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GSMA 보고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모바일 업계의 기여도 증가

모바일 산업, 17개 모든SDG에서 영향력 증가, 특히 SDGs 3(건강하고 질 좋은 삶), 11(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도시와 커뮤니티), 13(환경보호에 대한 움직임) 항목에서 가장 큰 상승

뉴스 제공
GSMA
2017-09-19 15:45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유엔총회주간에 맞춰 GSMA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를 달성하는 데 모바일 산업의 영향을 평가하는 두 번째 연례 보고서인 ‘2017 모바일 산업 영향 보고서: 지속가능발전목표(2017 Mobile Industry Impact Report: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18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모바일 산업이 SDG 달성을 위해 기여한 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GSMA와 회원사들이 SDG 성공에 더욱 기여하기 위해 향후 주력할 몇 가지 약속과 이니셔티브들을 소개한다.

마츠 그란리드(Mats Granryd) GSMA 사무총장은 “전세계 모바일 사업자들은 도시와 외곽지역에서 더 많은 포용을 주도하는 모바일 지원 솔루션을 배치하고 의료 및 교육과 같은 필수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고용 기회를 창출하고 사람들이 가난과 불평등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가 만들어가고 있는 강력한 진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집단적인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 극대화하고 가속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모바일 산업은 17개 모든 SDG 항목에 걸쳐 영향력이 증가했으며 특히 SDG 3(건강하고 질 좋은 삶), SDG 11(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도시와 커뮤니티), SDG 13(환경보호에 대한 움직임) 항목에서 탁월한 개선을 보였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긍정적인 발전을 주도한 다음 세 가지 주요 요인을 확인했다.

· 더 원활해진 네트워크 - 모바일 사업자들은 인프라를 확대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해왔다. 2016년 말을 기준으로 전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4G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으며 3G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비율은 거의 85%에 달했다. 더 넓어진 적용범위, 개선된 네트워크 품질 및 증가된 복원력을 통해 모바일 네트워크는 전염병, 분쟁, 자연 또는 기후와 연관된 재해가 발생하기 이전과 이후 과정에서 응급 통신 및 방송서비스를 지원하고 영향권에 있는 사람들의 이동을 위해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더 좋아진 연결성 - 사업자들은 지속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들을 연결하고 있다. 2016년 말을 기준으로 모바일 가입자의 총수가 48억에 이르렀으며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인구는 35억 명에 달한다. 생산성, 인프라 개발 및 효율성이 개선됨으로써 연결성이 경제성장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연결성에 대한 장점은 광범위하다. 사업자들은 특히 소외 계층에게도 모바일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혁신적인 솔루션 창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으며 그 결과 극빈층들에게 더욱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성을 위한 디지털 포용의 가속화를 위한 노력이 강화됐다.

· 모바일 사용 증가 - 사용자들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점차 정교해지고 더욱 첨단화된 모바일 지원 서비스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2016년 등록된 모바일 화폐 계좌의 수가 5억을 돌파해 사용자들이 투자하고 비용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금융 서비스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바일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25억에 달해 사회 및 정치적 포용을 추진하고 교육 네트워크의 개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반적으로 모바일 사업의 기여도는 SDG 9(산업, 혁명, 기반시설), SDG 13(환경보호에 대한 움직임), SDG 11(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도시와 커뮤니티) 항목에서 두드러졌다.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사업자들과 더 넓은 모바일 생태계는 SDG 달성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일이 아직도 많이 있다. 보고서에서 GSMA는 SDG의 달성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모바일 업계가 향후 주력하게 될 다음 몇 가지 약속과 이니셔티브들을 소개한다.

· 사회적 공익을 위한 빅데이터 - 전염병 및 자연재해 등 인도주의적 위기를 해결하는 데 모바일 사업자들의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한다.

· 디지털 영향을 위한 국내 소통 - 주요 정부 부처와 모바일 업계 지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차원에서 SDG를 실천하는 데 주력한다.

· ‘위케어(We Care)’ 캠페인 -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 지역에서 13개국 45개 모바일 통신사들이 협력해 사용자들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에서 모바일 기술의 혁신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커넥티드 위민(Connected Women)’ 이니셔티브 - T2020년까지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화폐에 대한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에서 모바일 사업자들의 노력을 지원한다.

· IoT 빅데이터 - 교통, 환경 및 스마트시티 등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독려하고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IoT를 지원하는 데이터 공유에 대한 공동의 접근방식을 촉진하기 위해 GSMA는 IoT 빅데이터 생태계(IoT Big Data Ecosystem) 설립을 추진 중이다.

· 개발 이니셔티브를 위한 GSMA 모바일 -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협력을 통해 개발을 위한 GSMA 모바일(GSMA Mobile for Development)은 재난 대응, 모바일 화폐, 공공시설, 농업, 건강 증 다양한 분야에서 SDG의 달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많은 프로젝트들을 주도하고 있다.

· 목표를 위한 파트너십 - UN을 비롯한 다양한 단체와 협력을 통해 SDG 구현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과 메커니즘을 모색하고 모바일 기술의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는 데 정부와 모바일 업계 지도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그란리드는 “모바일 화폐와 모바일 농업과 같은 서비스에서 사물인터넷 및 미래의 5G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전세계 사람들의 삶을 바꾸고 지구를 보호하고 지켜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며 “물론 이것은 우리 단체만이 단독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모든 회사들과 업계가 힘을 합쳐야 2030년까지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17 모바일 산업 영향 보고서: 지속가능발전목표(2017 Mobile Industry Impact Report: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보고서 및 기타 자료 다운로드: www.gsma.com/2017sdgimpactreport.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91800545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웨버 샌드윅(Weber Shandwick)
클레어 페니(Clare Fenny)
+44 20 7067 0749
CFenny@webershandwick.com

GSMA 언론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