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9월 25일까지 ‘2017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후보차 추천 접수

학술·산업·진흥 3개 부문 수상자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포상금 1천만원 수여

2017-08-16 11: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가 9월 25일(월)까지 ‘2017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포상 분야는 학술·산업·진흥 총 3개 부문이며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포상금 각 1천만원이 수여된다.

WISET은 학제 간 연구가 활발한 과학기술계의 동향을 적극 반영하여 지난해 이학·공학·진흥 부문으로 구분됐던 포상 분야를 올해 학술·산업·진흥 부문으로 변경하였다.

후보자 자격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및 한국계 여성 과학자로, 최근 5년 이내의 공적이 우수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단 동일한 업적으로 수여하는 타상이나 포상을 받은 자는 제외된다.

학술 부문의 심사 기준은 연구개발의 우수성, 파급 효과 등이다. 산업 부문은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산업적 파급 효과이며 진흥 부문은 과학기술 진흥활동 기여도로 심사한다.

추천된 후보자는 분과 심사·종합 심사를 거치게 되며 최종 선발자는 12월 시상식을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

후보자 추천은 소속기관장, 과학기술관련단체(학회) 또는 기관의 장 추천으로 가능하다. 대학은 단과 대학장 및 연구센터나 연구소 소장도 추천이 가능하며 산업체나 출연(연)은 각 기관 부설연구소장 및 센터장도 추천할 수 있다.

기관이나 단체에 속하지 않은 개인 여성 과학기술자의 경우 한국여성과학기술인단체총연합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등 ‘후보자 상시 발굴 창구 설치 단체 및 기관’을 통해 추천을 받으면 된다.

추천서 양식은 WISET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편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포상은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포상하기 위해 2001년부터 시행되어 오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47명의 여성 과학자가 사업을 통해 포상 받았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개요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및 육성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이며,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고 있다.

추천서 양식 다운로드: http://award.wiset.or.kr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대외협력홍보팀
오은숙 팀장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