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가장 규모가 크고 인기 있는 유명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자는 증가, 반면 규모가 작은 프로그램은 감소

유럽, 캐나다, 인도,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지역 프로그램의 지원자는 증가한 반면, 미국 프로그램은 수요 변환으로 고전

2017-09-28 10:24

맥클린 버지니아주--(뉴스와이어) 2017년 09월 28일 -- 최근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Council (GMAC)이 실시한 경영 대학원 지원 추이 설문조사에서 201명 이상의 신입생을 모집하는 경영 대학원의 약 3/4(73%)이 올해 지원자 수 증가를 기록했으나 가장 적은 숫자의 신입생을 모집하는 가장 작은 규모(50명 이하)의 경영 대학원 중 지원자 수가 증가한 곳은 단 39%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대형 경영 대학원 프로그램의 약진은 국제 지원자 감소분을 상쇄한 국내 지원자 수의 반등에 의해 견인됐다.

모집 규모와 관계없이 대부분 유럽, 캐나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및 인도의 경영 대학원 프로그램이 2017년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고 밝힌 반면, 미국은 절반도 안 되는 경영대학원 프로그램만 지원자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파트타임 락스텝(lockstep) MBA 프로그램과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석사 과정은 예외였다.

GMAC의 사장 겸 CEO인 Sangeet Chowfla는 “경영 대학원 교육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력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최대 규모의 프로그램의 경우 수요가 더욱 높다”며 “비미국계 프로그램이 번창하고 있는 가운데, 탄탄한 경제와 파괴적인 정치 환경이 올해 미국 내 소규모 프로그램의 지원자 수 감소 추이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GMAC는 2017년 6월 초부터 7월 중순 사이 18번째 연례 지원 추이 설문조사(Application Trends Survey)를 실시했다. 이러한 설문 조사 결과는 MBA, 비MBA 경영학 석사 및 박사급 프로그램을 포함한 965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40개국 351개 경영대학원 및 교수진의 응답을 토대로 한 것으로 역대 설문조사 중 가장 많은 응답자가 참여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은 2017년 지원서 제출 기간 중 총 466,176건의 지원서를 접수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중 92%가 올해 지원자들이 작년 지원자들과 학문 수준의 측면에서 유사하거나 우수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응답했다.

◇미국의 정치 환경이 국제 지원자 수에 영향을 미쳐

미국의 최근 정치적 사건이 2017년 국제 지원자 규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유럽과 캐나다의 프로그램은 미국에 비해 국제 지원자 증가율이 약 2배 높다. 모든 프로그램 유형 전반에 걸쳐 2017년 국제 지원서가 증가한 미국 프로그램은 단 32%에 그쳤다. 이는 2016년의 49%를 밑도는 수치이다. 반대로, 캐나다 프로그램의 77%(2016년의 46% 대비)와 유럽 프로그램의 67%(2016년의 65% 대비)가 국제 지원서 증가를 보고했다. 브렉시트 국민투표에도 불구하고 영국 프로그램의 약 2/3가 전년 대비 국제 지원자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2017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프로그램에 접수된 총 지원서 중 국제 지원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57%에 달했으며 캐나다 프로그램은 70%, 유럽 프로그램은 89%,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프로그램은 20%에 달했고, 인도의 경우는 1% 미만이었다.

미국의 대규모 유명 프로그램들은 국내 지원자 측면에서 강세를 보였다. 모집 규모가 200명을 넘는 프로그램 중 국내 지원서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프로그램은 69%로, 규모가 비슷한 프로그램의 38%만이 국제 지원서가 증가했다고 보고한 사실을 상쇄시켰다.

◇여성 지원자 비중 증가

2017년 GMAC 지원 추이 설문조사 보고서의 결과에 따르면 경영대학원 진학자 중 여성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본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접수한 전체 지원서 중 여성의 비중은 2013년의 37%에서 증가하여 42%에 달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 유형에서 여성 지원자 비중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MBA 프로그램의 경우, 여성 지원자의 비중이 2013년의 33%에서 39%로 증가했다.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의 여성 지원자 증가율(39%) 대비 MBA 프로그램의 여성 지원자 증가율(44%)이 더 높았으며, MBA 프로그램의 남성 지원자 증가율은 40%,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은 39%로 유사한 수준이었다.

◇추가 주요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일반 파트타임 MBA 프로그램 부문의 지원자 수는 금융위기 이후 침체 또는 하락세를 보여왔다. 학생들이 강의실 기반의 프로그램을 통해 그룹 단위로 수학하는 이른바 “파트타임 락스텝(lockstep)” 프로그램은 학생 개개인이 학습 진도를 설정하는 유연한 파트타임 프로그램에 비해 지원자 수가 많았다. 미국 내 파트타임 MBA 프로그램 중 54%의 락스텝 프로그램이 지원자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반면, 지원자가 증가한 셀프 페이스 프로그램은 34%에 그쳤다.

대부분의 경영대학원 프로그램은 고용주 스폰서십이 안정적인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파트타임 셀프 페이스 과정 학생의 약 절반(52%), Executive MBA 과정 학생의 40%, 파트타임 락스텝 MBA 과정 학생의 39%가 고용주의 학비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자의 평균 실무 경험은 5년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예를 들어 풀타임 MBA 지원자의 다수가 3~10년의 실무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Executive MBA 지원자의 다수는 10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온라인 MBA 지원자는 6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 지원자의 경우, 실무 경력이 1년 미만인 경향을 보였다. 다만 데이터 분석 석사 과정의 지원자는 예외적으로 실무 경력이 더 많은 경향을 보였다.

보충 그래픽 자료는 GMAC News Center를 참조하면 된다.

GMAC 개요

GMAC(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Council)는 전 세계 유수의 220개 경영대학원의 글로벌 비영리 연합체다. 1953년에 설립된 GMAC는 업계 연합을 통해 업계를 대표하여 대학과 학생을 위한 최고 수준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인 입학 사정 기법의 발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GMAC는 전 세계적으로 6,500여 대학원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GMAT®) 시험을 소유하고 운영한다. 기타 GMAC 평가 시험에는 인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학원 입학시험인 NMAT by GMAC™ 시험 및 전 세계 Executive MBA 프로그램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Executive Assessment 시험이 있다. 동 위원회는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영국, 인도 및 홍콩에 지사가 있다. 입학 지원자의 평가, 학습 도구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GMAC, GMAC의 시장 정보, 전문 능력 개발 기회 및 대학원 경영 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보도자료 관련 사진: http://www.globenewswire.com/NewsRoom/AttachmentNg
GMAC의 2017년 지원 추이 설문조사 보고서 다운로드: http://gmac.com/applicationtrends

웹사이트: http://www.mba.com

언론 연락처

GMAC
미디어 홍보 담당 이사
Jennifer Garfinkel
+1 (703) 668-980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