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제19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개최

2017-03-28 08:23
서울--(뉴스와이어)--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가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의 건전한 사고 확립을 위하여 제19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을 개최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소년한국일보·삼성화재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보건복지부·KBS·CBS·WBC복지TV·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는 백일장은 1999년에 시작하여 학생들의 문학성과 함께 ‘장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잘못된 생각을 바꾸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올해에는 ‘소중한 너, 함께 꿈을 펼치자’는 주제로 ‘장애’를 가진 친구와 ‘소통’하면서 느낀 점, 진정한 우정과 나눔에 대한 학생들의 진솔한 글을 받는다. 특히 중·고등학생 부문 중 장애이해교육 드라마 소재 부문을 신설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응모 부문은 초등학생은 시, 산문, 독후감, 방송 소감문, 중·고등학생은 산문, 방송 소감문, 웹툰, 장애이해교육 드라마 소재 부문으로 나누어 4월 12일(수)부터 28일(금)까지 작품을 접수한다.

초등학생을 위한 특집 방송은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4월 20일(목) KBS한국방송 1·3라디오(09:00~10:00)를 통해 장애는 조금 특별할 뿐 차이가 없다는 내용을 담아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각자의 생각과 경험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소통을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1교시-‘다름별’을 구하라!를 송출할 예정이다.

청소년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드라마는 KBS한국방송 2TV(13:00 예정)를 통해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천재 지휘자 서기찬(배우 정태우)이 발달장애 청소년으로 구성된 <비바 앙상블>을 지휘하게 되면서 겪는 내용을 담은 ‘비바 앙상블’이 방송될 예정이다. 이 방송을 청취 및 시청 후 백일장 방송 소감문 부문에 응모할 수 있다.

백일장의 접수는 4월 12일(수)부터 28일(금)까지 ㈜더콘테스트(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3길 33 101호)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해야 하며 28일 도착분까지만 접수된다. 지정된 접수처가 아닌 곳에 접수할 경우 접수가 되지 않으며 자세한 내용은 ㈜더콘테스트 홈페이지 혹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입상자는 5월 31일(수)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7월 5일(수)에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개요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운동으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장애인의 사회통합 촉진을 위한 전국 초,중학생 백일장, 장애청소년 재능캠프, 음악회, 모니터 사업 등 다양한 인식개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더콘테스트 홈페이지: http://www.thecontest.co.kr

웹사이트: http://www.wefirst.or.kr

연락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무국
02-784-9727
이메일 보내기

백일장 문의
더콘테스트
070-4652-7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