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7년 1분기 실적 발표

수익 69억 달러, 연속 3% 감소

카메론(Cameron) 통합 비용 주당 0.05달러를 포함한 GAAP EPS 0.20달러.

카메론 통합 비용 제외한 EPS 0.25달러

영업 현금 흐름 6억5600만 달러

분기 현금 배당금 주당 0.50달러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7-04-25 16:0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 (NYSE:SLB)가 22일 2017년 1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슐룸베르거의 파알 킵스가르드(Paal Kibsgaard)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1분기에 북미 시장이 활동성과 가격 면에서 계속 강세를 보이면서 우리는 여러 생산 라인의 유휴생산능력 배치를 가속화하기 시작했다. 유압 파쇄와 시추 서비스가 주로 매출 증대를 이끌었으나 인공회수(Artificial Lift) 사업부, 지표 시스템(Surface Systems) 사업부, 밸브 및 측정(Valves & Measurement) 사업부도 매출 증대에 점차 기여했다. 수익 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분기말까지 생산능력 재활성화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미국 내 유압 파쇄 및 방향 천공 서비스 부문에서 16%의 연속 수익 증대와 66%의 증분 마진을 창출했다. 이러한 결과는 가격 회복 및 운영 효율과 관련된 생산적인 고객 참여, 시기 적절한 자원 추가와 능동적인 공급 사슬 간여에 힘입은 것이다.

해외 시장에서는 특히 중국, 러시아, 북해 지역에서 예상보다 더 큰 폭의 계절별 활동 감소와 영업 감소로 인해 수익이 연속 7% 감소했다. 또한, 중동의 핵심 지역에서 연속적인 활동 저하가 발생했고, 에콰도르의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Schlumberger Production Management (SPM)) 슈슈핀디 프로젝트에 부여된 생산 제약이 1분기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나머지 지역에서 수익이 연속 제자리 수준인 것을 보며 해외 고객들의 기본 활동과 정서를 예측한 덕분에 이 지역의 수익 주기가 바닥을 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사업부들 중에서 1분기 수익 감소를 주도한 것은 원서브시(OneSubsea) 사업부의 프로젝트 물량 감소와 지표 시스템(Surface Systems) 사업부의 제품 판매 감소로 인해 9% 연속 수익 하락을 기록한 카메론 그룹이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의 수익은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oftware Integrated Solutions (SIS))과 웨스턴게코(WesternGeco) 생산 라인의 계절별 수익 감소로 인해 연속 3% 하락했다. 북미 지역에서 계속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던 유압 파쇄 및 방향 천공 활동이 해외 시장의 계절별 수익 감소로 인해 상쇄되면서, 시추 그룹(Drilling Group)과 생산 그룹(Production Group)의 수익은 각각 연속 1% 하락했다.

우리는 공표된 중 가장 심한 사업 부진 중 하나를 겪다가 회복하기 시작했고, 이 업계가 강세를 회복하고 역량을 키우려면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네 가지 사항이 있음을 깨달았다. 향후 점차 늘어날 탄화수소 수요에 응하기 위해 탐사 및 생산(E&P) 부문 지출을 늘려야 할 필요성, 전체 석유 및 천연가스 가치 사슬을 통틀어 조사 및 실험(R&E)에 대한 투자를 보호하고 장려해야 할 필요성, 운영업체와 공급업체 간의 긴밀한 기술적 협력과 상업적 제휴를 촉진하기 위한 신규 사업 모델을 구성해야 할 필요성, 하드웨어/소프트웨어/데이터/전문지식을 결합하는 보다 폭 넓고 보다 통합적인 기술 플랫폼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석유 시장에서 공급과 수요의 기본 사항을 건실하게 인지하고 있지만, 신규 공급에 대한 투자 부족이 계속되는 데다 저류층에서 생산을 계속하더라도 매장량을 충분히 조달하기 어려우므로, 중기에 공급 부족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시장은 생산량이 꾸준히 받쳐주길 기대하면서 주요 감소 수치에 신경을 쓴다. 그러나 기본 데이터를 면밀히 들여다보면,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속하지 않은 일부 국가들에서 확정 개발 매장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회복세가 가속화되고 있으나 업계의 현금 흐름과 생산성이 압박을 받으면서 업계는 E&P 투자를 늘리지 못하고 있다. 가치 사슬은 전체적으로 또 다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보다, 제한적인 가치를 입수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식의 접근 방식으로는 업계의 기본적인 과제를 해결할 수 없고, 향후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탄화수소 수요에 맞춰 공급 물량을 댈 수도 없다.

우리 슐룸베르거는 진화를 필요로 하는 업계의 선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자 한다. 기본 사업을 관리하고, 계속적인 상품화 압박에 대응하고, 일반 시장 조건에 따라 매출 및 성과를 조정하면서 상황을 주도할 생각이다.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19개 생산 및 서비스 라인의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폭넓고 적극적인 인수합병(M&A) 프로그램을 추구하고, 기존 고객 및 신규 고객 들과 보다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사업 모델을 조화로이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고객들에게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고객들의 프로젝트에도 투자할 생각이다. 업계의 흐름을 면밀히 살피면서 우리는 슐룸베르거의 미래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낙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이 업계에 몸담은 기업들이 새로이 생각하고 새로이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현재 시장에서 당면한 과제를 넘어 부를 창출할 기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기타 행사

동 분기에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470만 주를 주당 평균 78.97달러, 총구입비 3억7200만 달러에 환매했다.

2017년 3월 24일 슐룸베르거와 웨더포드(Weatherford)는 미국과 캐나다 토지 시장의 비전통적인 자원 개발을 위해 완성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합작투자회사 원스팀(OneStimSM) 설립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 합작투자회사는 업계 최대의 유압 파쇄 제품군과 가장 폭넓은 단계적 완결 포트폴리오를 시장에 공급하게 된다. 이 합작투자회사에 대한 슐룸베르거와 웨더포드의 소유 지분은 각각 70%/30%다. 이 거래는 2017년 하반기에 종료되며, 규제 승인 및 다른 계약 청산 요건에 따른다.

2017년 3월 27일 슐룸베르거는 노르웨이의 굴착장치 도급업체 보르 드릴링(Borr Drilling)의 소수주주지분을 2억2100만 달러에 매입했다. 이 거래로 슐룸베르거와 보르 드릴링은 연안 잭업(갑판 승강형 해저 유전 굴착용 장치) 시장에서 통합적이고 성과에 기반한 시추 계약을 제안할 수 있게 됐다.

2017년 4월 12일, 슐룸베르거와 YPF는 네우켄 분지 바카 무에르타 지대 반두리아 수르 블록(Bandurria Sur Block)의 혈암유 시범 프로젝트를 위한 합작투자회사 설립의 예비 합의서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슐룸베르거는 저류층 전문 지식, 통합적 현지 조사, 시추 및 완결 서비스, 관련 인프라를 제공하게 된다. 이 합의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3억9000만 달러를 단계적으로 투자하고, 시장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계약 청산 조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이 합작투자회사 지분의 49%를 취득하고, 나머지 51%는 블록 운영을 하는 YPF가 취득하게 된다.
2017년 4월 20일 이사회는 사외유통 보통주식 주당 0.50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금을 2017년 6월 1일 현재 등록된 주주에게 2017년 7월 14일에 지급하기로 승인했다.

지역별 연결 수익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북미

2017년 1분기에는 연안 활동의 감소로 일부 상쇄됐지만 비전통적인 토지 활동이 가속화되면서 수익이 연속 증가했다. 토지 수익은 파쇄 단계 수치가 높아지면서 강력해진 유압 파쇄 활동, 설비 가동성 개선에 따른 가격 상승, 시추수 증가에 따른 방향 천공 제품 및 서비스 활용 증가, 제품 판매 및 파쇄와 환류 렌탈 활동성 증가에 따른 카메론 수익 증가 등의 원인에 힘입어 두 자리 수로 연속 증가했다. 27%에 달하는 연속적인 시추수 증가로 미국 토지 수익은 두 자리수를 기록했으며, 56%에 달하는 연속적인 시추수 증가로 인한 겨울 활동 향상으로 캐나다 서부 토지 수익은 더 크게 늘었다. 연안 수익은 전 분기의 일반적인 연말 매출 약세에 이어 웨스턴게코 멀티클라이언트 라이선스 판매 저조로 인해 하락했으나, 인프라 주도적인 탐색 활동에 따른 와이어라인(Wireline) 사업의 수익 증가로 일부 상쇄됐다.

해외 지역

해외 수익은 카메론 그룹 프로젝트 규모 축소와 제품 판매 감소, 전 분기의 일반적인 연말 매출 약세에 따른 SI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판매 감소, 북반구의 계절별 활동 감소, 신규 최종낙찰 건에 대한 계속적인 가격 압박으로 인해 연속 하락했다.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수익은 연속 제자리였다. 브라질에서 수익이 증가했지만, 에콰도르의 SPM 슈슈핀디 프로젝트에 부과된 생산 제약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면서 페루, 콜롬비아 및 에콰도르 지오마켓(geomarket)의 수익이 하락해 상쇄됐다.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칠레 지오마켓 수익도 다수 프로젝트의 조기 완료에 따른 시추 및 파쇄 활동 감소로 하락했다. 향후 14차 빅 라운드(big round)를 예상하고 활발해진 원서브시 활동과 웨스턴게코 멀티클라이언트 라이선스 판매 증가가 브라질의 수익 증가를 주도했다.

유럽/독립국가연함/아프리카 지역의 수익은 연속 10% 하락했는데,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의 계절별 활동이 평소보다 더 크게 감소하면서 모든 생산 라인에 영향을 미쳤고 영국과 유럽 대륙의 지오마켓 활동이 저조했으며 SI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판매가 감소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기니 만 프로젝트 완료로 인한 원서브시 활동 감소와 그 지역의 지표 시스템 제품 판매 감소도 수익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콩고, 차드, 에티오피아의 토지 활동이 크게 늘었으나, 앙골라의 연안 시추 프로젝트 취소와 콩고 연안 프로젝트 지연으로 상쇄되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지오마켓 수익은 제자리였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수익은 중동 지역 토지의 시추 및 유압 파쇄 활동 저조와 가격 압박으로 인해 7% 연속 하락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수익도 험한 날씨가 모든 제품과 서비스 라인에 영향을 미친 데다 연안 시추 활동 감소로 인해 하락했다. 중국 토지 수익은 겨울의 작업 둔화가 생산 그룹, 시추 그룹, 카메론 그룹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면서 하락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수익은 16억 달러를 기록했고 그 중 78%는 해외 시장에서 올린 수익이다. 시험 및 공정(Testing & Process) 시스템의 수주잔고가 줄어든 데다가 프로젝트 완료로 인해 수익이 연속 3% 하락했으나, 쿠웨이트와 이집트의 초기 생산 시설 프로젝트가 추가로 진행되면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와이어라인 소득은 북미 지역의 인프라 주도적 탐사 활동으로 인해 증가했으나 러시아의 계절에 따른 와이어라인 수익 감소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전 분기의 일반적인 연말 매출 약세로 인해 줄어든 SI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매출도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마진율이 높은 와이어라인 탐사 활동의 수익이 증가했으나 웨스턴게코의 수익 저조와 SI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판매 감소로 인한 수익 감소로 인해 세전 영업 마진은 17%로 연속 170 bps 감소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성과는 통합 서비스 관리(ISM) 운영 덕분에 개선됐는데, ISM은 특별한 훈련을 받은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슐룸베르거 제품 라인에 대해 일정 관리, 기획, 활동 조정을 해주는 것이다. 신기술 배치와 계약 체결 덕분에 1분기 실적도 향상됐다.

페루에서는 ISM이 렙솔 페루(Repsol Peru)의 사가리 프로젝트(Sagari Project)를 위한 서비스를 조정했다. 외딴 지역에 위치한 유정 현장은 드릴 절삭물을 생성하는 모든 물질은 해당 지역에서 주입 및 수송되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이에 ISM 팀은 방향 천공, 시추 중 검층, 시추, 완결 유전, 비트와 홀 확대, 압력 제어식 시추, 유정 보어 청소 장비, 시멘팅, 와이어라인 검층 및 천공, 유정 테스트, 절삭물 재주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렙솔(Repsol)과 긴밀히 협력했다. 공동의 통합적인 노력에 힘입어 고객은 첫 유정 2개의 작업을 계획된 일정보다 6일 먼저 완료할 수 있었다.

불가리아 흑해 연안에서 토털 E&P 불가리아(Total E&P Bulgaria) 사는 첫 심해 탐사정을 시추했다. 슐룸베르거 ISM은 굴착 장치에서 8개의 생산 라인을 관리하는 한편 이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100여 명의 인력을 조직화했다. ISM 팀은 토털 E&P 불가리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하단 시추 작업 중에 상당한 실적을 낼 수 있는 천공 최적화의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했다. 토털 E&P 불가리아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해준 슐룸베르거에게 감사를 표했다.

슐룸베르거 ISM은 인도 연안 만나르 만에서 오일 인디아 리미티드(Oil India Limited) 사를 위해 최초의 연안 심해 유전의 시추 및 완결 서비스를 제공했다. 시험 및 공정(Testing & Process), 와이어라인(Wireline), M-I SWACO, 시추 및 측정(Drilling & Measurements), 비트 및 시추 장비(Bits & Drilling Tools), 완결(Completions), 유정 서비스(Well Services) 제품 라인 등 기술 전문 지식과 총 19가지 슐룸베르거 서비스가 제공됐다. 또한 ISM은 케이싱 운영 서비스, 항공 및 해상 물류, 해안 시설과 관련해 제3의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관리했다.

서부 텍사스에서 웨스턴게코는 퍼미언 분지 남쪽 지역의 253제곱마일에 대해 3D 와이드-아지무스 멀티클라이언트 조사를 마치면서, 총 655제곱마일에 해당하는 면적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게 됐다. 석유 및 천연가스 업계의 지원을 받은 이 프로젝트는 운영업체들이 퍼미언 분지의 활동성이 높지만 난이도가 있는 구역에서 시추 및 완결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했다.

아랍에미리트에서는 샤르자 내셔널 오일 코퍼레이션(Sharjah National Oil Corporation)사가 샤르자의 육상 구역 일부에 대해 483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3D 지진 조사를 실행하고자 웨스턴게코와 계약을 맺었다. 이 프로젝트는 해당 지역의 복잡한 충상단층 지질을 이미지화하는데 필요한 원거리시간영역 관리를 위해 UniQ* 토지 지진 자료 획득 플랫폼을 사용했다. 이 조사는 UniQ 플랫폼 기술의 효과를 보여준 2011년 조사를 확장 적용한 것이다. 복잡한 지질을 이미지화하기 위해 역시간 구조보정을 사용하는 아부다비 처리 센터(Abu Dhabi processing center)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게 된다.

카자흐스탄에서 와이어라인은 콴타 지오(Quanta Geo*)의 사실적 저류층 지질 서비스를 이용해 카라차가나크 페트롤리엄 오퍼레이팅 BV(Karachaganak Petroleum Operating BV)(에니(Eni), 셸(Shell), 셰브론(Chevron), 루크오일(Lukoil), 카즈무나이가스(KazMunaiGas)의 컨소시엄)를 위해 촘촘한 탄산염 구성을 감정했다. 콴타 지오 서비스 기술은 유정 보어의 수직, 측면 특성을 탐지하기 위해 민감도가 높은 혁신적인 존데를 사용한다. 이 기술을 통해 고객은 보다 나은 품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런 이미지는 혐기성 유액 이수를 사용해서는 얻을 수 없으며, 이 이미지를 통해 보다 자신 있게 구조적, 층서적 해석이 가능하다.

브라질에서는 페트로브라스(Petrobras), 로열 더치 셸(Royal Dutch Shell), 토털(Total), CNOOC, CNPC로 구성된 리브라 컨소시엄(Libra Consortium)이 탐사 및 생산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를 받기 위해 SIS와 5년 계약을 맺었다. 이 컨소시엄은 회수유 추정량이 80억에서 120억 배럴에 이르는 브라질 최대의 심해 유전을 탐사하게 된다. 이 계약은 지질학적/지구물리학적 해석, 지질 모형 제작, 저류층 공학에 중점을 둔 페트렐 E&P(Petrel* E&P)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을 포함한다.

타이완에서는 CPC 코퍼레이션(CPC Corporation)이 소프트웨어 이용을 위해 SIS와 5년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은 페트렐 E&P 소프트웨어 플랫폼, 테크로그(Techlog*) 유정 보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이클립스(ECLIPSE*) 저류층 시뮬레이터 제공을 포함한다. 슐룸베르거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의 폭과 깊이, 지역에 특화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슐룸베르거의 능력 덕분에 이 계약을 수주할 수 있었다.

시추 그룹(Drilling Group)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시추 그룹의 수익은 20억 달러를 기록했고, 그 중 74%는 해외 시장에서 올린 수익이다. 북미 지역 토지의 방향 천공 활동이 활발했으나 해외 지역의 저조해진 시추 활동과 가격 압박으로 인해 상쇄되면서, 수익은 연속 1% 하락했다. 북미 지역에서는 시추 및 측정, 비트 및 시추 장비, M-I SWACO의 제품 및 서비스 활용이 늘어나면서 수익이 개선됐다. 해외 지역에서는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M-I SWACO 제품 판매 감소, 중동 지역의 가격 압박과 시추 및 측정 서비스 활동 저조, 영국 및 유럽 대륙 지오마켓의 통합 시추 서비스(Integrated Drilling Services (IDS)) 활동 저조로 인해 수익이 하락했다.

세전 영업 마진은 12%로, 약간의 수익 하락에도 불구하고 연속 제자리였다. 이는 미국 내 시추 및 측정, 비트 및 시추 장비 기술 활용이 늘어난 데 따른 가격 개선이 해외 시장의 가격 압박을 상쇄한 덕분이었다.

시추 그룹은 프로젝트 관리, 공학 설계, 기술 최적화 역량을 제공하는 IDS 운영 결합 덕분에 높은 1분기 성과를 기록했다. 새로운 기술 배치와 계약 체결도 성과 개선에 도움이 됐다.

러시아에서 IDS는 레베딘스코예 유전의 사할린 섬에 위치한 3개의 연장시추정에서 로즈네프트-사할린모르네프 테가즈(Rosneft-Sakhalinmorneftegaz) 사를 위해 기술 및 서비스 결합 상품을 제공했다. 지하 성층 및 유체 접촉의 세부 내용을 드러내기 위한 지오스피어(GeoSphere*)의 저류층 관련 시추 중 맵핑 서비스도 함께 제공됐는데, 이 서비스는 심층 방향 전자기 측정 및 높은 내구성을 지닌 회전식 조절 시스템인 파워드라이브 익시드(PowerDrive Xceed*)를 사용하여 높은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고객은 처음 계획보다 103일 앞당겨 작업을 완료했다. 또한, 2016년에 이 3개 연장 시추정의 누적 생산량은 초기 예상보다 47% 높았다.

영국 흑해 연안에서 IDS는 중유 유전 특유의 시추 문제를 해결하고자 스타토일(Statoil)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했다. 마리너(Mariner) 유전은 저류층의 깊이가 얕은 것이 특징이므로, 개발을 위해 60개의 긴 수평 유정을 밀접 배치하기로 했다. 여러 기술 센터 출신의 시추 전문가들이 포함된 통합 팀은 24-in 구간에서 40°까지 작업율을 올릴 수 있는 맞춤형 바닥공 장비 조립 설계를 보조했다. 이 맞춤형 솔루션에는 파워드라이브 아처(PowerDrive Archer*)라는 높은 작업율을 자랑하는 회전식 조절 시스템과 단계적 홀 오프너 기술이 사용됐다. 2017년 1분기에 스타토일은 4개 유정에서 24-in 구간들을 시추했고 프로젝트의 시추, 시간, 비용 목표를 달성했다.

노르웨이에서 스타토일 페트롤리엄 AS(Statoil Petroleum AS)는 노르웨이 북해의 슬라이프너 지역과 관련해 슐룸베르거와 IDS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에는 운영업체와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보다 잘 조절하기 위해 혁신적인 성과 인센티브 구조가 포함된다. 그리고 2개의 유정과 1개의 선택적 유정을 위한 시추 및 측정, 유정 서비스, M-I SWACO 서비스 공급도 계약에 포함된다. 작업 시작은 2017년 5월로 예정돼 있다.

카타르에서는 라스가스(RasGas Company Limited) 사가 슐룸베르거와 선택적으로 1년 연장이 5번 가능한 5년 계약을 맺었다. 이는 노스 필드(North Field)의 70개 유정에 대해 광범위한 시추 기술을 제공하는 계약이다. 가령, 이 계약에는 시추 및 측정 사업부의 마이크로스코프(MicroScope*) 전기비저항탐사 및 시추 중 이미징 서비스, 비트 및 시추 장비 사업부의 파이어스톰(FireStorm*) 내마모성/내충격성 PDC 커터 기술, 와이어라인 사업부의 ReSOLVE* 계기 와이어라인 조정 서비스, M-I SWACO 사업부의 하이드라힙(HydraHib) 셰일 억제 기술, 유정 서비스 사업부의 CemNET 고급 로스 제어 섬유 기술과 오픈패스(OpenPath) 자극 서비스가 포함된다. 노스 필드는 세계 최대의 비수반 천연가스전으로 기존에 알려진 전세계 매장량의 약 10%를 보유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연안에서 시추 및 측정 사업부는 아제르바이잔 국영석유회사(State Oil Company of Azerbaijan (SOCAR))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불라 데니즈(Bulla Deniz) 유전에서 난이도 높은 J형 유정을 시추했다. 시추 및 측정 사업부는 복잡한 유정 계획을 세워, 침투율(ROP)이 시간당 3.1피트에 달할 만큼 역사적으로 난이도 높은 암석 문제를 해결했으며, 유정 보어의 7218피트 구간을 시추 및 확대했다. 또한 파워드라이브 X6(PowerDrive X6*) 회전식 조절 기술과 아크비전(arcVISION*) 배열 전기비저항 보상 서비스, Rhino* XS 유압 확장 리머 기술 등을 함께 사용했다. 비생산적인 시간을 0으로 낮춰 처음 계획한 79일이 아니라 39일 내에 시추 목표를 맞추면서 고객은 1440만 달러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서부 텍사스에서 시추 및 측정 사업부는 파슬리 에너지(Parsley Energy) 사를 위해 작업을 진행하면서 미들랜드 분지와 델라웨어 분지의 긴 유정 측면에서 시추 성과를 높이고자 여러 기술을 결합해 사용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80개의 유정을 시추하면서,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회전식 조절 시스템과 다이나포스(DynaForce*) 고성능 시추 모터 덕분에, 전년도에 비해 유정 하나를 시추하는데 필요한 평균 작업 일수를 17% 줄일 수 있었다. 그 결과 고객은 1측면 피트 당 평균 총 시추 비용을 30% 줄였다.

북미 대륙에서 비트 및 시추 장비 사업부는 캐봇 오일 앤 가스(Cabot Oil & Gas) 회사를 위해 엑스블레이드(AxeBlade*)의 물결 모양 다이아몬드 비트 기술을 사용하여 마셀러스 셰일(Marcellus Shale) 지대에 도달하기 전 상부 홀 모래의 시추 침투율을 개선했다. 그 결과, 유정 하나 당 시추 시간을 13시간씩 줄이게 되어 고객은 2016년에 약 50만 달러의 비용을 절약했다.

멕시코 연안에서 시추 그룹은 페멕스(Pemex) 사를 위해 야스체(Yaxche) 유전의 얕은 물 속에서 힘겨운 수평 유정 작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기술을 결합해 사용했다. 시추 및 측정 사업부의 지오스피어(GeoSphere*) 저류층 시추 중 맵핑 서비스는 저류층에 도달하기 전 저류층 상층부의 18미터 수직 깊이를 탐지해 계획대로 유정을 무사히 찾아냈다. 또한 페리스코프 HD(PeriScope HD*)의 다층 바닥 경계 탐지 서비스를 사용해 저류층의 불안정성을 감소시켰다. 그 결과 고객은 예상보다 2,100 배럴/일(bbl/d)이 더 많은 최종 생산율 4,600 배럴/일을 달성했다.

또한 멕시코 연안에서 비트 및 시추 장비 사업부는 페멕스 사를 위해 얕은 물 탐사정에서도 시추 가능한 합금 케이싱 기술인 다이렉트 XCD(Direct XCD*)를 소개했다. 이 탐사정에서는 세계 최초로 30-in 시추 중 케이싱 작업이 진행됐다. 그 결과 고객은 이 지역의 기존 시추 작업과 비교해 시추 시간을 1.3일 줄일 수 있었다.

생산 그룹(Production Group)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생산 그룹의 수익은 22억 달러를 기록했고, 그 중 66%는 해외 시장에서 올린 수익이다. 북미 지역 토지의 유압 파쇄 활동이 활발해지고 가격이 회복됐으나 에콰도르의 SPM 프로젝트 수익 감소, 중동 지역 토지의 시추 및 유압 파쇄 활동 감소, 완결(Completions) 제품 판매 저조로 인해 상쇄되면서, 수익은 연속 1% 하락했다.

세전 영업 마진은 5%로 연속 78 bps 감소했다. 북미 지역에서 토지 압력 펌핑 서비스는 60% 이상의 강력한 연속 증분 마진을 기록했다. 북미 지역 토지의 활동성 증가와 가격 회복이 생산 그룹의 마진 확대에 기여했으나, SMP 수익 감소에 따른 마진 축소로 상쇄됐다.

프로젝트 관리, 공학 설계, 기술 최적화 역량을 제공하는 IPS는 생산 그룹의 실적에 기여했다. 또한 새로운 기술 배치, 변혁 계획, 계약 체결 등이 생산 그룹의 성과를 개선했다.

남부 텍사스에서 IPS는 론스타 리소스(Lonestar Resources) 사에게 여러 기술과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여, 이글 포드 셰일(Eagle Ford Shale) 지역의 18개 유정을 대상으로 석유 생산 및 유전 자본 조건을 개선했다. IPS는 저류층과 유정 보어의 접촉을 막아주는 무른 암석 내 프로판트 주입 문제를 해결하고, 가까운 단층으로 확장되는 파단 높이 성장을 제한하기 위해 긴 측면에 걸쳐 시추, 자극, 완결 계획을 최적화했다. 이 기술에는 스루비트(ThruBit*)의 스루더비트(through-the-bit) 검층 서비스, 키네틱스 셰일(Kinetix Shale*)의 저류층 중심 자극 및 생산 소프트웨어, 브로드밴드 시퀀스(Broadband Sequence*)의 파쇄 서비스가 포함됐다. 그 결과 이 유정들은 다른 두 유전의 오프셋 유정에 비해 측면 1000 피트 당 최대 86% 더 많은 탄화수소를 생산했다.

최근 휘팅 페트롤리엄 코퍼레이션(Whiting Petroleum Corporation)은 인피니티(Infinity*)의 분해 가능한 플러그앤퍼프(plug-and-perf) 시스템을 이용해 노스다코타 주의 13개 유정 작업을 완료했다. 원래 휘팅은 파쇄 작업과 파쇄 후 청소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이 지역에 소재한 무수한 유정들의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인피니티(Infinity) 시스템을 사용한 덕분에 기존의 플러그 기술을 사용할 때에 비해 청소 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그 결과 13개 유정에서 작업 시간을 절약하면서 유전의 전체 생산을 재개할 수 있었다.

쿠웨이트에서 유정 서비스 사업부는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Kuwait Oil Company)를 위해 쿠웨이트 북부 생산 지역의 심층 유정에서 생산성을 회복시키고자 오픈패스(OpenPath*) 자극 서비스를 사용했다. 오픈패스 서비스는 자극 모형 제작과 유정 보어 근처의 전환 시스템, 최적화된 파쇄 유액 옵션을 결합해, 유정 보어의 범위와 저류층 접촉을 극대화한다. 그 결과 고객은 천연가스 생산량을 6배 늘리고 석유 생산을 2배 늘릴 수 있었는데 이는 이 유정의 예상 생산능력과 일치한다.

이라크에서 유정 서비스 사업부는 BP 이라크 N.V.( BP Iraq N.V.)를 위해 루마일라 현장의 탄산염 저류층 속 물 분사 유정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기술을 결합해 사용했다. 즉, 유체 투과율이 낮은 구역들을 선택적으로 자극하기 위해 코일플레이트(CoilFLATE*)의 코일 배관 스루튜빙(through-tubing) 공기주입식 패커와 액티브 PTC(ACTive PTC*)의 실시간 압력, 온도, 케이싱 칼라 위치탐사 장치를 결합해 사용했다. 그 결과 물 분사량이 4600 배럴/일로 증가해 고객의 석유 생산량이 추가로 3000 배럴/일 늘었다.

카자흐스탄에서 카라차가나크 페트롤리엄 오퍼레이팅 BV는 코일 배관 및 시험 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해 총 2600만 달러에 달하는, 2번 1년 연장이 가능한 3년 계약 2건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2건의 계약에 따른 작업은 2017년 1분기에 시작된다.

앙골라에서 슐룸베르거 혁신 프로그램은 운영 계획 센터(Operations Planning Center, OPC)를 세워 자산 활용 및 인력 생산성을 개선했다. 2016년 1분기에 문을 연 OPC는 모든 업무에 필요한 자산, 제품, 인력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운영 첫해에 OPC는 750만 달러어치의 재고를 줄이고, 자산 활용을 100% 증가시켰다.

카메론 그룹(Cameron Group)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카메론 그룹의 수익은 12억 달러를 기록했고, 그 중 62%는 해외 시장에서 올린 수익이다. 원서브시 프로젝트 물량 감소와 지표 시스템 제품 판매 감소로 연속 9% 하락했으나 밸브 및 측정 사업부 수익이 약간 증가하면서 일부 상쇄됐다. 원서브시 수익 하락은 브라질의 프로젝트 물량 감소와 미국 멕시코 만의 활동 감소로 인한 것이다. 지표 시스템 매출은 유럽/독립국가연합/아프리카 그리고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 저조했지만, 북미 지역에서 파쇄 및 환류 렌탈 활동성 증가에 따른 두 자릿수 수익 증가로 상쇄됐다. 밸브 및 측정 사업부는 예약 시스템을 크게 개선한 후 미국 지역 토지에서 수익이 두 자릿수로 늘었으나, 유럽/독립국가연합/아프리카에서 공학 밸브 판매 감소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원서브시 사업부의 지속적인 프로젝트 실행과 시추 시스템(Drilling Systems) 사업부의 엄격한 비용 관리로 지표 시스템 사업부의 제품 판매량 감소의 영향이 제한되면서, 카메론 그룹의 세전 영업 마진은 13%로 연속 80 bps 감소했다.

카메론 그룹은 1분기에 계약을 체결하고 여러 건의 통합 성공을 이뤄냈다.

원서브시의 자본 효율적 솔루션은 프로젝트 주기 시간과 전반적인 비용을 줄여주는 통합 생산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능률적인 과정, 문서화, 제조를 지원하는 표준화된 설계 포트폴리오다. 사전승인 품질 계획, 공급업체, 재료 및 용접 사양을 채택하여 제품 제조 라이프 사이클의 효율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3년 전 도입된 자본 효율적 솔루션은 서브시(심해저에 있는 가스, 원유를 개발하고 채굴·이송하는 해양 산업) 제품의 평균 조달 시간을 30% 줄여주었다. 지난 12개월 동안 원서브시와 계약한 고객들 중 75%가 원서브시의 자본 효율적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선택했다.

북미 지역에서 BP 사는 멕시코 만 매드 독(Mad Dog) 2 개발 사업의 서브시 생산 시스템을 공급받기 위해 원서브시 사업부와 설계·조달·시공 일괄 계약을 체결했다. 원서브시의 자본 효율적 솔루션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서브시 매니폴드, 생산 트리(tree), 단일 미터와 멀티페이즈 미터, 수질 분석 센서, 조정 설비, 시험 장비, 생산업체와 물 분사 유정을 위한 제어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또한 서브시 통합 연합(Subsea Integration Alliance)을 통해 원서브시와 협력하는 서브시7은 서브시 제어, 유연 라이저, 파이프라인 시스템, 엄빌리컬 라인, 관련 서브시 구성에 관해 설계·조달·시공·설치 일괄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두 조직의 팀들은 프로젝트의 목표를 더 잘 지원하고 프로젝트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방향으로 배치될 예정이다.

노블 에너지 메디터레이니언(Noble Energy Mediterranean, Ltd.)은 지중해 동부의 심해 리바이어던 유전 개발 프로젝트(Leviathan Field Development Project)에 투입할 10,000-psi의 수평 생산 트리, 트리가 장착된 제어 장치, 트리가 장착되지 않은 제어 장치 그리고 상부 제어 장치를 공급 받기 위해 원서브시와 계약을 체결했다. 서브시 해저 시스템은 기존의 전자유압식 제어 장치, 그리고 상부 제어 장치와 연결된 광섬유 통신 링크를 사용한다. 이전 계약과 마찬가지로 이 생산 트리를 선택했기 때문에 고객은 더 큰 운영 유연성과 정비 표준화의 편의성을 누리게 된다.

카메론을 인수한 후 1년 동안 32개 이상의 통합 기술 프로젝트 개시, 두 조직의 모범 사례 채택, 157개 시설의 통합을 통한 1700여 직원들의 적절한 업무 배치 등 다수의 통합 성공이 이루어졌다. 슐룸베르거의 시험(Testing) 사업부와 카메론의 공정 시스템(Process Systems) 사업부의 통합 같은 제품과 서비스 라인의 통합으로, 고객들은 보다 향상된 지표 및 지하 서비스를 받게 됐다. 슐룸베르거 유정 서비스 사업부의 자극 기술과 카메론의 비전통적 자원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CAMShale 파쇄 유액 제공 및 환류 서비스 포함)가 결합되면서 유정 현장의 작업 효율성도 높아졌다. 또한 슐룸베르거는 카메론과의 통합을 통해 4억 달러에 달하는 시너지 효과를 거뒀고, 카메론과의 통합으로 발생한 가치 상승으로 6억 달러에 달하는 신규 주문 계약을 체결했다.

재무제표(Financial Tables)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비용 및 신용(Charges & Credits)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본 2017년 1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신용을 제외한 비지배 이익 공제 전 순이익, 비용&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상위가 아니라 이에 덧붙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추가 정보

1) 2017년 카펙스(capex) 지침:
(멀티클라이언트와 SPM 투자를 제외한) 카펙스는 2017년에 22억 달러로 예상된다.

2) 2017년 1분기에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2017년 1분기에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1분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운영 자본의 소진에도 불구하고 6억 5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운영 자본은 종업원 보상에 따른 연간 지급에 주로 사용됐으며, 2017년 1분기의 퇴직급여 1억 4000만 달러 지급에도 사용됐다.

3) 2017년 1분기에 ‘이자 및 기타 이익’에 포함된 것:
2017년 1분기에 ‘이자 및 기타 이익’은 46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법 투자 이익 1700만 달러와 이자 소득 2900만 달러로 구성됐다.

4) 2017년 1분기에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의 변동:
이자 소득 2900만 달러는 연속 제자리였다. 이자 비용 1억 3900만 달러도 연속 제자리였다.

5)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연결 세전 이익의 차이:
이 차이는 주로 부문 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비용 및 신용 포함)·이자 소득·이자 비용,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자산(카메론 인수에 따른 무형 자산 분할상환 비용 포함)·특정한 중앙 관리 사업·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6) 2017년 1분기 실효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된 2017년 1분기 실효세율은 2016년 4분기 8.8% 대비 14.8%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2017년 1분기 ETR은 2016년 4분기 15.8% 대비 15.3%였다.

7) 2017년 3월 31일 현재 미발행 보통주와 전기말 대비 변화:
2017년 3월 31일 현재 미발행 보통주는 13억89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2016년 12월 31부터 2017년 3월 31일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화를 나타낸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8) 2017년 1분기와 2016년 3분기에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수, 비용과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해 평균 미발행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7년 1분기와 2016년 4분기의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수는 각각 13억 9300만 주, 13억 9200만 주였다.

비용과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해 평균 미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9) 2017년 1분기 웨스턴게코(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
양도 수수료를 포함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은 2017년 1분기에 1억 3800만 달러, 2016년 4분기에 1억 4300만 달러였다.

10) 2017년 1분기 말 웨스턴게코 수주잔고:
고객과 체결된 계약을 기반으로 하는 웨스턴게코 수주잔고는 2017년 1분기 말에 6억 1300만 달러였다. 2016년 4분기 말 웨스턴게코 수주잔고는 7억 5900만 달러였다.

11) 카메론 그룹 원서브시(OneSubsea) 와 드릴링 시스템즈(Drilling Systems) 사업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
원서브시와 드릴링 시스템즈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YvZ0GU)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 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6년 수익은 278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슐룸베르거는 2017년 4월 21일(금요일)에 상기 실적 발표와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콜을 개최했다. 컨퍼런스콜은 오전 8시 30분(미국 동부 표준시)에 개회되었다. 일반에 공개된 컨퍼런스콜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 지역 컨퍼런스콜 담당자 +1 (800) 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 (612) 333-4911로 전화해 ‘슐룸베르거 실적 컨퍼런스콜’을 요청하면 된다. 컨퍼런스콜 종료 후 다시 듣기는 2017년 5월 21일까지 북미 지역 +1 (800) 475-6701, 북미 이외 지역 +1 (320) 365-3844로 연결해 접속코드 417634을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다.

컨퍼런스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 방송된다. 동일 웹사이트에서 2017년 5월 30일까지 웹캐스트 다시 듣기가 제공된다.

2017년 1분기 실적 발표를 비롯해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진술은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향후 영업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사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이익; 슐룸베르거 합작 사업 및 제휴,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오일과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에서의 변동,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정치/사업 조건, 외환 위기,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지연/취소, 생산 감소, 연안 석유가스 탐사/방사선원/폭발물/화학물질/유압 파쇄 서비스/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포함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카메론 사업을 통합해 예상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7년 1분기 실적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10-Q, 8-K 자료에 담긴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전망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에 따른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42100526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543336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