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2017/2018 회계연도 1분기에 성장 탄력 지속

PC 및 스마트 디바이스(PCSD)부문은 업계를 선도하는 수익성 유지; 이 부문 제품 평균 판매가격이 전년 대비7.8% 상승

데이터 센터 사업부문은 새로운 ‘씽크시스템’과 ‘씽크애자일’ 라인을 포함해 역사 이래 가장 종합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출시; 수익이 유럽과 북미지역에서 모두 증가하여 전분기 대비 14.2% 성장

모바일 사업부문은 미국의 모든 주요 통신사업자들이 공급하고 있는 ‘Z2포스’를 포함한 첨단 신제품을 출시;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 세전 이익률은 2.2포인트 상승

수익은 전년 동기와 같은 수준인 100억달러; 전분기 대비 4.5% 증가

영업 이익은 전분기보다 증가한 1억1000만 달러; 순손실은 7200만 달러

기본 주당 손실은 미화로 0.66센트, 홍콩 달러로는 5.15센트

뉴스 제공
Lenovo 홍콩증권거래소 992
2017-08-18 17:40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Lenovo)의 3단계 전략에 힘입어 사업 변혁 노력이 궤도에 오름에 따라, 1분기에도 계속 탄력을 받아 핵심 PC및 스마트 디바이스 사업부문에서 견실한 이윤율을 올렸고 데이터 센터와 모바일 사업을 포함한 성장을 목표로 하는 부문의 수익과 이익이 개선됐다.

레노버의 데이터 센터 그룹(DCG)은 인력과 제품에 대한 신규 투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씽크시스템’(ThinkSystem)과 ‘씽크애자일’(ThinkAgile) 포트폴리오를 출시함으로써 역사 이래 가장 종합적인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종단간(end-to-end) 판매 조직을 지속적으로 구축했다. 또 레노버의 모바일 사업 그룹(Mobile Business Group, MBG)도 역시 현재 미국의 모든 주요 통신사업자들이 공급하고 있는 ‘모토 Z2포스’(Moto Z2 Force)를 비롯 상당히 많은 신제품을 출시하고 전세계적으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 노력을 강화했다.

양 위안칭(Yang Yuanqing) 레노버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회사가 3단계 전략을 신념을 갖고 추진했기 때문에 이번 회계연도 1분기에 안정적인 실적을 거뒀다. 회사는 PC부문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수익성을 유지했고 모바일 및 데이터 센터 부문 기반을 구축했으며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디바이스+클라우드’(Device+Cloud)와 ‘인프라+클라우드’(Infrastructure+Cloud)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다”며 “회사는 전략의 모든 측면에서 견실한 진전을 이룩했다. 특히 MBG사업이 계속 개선되어 이번 회계연도 후반기까지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이다. DCG사업도 역시 양호한 가속도가 붙고 있다. 두 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탄력을 받음에 따라 머지않아 지속가능한 실적을 올릴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레노버는 2017년 6월 30일에 마감된 회계연도 1분기 수익이 100억달러로, 전년 동기와 같은 수준이지만 전 분기보다 4.5% 증가했다. 1분기 세전 손실은 6900만달러, 순손실은 72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영업 이익은 전분기보다 증가한 1억1000만달러였다. 이번 회계연도 1분기의 총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14억달러이지만 전분기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매출 총이익률은 13.6%였다. 이번 분기 기본 주당 손실은 미화로0.66센트, 홍콩 달러로는 5.15센트였다.

레노버는 현재의 역동적인 시장에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수익성 있는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3단계 전략, 즉 PC및 스마트 디바이스(PCSD) 부문의 성장과 이익 균형을 유지하고, DCG 및 MBG부문의 성장 동력을 가속화하며, 비(非)하드웨어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린다는 전략을 채택했다. 레노버는 고객이 모든 스마트 디바이스가 클라우드에 연결되고 인공지능(AI) 기능을 갖는 스마트 인터넷 시대로 진입할 수 있게 하는 핵심 기술과 차세대 플랫폼에 투자하고 있다.

레노버가 ‘디바이스+클라우드’ 전략을 통해 새로운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회사의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제공업체인 레노버 캐피털 앤 인베스트먼트 그룹(Lenovo Capital and Investment Group, LCIG)이 이번 분기에 자사의 전세계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Global API )플랫폼 사용자가 300만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레노버는 생태계를 계속 확대하여 레노버ID(LenovoID)(사용자들이 모든 레노버 기기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고유의 신분 증명) 사용자가 이번 분기에 2억2500만 명에 달했다. 회사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빅데이터 등 비 하드웨어 사업에서도 이미 크게 진전을 이뤄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레노버는 지난달 상하이에서 개최한 제3회 연례 테크 월드(Tech World)를 통해 ‘스마트베스트’(SmartVest) 웨어러블 기술과 산업시설 유지보수에 필요한 ‘데이스타’(daystAR) 안경 등 새로운 소비자용 및 상용 제품을 시연했다. 또 레노버는 AI분야 연구 개발(R&D)에 12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으며 제조, 의료, 교통 분야 스마트 솔루션 개발과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다.

레노버 사업 그룹 개요

PC, 태블릿, 스마트 기기 등을 포함하는 PC 및 스마트 기기(PCSD) 부문의 PC및 태블릿 제품의 평균 판매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했다. 이는 고객들이 더욱 혁신적이고 품질이 우수한 레노버 제품에 이끌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계 전반에 걸친 부품 부족과 가격 상승 압력에도 불구하고 레노버는 업계를 선도하는 수익성을 유지했다.

PCSD 부문의 수익은 전년 동기와 같은 70억달러였다. 하지만 이 부문의 전분기 대비 수익은 4.8% 증가했다. 세전 수익은 2억9100만달러였으며 세전 이익률은 주로 업계 전반에 걸친 부품가격 상승으로 인해 4.2%로 하락했다.

레노버의 이번 분기 PC사업은 아시아 태평양, 유럽 및 중남미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으며 전세계 시장에서 1240만대를 출하했다. 중국에서는 여전히 시장 점유율이 36% 가까이 되어 PCSD사업을 총괄할 소비자 전문 경영인을 새로 임명했다. PCSD사업이 답보 상태인 북미에서도 영업을 활성화할 새 경영인을 임명했다.

‘모토’(Moto) 및 레노버 브랜드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 사업 그룹(MBG) 부문은 중국 이외 지역 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7.6% 증가한 17억달러를 기록했다. 레노버는 이 사업부문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한 예로 모토Z 스마트폰 출시 후 12개월 안에 30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했다.

MBG부문은 이번 분기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17억달러와 세전 이익률이 2.2포인트 증가하여 수익과 수익성이 2분기 연속 성장했다.

회사는 110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한 1분기에 서유럽과 중남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7%와 56%나 증가한 데 힘입어 중국 이외 지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3% 성장했다.

서버, 저장 장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담당하는 데이터 센터 그룹(DCG)은 영업 팀을 강화하고 채널에 투자하며 제품 라인을 개량하고 브랜드 전략을 구축하며 파트너를 새로 추가하는 등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변혁적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중국 이외 지역 사업이 안정됨에 따라 1분기 수익이 전분기 대비 14% 성장했다. 특히 서유럽과 북미 지역 수익이 전분기 대비 각각22%와 19% 성장하여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11%와 8% 증가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이들 두 지역에서는 경영인을 교체하고 영업 조직을 구조 조정했으며 신제품을 출시한 결과 예정 배당금을 지불하기 시작했으며, 회사가 전세계적인 DCG부문 변혁을 추진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가 중국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DCG부문의 또 하나 긍정적인 조짐은 세전 이익률이 전분기 대비 1.7포인트 개선됐다는 점이다. DCG부문은 이 같은 재무 지표 이외에 인텔의 새로운 플랫폼에 경쟁 업체들 보다 많은 42개의 벤치마크를 설치했으며 중국 내 최고이면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슈퍼 컴퓨터 공급업체 위치를 유지하고 있고 새로운 경영인의 주도 아래 베이징대학과 주요 협력 관계를 맺었다.

레노버(Lenovo) 개요

레노버(홍콩증권거래소 HKSE: 0992) (OTC Pink: LNVGY) 는 430억달러 규모의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하나이며 소비자, 상업 및 기업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이다. 고품질, 보안 및 서비스를 자랑하는 레노버의 제품 라인에는 PC(전설적인 Think 브랜드와 멀티모드 YOGA 브랜드 포함), 워크스테이션, 서버, 스토리지, 스마트 TV와 스마트폰(모토롤라 브랜드 포함), 태블릿 및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모바일 제품군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드인, 페이스북, 트위터 또는 웹사이트(www.lenov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노버 그룹
재무 요약
2017년 6월 30일 마감된 회계분기
(주당 데이터 제외, 백만 달러)
(표의 내용은 pdf 다운로드: https://goo.gl/4DMbYD)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81700608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671020_Lenovo.pdf

웹사이트: http://www.lenovo.com

연락처

레노버(Lenovo)
홍콩
안젤라 리(Angela Lee)
+852 2516 4810
angelalee@lenovo.com

미국
레이 고먼(Ray Gorman)
+1 919-257-6325
rgorman@lenov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