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 연관성 분석 편의 위한 인용·피인용정보 제공

뉴스 제공
특허청
2017-05-01 12:10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최동규)이 특허 기술간 연관성 분석이 용이하도록 대국민 무료 지식재산 검색서비스인 키프리스(KIPRIS)*를 통해 특허문헌의 인용정보와 피인용정보의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키프리스(KIPRIS) :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검색 및 열람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정보 검색서비스

이번에 키프리스(KIPRIS)를 통해 제공되는 인용·피인용정보는 심사관이 심사과정에서 의견제출통지서에 실제로 인용한 특허문헌을 활용하여 제공되며, 출원건별로 상세정보 보기를 통해 인용·피인용정보를 통합적으로 볼 수 있고 인용·피인용문헌의 원문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기존에 서비스 중인 의견제출통지서의 실시간 열람 기능과 연계하여 이용할 경우, 심사관이 심사과정에서 제시한 특허문헌간 기술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 특허 기술의 연관성 분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핵심특허의 트렌드 분석이 용이하도록 피인용횟수가 많은 특허문헌 순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특허문헌의 피인용횟수와 인용 특허문헌 목록(출원번호, 출원일자, 발명의 명칭, IPC 제공) 및 특허문헌별 원문보기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게 된다.

특허청은 피인용 정보를 정부 R&D 특허성과관리시스템과도 공유하여 국가 R&D 관련 특허출원이 타 특허문헌에 얼마나 인용되었는지 국민들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허청 한규동 정보관리과장은 “앞으로도 특허청은 가치있는 특허정보를 발굴하여 국민과 기업이 보다 편리하게 특허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대변인실
행정사무관 소재면
042-481-5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