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EU의 협력 지능형교통체계 개발에 기술중립적 접근방식 도입을 유럽위원회에 촉구

뉴스 제공
GSMA
2017-09-20 11:40
브뤼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가 유럽 시장에서 연결된 차량에 사용하는 무선 기술에 대한 제한 철폐를 유지할 것을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촉구했다.

유럽연합(EU)은 2019년에 협력 지능형교통체계(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이하 C-ITS) 도입을 계획 중이며 근거리 차량간 통신 시스템으로 차량 간 안전 관련 메시지를 위한 표준인 802.11p를 지정하고 2019년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는 셀룰러 기술기반 차량사물통신(cellular vehicle-to-everything, 이하 C-V2X) 솔루션을 제한하려 한다.

유럽연합이 복합 C-ITS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유럽위원회와 일련의 EU 회원국들은 지난 15년간 개발되어 온 근거리 차량간 통신시스템인 802.11p가 다른 기술들과 호환되지 않는데도 이 표준을 선호하고 있다.

‘안전하고 더욱 스마트한 운전: 유럽의 셀룰러 V2X 서비스 도입(Safe and Smarter Driving: the Rollout of Cellular V2X Services in Europe)’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의견 보고서를 통해 GSMA는 EU가 C-ITS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술중립적인 접근법을 도입할 것을 위원회에 촉구하고 유럽의 정책입안자들에게 어떤 기술을 선호하는지 시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줄 것을 요청해왔다. 유럽의 복합 C-ITS 생태계는 오랜 기간 지속 가능하도록 최적의 기술 기반을 사용해야 하며 향후 5G에 대한 투자의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프랑크푸르트 국제모터쇼(Frankfurt Motor Show)에서 아프케 샤아트(Afke Schaart) GSMA 유럽 총괄은 “자동차를 연결하는 셀룰러 기술은 802.11p보다 훨씬 앞서고 더 빨리 출시된다”며 “자동차 장비 제조업체들은 차량에 단일 통신 모듈을 장착함으로써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는 C-V2X 기술을 제한하지 말고 시장을 계속 개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V2X기술은 2017년 6월 표준화된 이후 BMW와 아우디(Audi)를 비롯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이 기술은 내년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C-V2X 기술은 자율주행을 포함해 현재 및 향후 사용될 자동차 분야의 연결된 기술까지도 지원할 수 있다.

이 칩셋은 5G 시대의 관문이며 이러한 연결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세계 도로를 가득 메울 자율주행차들의 교통을 혁신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고립된 802.11p 기술만을 고집한다면 5G 네트워크 내에서 진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전세계 5G 주도권 경쟁에서 유럽이 크게 뒤처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안전하고 더욱 스마트한 운전: 유럽의 셀룰러 V2X 서비스 도입( Safe and Smarter Driving: the Rollout of Cellular V2X Services in Europe)’ 보고서: https://www.gsma.com/gsmaeurope/resources/postions-reports-publications/eu-intelligent-transport-system/.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 및 @GSMAPolicy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91400509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올리버 레치언(Olivier Lechien)
유럽 PR 담당 이사
+32 479 99 01 63
olechien@gsma.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