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다세대·연립주택시세 산정 자동화 추진

뉴스 제공
KB국민은행
2017-12-20 10:23
서울--(뉴스와이어)--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20일 빅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한 다세대·연립주택시세 산정 자동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KB부동산 Liiv ON’에 아파트시세뿐만 아니라 다세대·연립주택에 대한 시세정보 서비스 제공도 추진할 예정이며 다세대·연립주택의 주소만 입력하면 관련한 시세정보와 인근 실거래 사례 등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조회되고 금융상품과 연동되는 서비스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서비스 구축을 위해 12월 19일 여의도 세우회본점에서 빅데이터 기반 주택시세 산정 시스템을 개발한 ㈜공감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다세대·연립 등 주택시세 자동산출과 데이터 분석 △주택시세 담보평가 활용 △통계지표 및 시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부동산 투자나 분석에 용이하도록 지역의 유사한 단지들의 노후도나 공원·녹지, 정비구역과 같은 주거환경 지표, 인구·가구 통계와 같은 사회지표, 주택 수요와 공급의 수급현황 자료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KB금융은 3월 공감랩을 핀테크 육성기업으로 선발한 이후 KB국민은행의 축적된 기존 담보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강도 높은 테스트를 실시했다. 대상 지역을 서울·수도권에 국한하지 않고 광역시까지 넓혀 진행해 왔다.

공감랩은 미국 등에서 주택금융에 활용되는 AVM(Automated Valuation Model; 주택가격산정시스템)을 개발했으며 9종의 특허를 등록 및 출원한 기술력을 검증 받은 핀테크-스타트업 업체다. 부동산 빅데이터 수집시스템, 머신러닝 및 공간계량모형을 결합한 지능형 알고리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고창영 부동산금융부장은 “KB부동산 Liiv ON의 개선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중개업소에게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며 “부동산금융의 디지털화를 한 단계 높이는 기회로 삼아 고객중심의 서비스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KB국민은행
브랜드전략부
박경진 차장
02-2073-716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