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열아홉, 내 인생의 스프링캠프’ 12일~14일 개최

99년생들, 서로의 이십대를 응원하는 진로 탐색 캠프

인생의 전환기를 맞아 소통과 참여의 이십대를 상상해보는 계기 마련

멘토와의 ‘토크 콘서트’, 새로운 청년 문화 구현된 마을 현장도 탐방…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누구나 무료로 참가 가능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이하 하자센터)가 12월 12일(화)부터 14일(목)까지 ‘이십대를 준비하는 청소년을 위한 전환기 진로 탐색 프로젝트, 열아홉 내 인생의 스프링캠프’를 개최한다.

<스프링캠프>는 하자센터가 2012년 비진학 청소년을 응원하는 <좌절금지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십대 후반 청소년을 위해 진행하는 전환기 진로 탐색 시간이다. 3일간의 통학형 캠프 형태로 2015년부터 매 해 진행되고 있다. 2017년 <열 아홉, 내 인생의 스프링캠프>는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이 이십대의 자신을 상상해 볼 예정이다. 또한 <스프링캠프 코칭스태프>는 모두 이십대의 청년들로 청소년들과 함께 각자의 걱정과 불안을 나누고 응원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올해에는 ‘10대를 기록하다’, ‘세상과 마주하다’, ‘20대를 응원하다’라는 각각의 주제하에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3일간 진행된다.

첫째 날 오프닝 토크콘서트에서는 일상의 기록을 노래로 만드는 <복태와 한군>의 두 뮤지션, 남들과 다른 증명사진을 찍는 사진관 <시현하다>의 포토그래퍼 시현, 86년 중학생이었던 소녀의 일기장을 크라우드펀딩으로 출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의 ‘덕집장’ 고성배, 청년들의 고민을 듣고 책을 처방하는 <사적인 서점>의 정지혜 북디렉터가 청소년들과 함께 ‘10대를 기록’해 본다. 실을 잇고, 공구를 다루며, 이야기를 권하는 기술 등 언젠가는 쓰이게 될 ‘일상 기술’을 익히며 자신의 추억을 구술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둘째 날은 세상과 마주해 보는 날로, 상도동에서 코워킹스페이스를 운영하는 <블랭크>, 해방촌에 살아가는 다양한 문화를 읽고 국적을 초월한 청년의 주거 환경에 대해서 고민하는 <론드리프로젝트>, 길 위의 학교에서 예술을 만나고 인생을 만들어 가는 <로드스꼴라>가 노동, 주거, 예술, 여행 등의 키워드로 새로운 청년문 화가 구현되는 현장을 안내한다. 저녁에 이어질 <텐트 토크쇼: 밤에 온 손님>은 <비건크루즈>를 기획하는 안백린, 대전에서 청년기본소득을 고민하며 잡지 <보슈>를 발간하는 서한나, 앞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과 달리기를 하는 러너 김영원, 여행 기록자이자 안내자 고운 등이 초대된다. <밤에 온 손님> 시간에는 게스트뿐만 아니라 청년기획단인 <스프링캠프 코칭스태프>도 청소년들과 함께 자리해 걱정과 불안을 나누며 동시대를 살아갈 서로에게 비빌 언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날에는 ‘이십대를 응원하다’를 주제로 이틀간 각자의 팀 활동을 서로 나누는 자리가 마련되고 모두의 앞길을 서로가 응원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19세 또는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40명 선착순 마감이며 자세한 프로그램 안내와 참여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하자센터) 개요

1999년 12월 18일에 개관한 하자센터는 연세대학교가 서울시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공식 명칭은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이다. 하자센터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는 진로 설계 및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장년들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적정기술, 대안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하자센터를 중심으로 하자작업장학교를 비롯한 대안학교 및 대안교육 프로젝트, 일일직업체험 프로젝트 등 수시로 열리는 일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마을장터 달시장 등 사회적경제, 마을 기반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자센터는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이 어울리면서 창의적으로 학습하고, 지구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서 먹고 사는,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는 마을이자 생태계를 지향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안내 및 참여 신청: http://haja.net/notice/7780

웹사이트: http://www.haja.net

연락처

하자센터
창의진로팀
070-4268-04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