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1대 강동구 청소년의원 열린의회 열려

소통·공감의 정책 제안
각 상임위별 정책제안, 개인 의원 자유발언 이어져

2017-05-24 14:48
  • 20일 제1대 강동구 청소년의회 열린의회가 개최되었다

    20일 제1대 강동구 청소년의회 열린의회가 개최되었다

서울--(뉴스와이어) 2017년 05월 24일 -- 20일 제1대 강동구 청소년의회 열린의회 ‘우리같이 소(통)풍(風)갈래?’가 개최되었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와 강동청소년수련관(관장 이상규)은 지난해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원 30명을 직접 선거로 선출하였다. 지난해 11월 4일 개원식을 시작으로 열린 토론회, 아동·청소년 정책포럼, 주민과의 대화, 강동구청소년조사연구 사업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같이 소(통)풍(風)갈래?’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번 강동구 청소년의회 열린의회는 ‘변화를 위한 소통의 바람-청소년’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청소년의원이 직접 기획·운영하였다. 청소년 의원뿐 아니라 강동구청, 강동경찰서 등 관계기관 및 주민들이 함께 참관해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각 상임위원회별로 그동안 의제 발굴과 의견수렴 등의 활동을 거쳐 정리된 정책사항을 제안하였다. 교육상임위에서는 청소년 축제문화 지원사업, 인권권리상임위에서는 청소년 참정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안전복지상임위에서는 노란 CCTV 활용방안과 학교폭력예방 교육 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또한 개별제안으로 청소년 참여 예산제 도입의 제도적 지원체계 마련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

이 외에도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진행한 강동구청소년참여활동실태 조사연구사업에 대한 결과 보고도 진행되었다. 강동구 청소년의 참여활동 실태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청소년의회 김산하 의장의 결과 보고는 청소년들의 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제안으로 이어졌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제1대 강동구청소년의회의 열린의회를 열정과 의욕으로 준비해준 청소년의원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다양한 정책 제안의 반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강동구청소년수련관장은 “청소년의회 의원으로 선출되어 활동해온 다양한 소통의 경험을 통해 마련된 열린의회가 우리 사회 구성원 간 소통을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동구 청소년의회는 열린의회에서 선정된 정책들에 대해 결의안을 작성하여 정식적으로 강동구청에 제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wagle.or.kr

언론 연락처

강동청소년수련관
02-6252-130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