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스마트폰이 라틴 아메리카 모바일 생태계 성장 촉진

새로운 GSMA 데이터, 4G 채택을 추진하는 브라질, 멕시코 및 아르헨티나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주시

뉴스 제공
GSMA
2017-09-18 13:50
샌프란시스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스마트폰은 현재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10개 모바일 접속망 중 6개를 차지하고 있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사용 및 전 지역에 걸친 기타 모바일 기반 서비스의 급증을 촉진하고 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Mobile World Congress Americas)에서 발표된 GSMA의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Mobile Trends Report)’ 신간 자료에 따르면 이번 분기 중 라틴 아메리카에는 6억9000만 개의 모바일 접속망이 있었으며 스마트폰은 이 접속 중 60%를 차지했다. 이 신간 보고서는 또한 현재 접속의 거의 1/4을 차지하고 있는4G 환경으로의 지역 이동 가속화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세바스티안 카베요(Sebastian Cabello) GSMA 남미지역 총괄은 “스마트폰 점유율은 2012년 최근까지 10개 접속 중 1개 미만이었기 때문에 지난 몇 년 동안 매우 강력한 성장세를 보여왔고, 이는 남미지역 모바일 가입자들이 보다 빠른 4G 네트워크로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며 “이러한 성장은 스마트폰 가격의 하락과 이동 통신 사업자들에 의한 핸드셋 보조금 및 재정 지원의 가용성 증가로 촉진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폰은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대다수의 사용으로 라틴 아메리카를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소비자 중 하나로 설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라틴 아메리카의 모바일 생태계는 급성장하는 전자 상거래 환경과 상파울루, 부에노스 아이레스, 멕시코 시티와 같은 주요 거점 지역을 기반으로 역동적인 기술 창업 생태계(tech startup ecosystem)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 3분기 라틴 아메리카 상위 20개 모바일 접속 시장(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UEZZyZ)

4G 네트워크로의 지역 이동을 선도하는 브라질, 멕시코 및 아르헨티나

4G는 브라질, 멕시코 및 아르헨티나와 같은 대규모 시장 내 강력한 4G 채택으로 인해 1년 전보다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이 지역 모바일 접속의 약 1/4을 차지하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접속의 35%가 4G 네트워크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이는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높은 4G 채택률 중 하나이다.

이동통신 사업자의 경우, 4G 채택 및 모바일 데이터 소비의 증가는 수년 간의 감소 이후 아르푸(ARPU, 서비스 가입자당 평균 수익)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GMSA 인텔리전스는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모바일 서비스 수익이 이번 분기에 전년 대비 4%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창업 생태계 촉진

이 지역의 강화되고 있는 이동통신 경제 역시 활기찬 창업 생태계 촉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라틴 아메리카의 벤처 캐피탈과 사모펀드를 통한 창업 재정 지원이 급증했다. 미국 시장조사 기관인 CB 인사이트(CB Insights)에 따르면, 전 분야에 걸친 총 지원금이 2017년 상반기에 55억 달러에 달했다.

최신 테크노라티나스 보고서(Tecnolatinas report)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의 기술 창업 생태계는 377억 달러로 평가되고 있다. 각각 10억달러 이상으로 평가되는 9개의 종합통신망(unicoms)을 포함하여 2500만달러 이상으로 가치가 평가되고 있는 123개 디지털 벤처기업들(Tecnolatinas)이 있다. 이 보고서에서 밝혀진 신생기업의 대부분(69%)은 창업 후 10년이 채 안된 기업들이다. 또한 보고서는 디지털 벤처(Tecnolatinas), 금융기술(FinTech), 농업/식품 기술, 인공지능(AI)/자동화, 합성 생물학(synthetic biology), 재생 에너지, 가상/증강 현실(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및 사물인터넷(IoT) 등 주요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7개 신생 분야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GSMA의 2차 연례 ‘글로벌 모바일 트렌드(Global Mobile Trends)’ 보고서는 https://www.gsma.com/globalmobiletrends/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1] http://tecnolatinas.com/wp-content/uploads/2017/01/TECNOLATINAS_EN_PDF_170116.pdf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91200594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682169_GSMA.pdf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클레어 페니(Clare Fenny)
+44 20 7067 0749
CFenny@webershandwick.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