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사용권 소지업체 대부분이 S/4HANA로 이행하지 않고 기능이 입증된 ERP를 계속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에서 밝혀져

응답자들은 견실한 현행 핵심ERP(ECC)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는 하이브리드IT 전략을 선호 한다고 답변… 응답자 중 50%이상이 S/4HANA를 재설치 하는데 1000만~1억 달러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

뉴스 제공
Rimini Street, Inc. 나스닥 RMNI
2017-06-23 17:45
라스베이거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적인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이자 오라클(Oracle®) 및 SAP® 제품을 대상으로 독립적 지원을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인 리미니 스트리트(Rimini Street, Inc.)가 전세계 SAP사용권 소지업체들의 SAP애플리케이션 전략 및 미래 계획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최근 실시한 조사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 보고서는 SAP의 현재 ERP(전사적 자원관리) 애플리케이션[1]의 풍부한 기능이 SAP사용권 소지업체들의 업무 수요를 충족시키고 선호하는 하이브리드IT(정보기술) 모델의 기반을 조성할 경우 응답자의 89%가 이들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하는 것을 지배적 전략으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또 응답자의 65%는 S/4HANA[2]로 바꿀 계획이 없거나 현재 그렇게 하기로 방침을 세우지 않았는데 S/4HANA를 선택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강력한 업무 효용성이 없고 투자수익률(ROI)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리미니 스트리트 조사: 2017 SAP애플리케이션 전략 조사 결과’(Rimini Street Survey: 2017 SAP Applications Strategy Findings) 보고서는 북미, 유럽,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광범위한 산업 분야와 다양한 규모 기업의 최고정보책임자(CIO), 최고기술책임자(CTO), IT담당 부사장, 이사, 부서장 등의 응답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하이브리드 IT 전략이 SAP ERP의 가치를 최적화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SAP 비즈니스 스위트(SAP Business Suite)를 계속 사용할 계획이라고 대답한 응답자 중 30%는 핵심 SAP시스템의 가치를 최적화하면서 관련 시스템을 통해 더 신속하고 유연하게 혁신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금과 자원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하이브리드IT전략을 이미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IT전략은 견실한 핵심 ERP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기업체가 클라우드, 모바일 및 분석 기능을 포함한 새로운 혁신적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더 신속하게 채용할 수 있게 하는 등 두 가지 면에 유리하다. 기업체들은 SPA을 포함하여 모든 IT업체의 관련 시스템을 유연하게 설치할 수 있어서 혁신과 전반적 경쟁 우위를 더욱 빠르게 달성할 수 있게 한다. 또한 SAP ERP 애플리케이션을 전용 클라우드나 호스트된 환경에서 사용하는 기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은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위험성이 따르는 애플리케이션 재설치 필요성이 없는 클라우드 모델의 여러 가지 혜택을 보게 된다. 하이브리드 전략은 비용이 많이 들고 와해적인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IT 비용을 혁신을 위해 사용함으로써 사업 목표 달성을 가속화 할 수 있다.

딜 아키텍트(Deal Architect)의 최고경영자(CEO)이며 ‘SAP네이션’(SAP Nation)의 저자인 비니 미르찬다니(Vinnie Mirchandani)는 “SAP고객들과의 대화에서 나타난 핵심 ERP를 유지하면서 혁신을 이룰 능력을 갖추기 위해 가장 많이 채택하는 전략은 하이브리드IT 접근 방식”이라며 “SAP비즈니스 스위트는 매우 견실하고 기능이 풍부하지만 핵심 ERP 이외의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혁신할 역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2단 변속 접근 방식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성능이 입증된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을 유지해야 하지만 현재 매우 민첩한 기업체들이 내놓은 많은 현대적 솔루션으로 주변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ROI가 낮으면서 비용과 위험성이 높은 S/4HANA

응답자들은 S/4HANA를 선택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강력한 업무 효용성이 없고 투자수익률(ROI)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외에 그렇게 한 또 하나의 주요 이유는 “높은 이행 및 재설치 비용”이라고 응답했다. S/4HANA를 채택하기로 정한 응답자 중 56%는 S/4HANA로 이행하고 재설치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1000만~1억 달러로 추산했는데 이는 많은 기업체들이 긍정적인 사업 효용성을 높이고 재정적으로 부담하기 어려운 높은 비용이다.

조사의 주요 추가적 결과

·응답자의 47%는 SAP의 지원 및 유지관리 비용이 너무 높다고 생각

SAP의 지원 및 유지관리 비용이 ‘통제불능’ 정도라고 지적한 사람들을 포함, 전체 응답자의 거의 절반이 이러한 비용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고 있다. SAP지원 비용이 계속 올라감에 따라 기업 예산이 압박을 받고 자원이 얇아진다. 리미니 스트리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고객사들은 자체 지원을 위해 자원을 확충할 필요가 없고 제품 판매업체(벤더)들이 부담해 주지 않는 맞춤 조정 작업을 위해 외부 지원을 받을 필요가 없게 되어 전체 유지 관리 비용의 90%까지 지속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응답자들, SAP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지적
다중 응답을 허용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에서 SAP지원의 문제라고 지적한 3개 분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36%), “맞춤형으로 조정하는 비용 지원 결여”(33%),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성이나 적절한 지식의 결여”(29%) 등이다. 이 같은 SAP지원관련 주요 결함은 현재 판매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보다 더 좋고 대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체 솔루션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리미니 스트리트는 SAP 맞춤형 조정을 위한 전반적 지원, SAP애플리케이션에 평균 15년의 경험을 가진 전담 기본 지원 엔지니어(Primary Support Engineer) 및 중대한 문제 발생시 15분 내 대응을 위한 보장 서비스 수준 계약 등을 통해 이러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세스 라빈(Seth Ravin) 리미니 스트리트 CEO는 “이번 조사 결과는 기업체들의 CIO와IT 결정권자들은 현재 사업 효용성이 전면적 재설치를 지원하지 않아서 아직 개발 단계에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도입하기 보다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견실한 SAP ERP시스템의 가치를 극대화하기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또 이들이 SAP의 의미 있는 새로운 혁신 기술과 역량을 무기한 기다리지 않고 현재 상태에서 사업의 경쟁 우위를 향상시키게 하는 하이브리드IT같은 혁신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도 나타낸다”며 “현재 리미니 스트리트는 IBM,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SAP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1300개 가까운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총 유지관리 비용을 최대 90%까지 절감시켜 전략적 사업으로 재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Rimini Street Survey: 2017 SAP Applications Strategy Findings’ 보고서는 (https://goo.gl/Ch56pD)를 클릭하여 다운 받을 수 있다. SAP 사용권 소유업체를 위한 지원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goo.gl/D7k4GR)에서 확보할 수 있다.

리미니 스트리트(Rimini Street, Inc.) 개요

리미니 스트리트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고 오라클 및 SAP제품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리미니 스트리트는 오라클, SAP, IBM, 마이크로소프트 및 기타 기업용 소프트웨어 판매업체의 사용권 소지업체들이 총 서비스 비용의 90%까지 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이며 수상 실적에 빛나는 프로그램을 통해 2005년 이후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개선해왔다. 리미니 스트리트 고객들은 15년 이상 별도의 업그레이드 없이 현재 출시된 소프트웨어 제품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견기업, 공공부문 및 기타 기관 등 광범위한 산업에 걸친 약 1300개의 기관들이 신뢰할 수 있는 독립 지원 서비스 공급자로 리미니 스트리트를 선택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riministreet.com), 트위터(@riministreet), 페이스북, 링크드인 참조.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믿다’, ‘~일 지 모른다’, ‘~일 것이다’, ‘계획하다’, ‘추정하다’, ‘지속하다’, ‘예상하다’, ‘의도하다’, ‘기대하다’ 등의 어휘와 이와 유사한 표현은 미래예측 진술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됐다.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에는 위험성과 불확실성이 있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위험성이 현실화되거나 회사의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 진술이 의미하는 결과와 실제로 다를 수 있다. 리미니 스트리트는 보도자료 발표일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는 미래예측 진술 또는 정보를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 2017 Rimini Street, Inc. 저작권 소유. “Rimini Street”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리미니 스트리트(Rimini Street, Inc.)의 등록상표이다. Rimini Street, 리미니 스트리트 로고 및 그 조합, 그리고 TM 표시가 있는 기타 표시는 리미니 스트리트의 상표이다. 모든 기타 상표는 개별 소유권자의 자산이며,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리미니 스트리트는 그러한 상표 소유권자 또는 여기에 언급된 기타 업체와의 관련, 보증 또는 제휴를 부인한다.

[1,2] 리미니 스트리트 보고서 “Rimini Street Survey: 2017 SAP Applications Strategy Findings,” 2017년 5월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62200601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riministreet.com

연락처

리미니 스트리트(Rimini Street, Inc.)
미셸 맥글로클린(Michelle McGlocklin)
+1 925-523-8414
mmcglocklin@riministre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