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이그나이트 V-Korea 중앙대회’ 개최

300명 시민 참여한 가운데 전국 자원봉사 우수 사례 10팀 이야기 전해

청중 평가단 심금 울린 ‘세상과 함께 그리는 우리의 꿈’ 고영미 씨 대상 수상

안전부터 육아까지 시민의 목소리로 전한 변화 스토리로 세상 밝히는 공명 전해

2017-11-03 08: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시민의 목소리로 5분 동안 마음에 울림을 주는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전함으로써 세상을 변화시키는 감동을 나누는 ‘자원봉사 이그나이트 V-Korea 중앙대회’를 31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KBS아트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300명의 시민들이 참석하였으며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2017 한국자원봉사의 해’ 10대 주제와 관련된 10팀의 봉사 이야기가 생생하게 전해졌다.

소수자 배려 및 생명 존중에 대한 주제를 다룬 느루걸음공동체 고영미 씨는 수혜자에서 봉사자로 탈바꿈한 장애인 자녀의 따뜻한 나눔과 성장을 전하며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세상과 함께 그리는 우리의 꿈’을 이야기한 고영미 씨는 “나처럼 부족한 사람도 함께 나누면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게 자원봉사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용기와 응원을 아끼지 않은 전주시자원봉사센터와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느루걸음공동체 아이들과 함께 행복하게 봉사활동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최우수상으로는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일러 정비 및 손주, 손녀 되기 봉사를 하고 있는 나주공업고등학교 정권호 학생과 보육원 아동들과 결연해 자립을 돕는 활동을 하는 전북 마음모아봉사단 김희진 씨가 수상했다.

또한 울릉도에서 다문화 인식 개선 활동을 전개하는 이은주 학생과 시민들을 찾아가 음악으로 위로를 전하는 메리오케스트라 김재원 단장,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파주를 지키는 생태환경 보존 활동을 진행하는 문산수억고등학교 김홍수 교사,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마을 어르신 대상 미술 치료 교실을 운영하는 학바위공동체 김현수 사무국장, 10년간 요양원 목욕 봉사와 세대 통합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권은옥 씨, 신축 아파트 입주민들이 자원봉사자가 되어 공동 육아 활동을 진행하는 해피맘센터 이재근 씨, 청각장애를 지녔지만 소통과 나눔의 수화교실 봉사활동을 통해 희망을 전하는 김동현 씨가 각각 우수상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청중 평가단은 ‘진정한 봉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오늘 발표는 순위를 떠나 따뜻한 시간이었다. 아직 우리 사회는 따뜻하기에 행복하다’, ‘We wish your merry volunteer! 우리 모두가 함께 봉사자 분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좋은 봉사활동 경험들을 나눠서 참 고맙다’ 등 200개 이상의 소감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참여 열기를 더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오창섭 센터장은 “단 5분의 발표 시간이었지만 10팀의 모든 사례들이 세상을 밝히는 큰 공명으로 전해진 소통과 화합의 축제였다”며 “여기서 울려 퍼진 자원봉사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가 5천만의 감동으로 이어져 생기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총 2600만원의 상금과 활동 지원금이 시상된 이번 대회와 관련된 영상은 이그나이트 V-Korea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올해로 2회째 이어진 자원봉사 이그나이트 V-Korea는 53건의 우수한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발굴하면서 지역대회를 개최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의 시민성 강화와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개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2010년 6월 1일에 설립되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생기로운 대한민국 만들기를 목표로 한다. 핵심전략으로는 △친근한 자원봉사 문화 확산으로 전 국민의 참여 돕기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최고의 전문기관으로서 거버넌스에 힘 쓰기 △신뢰와 협력으로 자원봉사센터의 혁신을 실현하기가 있으며 핵심 가치로는 △사람 중심 △전문성 강화 △연계 협력 추구 △사회 변화 지향 △현장중심 등이 있다. 조직 육성, 홍보진흥, 연계 협력, 교육훈련, 정책 개발, 인정지원, 특화사업을 바탕으로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2016~18 한국 자원봉사의해 사무국 운영, 자원봉사 아카이브 운영 및 홍보 캠페인 및 교육훈련, 글로벌 연계협력 등을 하고 있다.

이그나이트 V-Korea 홈페이지: http://www.ignite-vkorea.com

웹사이트: http://v1365.or.kr

연락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홍보소통팀
허효청 팀장
02-2129-75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