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고속PLC AMI 통신규격 IEC국제표준 등재

한국형 고속PLC기반 AMI기술 국제표준기구 만장일치 합의

AMI통신 핵심기술 확보 통한 해외시장 수출확대 기대

뉴스 제공
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2017-04-28 11:18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전력이 제안한 한국형 고속전력선통신(PLC :Power Line Commun ication)을 이용한 AMI통신규격이 3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로부터 최종 승인되었으며, 4월 10일 국제표준으로 공식 발간되었다.

2012년 9월 IEC 신규 표준프로젝트로 공식 인정받고 한전을 비롯한 국가기술표준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스마트그리 드협회 등으로 구성된 프로젝트팀의 지속적인 표준화 활동을 통해 6단계의 국제표준 제정절차를 거친 성과다.

이번에 최종 승인된 한전의 AMI기술은 스마트미터(전력량계) 국제 표준기반의 통신기술로써 2009년 세계최초로 광대역 PLC기술의 국 제표준을 획득한 한국형 고속 PLC와 스마트미터간의 연계를 위한 접속 프로토콜 및 정보모델을 정의하고 있다.

이번 한국형 PLC의 스마트미터 국제표준 등재는 한국형 고속 PLC 기반 AMI 기술의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은 AMI통신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필리핀, 베트남 등을 대상으로 타당성조사 및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종료 후에는 AMI사업을 본격 수주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연락처

한전
문화홍보실 언론홍보팀
061-345-31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