예정이다(확인예정).

아울러 국내 지상파 UHD 방송도입 과정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국내 방송사, 가전사, 방송장비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설명한다.

◇국내 방송기술력을 선보이는 UHD 방송 체험존 운영

국내외 방송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내 방송기술·장비를 홍보하는 ‘UHD 방송 체험존‘도 운영된다.

그간 해외 전시회에서 가상으로 시연했던 지상파 UHD 방송을 실제로 지상파 3사가 송출하는 방송을 전시하고 SBS는 개회식 장면을 UHD 방송으로 제작하여 생방송으로 실시간 중계한다.

또한 단순 영상·음성의 전달을 넘어 인터넷을 통해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포털 서비스’, 하나의 채널로 고정형 UHD방송과 이동형 HD 방송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 단순 고화질 방송을 넘어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UHD 방송을 시연한다.

아울러 ‘제작-편집-송수신’ 등 방송 제작의 모든 과정을 순수 국산 방송장비(21개사)로만 구성한 UHD 방송시스템을 전시하여 국내 UHD 방송 장비 기술력을 홍보한다.

◇국내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한미 MOU 체결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박재문, 이하 TTA)는 미국디지털방송표준위원회(이하 ATSC)와 북미식 UHD 방송 표준(ATSC3.0) 인증 프로그램을 상호협력하여 개발하기 위해 MOU를 체결한다.

MOU 체결 후 2018년 ATSC 공인시험소 자격 획득을 목표로 추진되며 앞으로 국내 방송장비 업체가 TTA 인증을 받게 되면 ATSC에서 인증을 받은 것과 동일한 효과가 발생하도록 하여 미국 시장 진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부는 이번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기회로 삼아 국내방송장비 업체의 해외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외 전시회 참여, 글로벌 표준화 대응, 연구개발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UHD 컨퍼런스 개요

행사명 : 글로벌 UHD 컨퍼런스
슬로건 : Next Generation TV Broadcasting, UHD and Beyond
일시·장소 : 2017년 3월 27일(월)~28일(화) 여의도 콘래드 호텔
주최기관 : (한국)한국방송협회, 정보통신기술협회 (미국) 미국방송협회(NAB), 미국디지털방송표준위원회(ATSC)
주관기관 : 한국전파진흥협회

글로벌 UHD 컨퍼런스 홈페이지: http://globaluhd.org

웹사이트: http://www.rapa.or.kr

연락처

한국전파진흥협회 홍보대행
(주)드림이노플래너스
기획팀
김민영 주임
070-7893-6661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국전파진흥협회

배포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