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세계최초 W-CDMA용 콤비 스마트카드 개발

뉴스 제공
KTF
2005-10-06 09:15
서울--(뉴스와이어)--KTF(www.ktf.com, 대표이사 : 조영주)는 9월 30일 세계 최초로 W-CDMA 가입자 인증(USIM:UMTS Subscriber Identity Module_W-CDMA 사용자 인증모듈) 및 RF 교통, 결제 및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라디오주파수 무선인식기술)기능을 동시 지원하는 접촉*비접촉 콤비 타입 통합 모바일 스마트카드를 개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카드는 기존 제품이 USIM 인증 또는 교통, 결제만 각각 가능했던 것과 달리, USIM 인증기능을 포함하여 교통, 결제, RFID 기능까지 동시 지원하는 최초의 제품이다.

KTF는 스마트 카드 생산 업체인 ㈜KEBTechnology(대표이사 :조정일)와 협력하여 개발을 진행해 왔다.

KTF는 이 스마트 카드를 ‘W-CDMA K-merce’ 사업에 우선 적용하여 WCDMA 사용자에게 W-CDMA 뱅킹, 교통, 증권, 멤버쉽, 결제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사용하도록 하고, 향후 RFID기능을 통한 KTF 컨버전스 사업의 핵심 카드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 스마트 카드는 WCDMA 사용자 인증 모듈(USIM), GSM 사용자 인증 모듈(SIM), CDMA 인증 모듈(UIM)을 가지고 있어 KTF 사용자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바카드 규격(JC) 2.2.1, 비자 글로벌 플랫폼 규격(VGP) 2.1.1 등을 모두 충족하며, 국제표준화기구(ISO) 14443 타입A RF 기능이 탑재된 콤비 타입으로 비 접촉식 통신 방식의 교통, 금융, 결제 등이 동시에 가능해 사용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것으로 보인다.

KTF 차세대 연구소장 손희남 상무는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카드는정보통신부의 IT 8-3-9 신성장 전략을 가속화 시키고, RFID*USN(Ubiquitous Sensor Network : RFID*USN은 전자, 무선식별 서비스와 네트워크를 통칭)모바일 서비스 추진을 위해 RFID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U-광고, U-Life, U-Commerce 등 새로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모바일 RFID Tag기반 서비스 제공의 초석을 마련하였다.”고 평가했다.

보충설명

WCDMA에서의 가입자 인증이란?

CDMA에서는 단말기와 유저간에 인증(단말기 일련번호와 인증키 등 이용)이 되었던 것과 달리 W-CDMA에서는 USIM 칩으로 유저를 인증하게 되고, 인증된 칩만 있으면 단말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스마트 칩의 의의는?

기존에 모바일뱅킹, W-CDMA 가입자 인증, 또는 기타 로밍등을 개별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칩은 기존에 개발되었으나 이를 통합적으로 동시에 이용가능한 칩은 이번이 처음이다.

게다가 무선주파수(RF)를 이용한 접촉*비접촉 방식이 둘 다 가능하고 RFID의 식별기능을 이식하게 되어, 향후 W-CDMA를 이용한 부가서비스 개발과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다양한 사업분야와의 컨버전스가 가능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다.

즉, 칩 하나로 WCDMA의 모든 특화된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의의라고 할 수 있다.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KTF 홍보실 언론홍보팀 02-2010-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