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7년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

4분기 수익 82억달러는 2분기 연속 3% 증가세를 나타냈음

4분기 세전 이자 소득 12억달러, 2분기 연속 9% 증가

주당 비용 2.11달러를 포함한 4분기 주당 GAAP 손실 1.63달러

비용을 제외한 4분기 EPS, 0.48달러

1년 및 4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각각 57억달러 및 23억달러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8-01-23 22:10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 (NYSE:SLB)는 오늘 2017년 1년 및 2017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연간 실적(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 이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비용 및 신용” 섹션 참조.

n/m = 의미 없음

2017년 전체 수익 304억달러는 전년 대비 9% 증가했다. 여기에는 2016년 3개 분기 대비 카메론 영업 인수에 따른 1년간 활동이 포함되었다. 카메론 합병을 제외한 수입 성장은 리그 수 증가에 따라 82% 증가세를 보인 북미 본토 활동에 따른 것이다. 1년간 생산 그룹 수입은 21%,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은 2% 증가, 시추 그룹 수입은 2% 감소했다.

2017년 연간 세전 영업이익은 20% 증가했으며 세전 영업 마진은 13%로 1.11% 확대되었다. 이는 생산 및 시추 그룹의 본토 활동 증가로 인한 북미 수익성 개선에 따른 것이다.

4분기 실적(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Paal Kibsgaard슐륨베르거 회장 겸 CEO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4분기 수입 3%, 세전 영업 이익은 9% 증가로 1년을 마감하였다. 2분기 연속 성장은 북미와 사우디아라비아, 라틴아메리카의 활동 호조세에 따른 것이지만 유럽과 CIS, 아프리카 지역은 계절적으로 감소세를 나타냈다. 비용 제외 주당 이익 0.48달러는 3분기보다 14% 증가했다.

영업 부문에서 4분기 수입 증가세를 주도한 것은 7% 증가한 생산 그룹이었다. 생산 그룹 성과는 국제 활동의 강세에 따른 것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아르헨티나는 2분기 연속 20% 이상 성장하였다. 북미 본토 수입은 시장 활동이 2분기 연속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압력 펌핑 선단의 재배치 이후 6% 성장하였다.

카메론 그룹 수입은 프로젝트 수량 및 서비스 수입의 증가에 대해 OneSubsea가 주도한 전 제품 라인의 성장에 따라 2분기 연속 9% 증가하였다. 시추 그룹 수입은 멕시코와 북미의 M-I SWACO 매출 호조세와 쿠웨이트의 통합 시추 서비스 활동 증가세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로 다소 완만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러시아 와이어라인 활동의 계절성 감소와 중동 장기 프로젝트의 수입 감소가 SIS 소프트웨어 및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의 연말 매출로 상쇄됨에 따라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은 2분기 연속 8% 감소하였다.

세전 영업 마진은 생산, 시추,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수익 개선에 힘입어 14.1%로 2분기 연속 0.73퍼센트 증가하였다.

지난 3년간 전례 없는 시장 침체를 거친 후, 회사는 전세계 주요 시장에서 기술 제품과 시장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북미 본토의 유압 파쇄 입지 확대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에 속한다. 같은 기간 영업 환경의 고충에 따라, 회사는 시장 경쟁력과 영업 민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규모와 조직 구조와 관련하여 회사 부서 전체를 재편하였다.

최근 고객의 우선순위와 구매 습관이 큰 폭의 변화를 나타냄에 따라 회사는 회사의 장기 재무 성과를 모든 면에서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전 제품 라인에 대한 현재 및 향후 수익 전망도 계속 평가해 왔다. 이러한 심층 분석을 토대로, 최종적인 시장 회복을 고려하더라도 향후 회사 수익 예상에 부합하지 않는 유일한 제품 라인은 지진 취득 영업이다. 이에 따라 해양 및 내륙 지진 취득 시장을 철수하고, 멀티클라이언트, 데이터 처리, 지구물리 해석 서비스를 선도하는 지위를 토대로 회사의 WesternGeco 제품 라인을 자산 경량화 사업으로 전환하기로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

석유시장을 감안할 때 수요의 강세는 세계경제의 호황에 힘입어 2018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 면에서 오펙 및 러시아가 주도하는 생산 감축의 확대는 이미 예상보다 높은 재고 감소로 전환되고 있다. 2018년 북미 셰일 오일 생산은 긍정적인 석유시장 분위기로 투자 의향뿐 아니라 융자 가용성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성장 강세가 예상된다. 이와 동시에 나머지 지역의 생산 기반은 3년간 전례 없는 투자 저하 이후 피로감을 보이고 있다. 이전 상승세에 이루어진 투자를 통한 생산 증설은 눈에 띄게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기본적인 취약 징후는 향후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 이로 인해 석유 시장은 현재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이전의 과잉공급 할인은 점차 시장 긴축 프리미엄으로 대체되어 종합적인 전망에서 흑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긍정적인 석유시장 분위기는 3자 E&P 지출 조사에 반영되어 2018년 북미 투자는 15-20% 성장세가 예상되는 반면, 국제시장은 4년 만에 최초로 성장세가 예상되며 지출은 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4년 이후 글로벌 영업 전 부문에서 최초로 흑자를 기록함에 따라 조직 전체가 흥분과 열정으로 일신되었으며 고객에게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주주에게 추수한 수익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160만 주를 주당 평균 64.82달러, 총 1억100만달러에 환매하였다.

2017년 12월 7일 Schlumberger Production Management (SPM)와 캐나다 비공개 E&P 기업 Torxen Energy는 통합 캐나다 석유 Cenovus Energy로부터 캐나다 앨버타에 소재한 Palliser Block 자산 매입을 완료하였다.

2017년 12월 슐룸베르거는 사우디아라비아 King Salman Energy Park에 첨단산업제조센터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50만평방미터 규모의 센터는 시추, 탐사, 생산 및 중류 영업용 제품을 제조할 계획이다. 1단계는 2018년 2분기 완공이 예상된다.

2017년 12월 29일 슐룸베르거는 미국 유압파쇄 및 펌프다운 관통 영업을 Weatherford로부터 4억 3000만달러에 매입하였다. 슐룸베르거는 Weatherford의 미국 시설과 유전 자산, 사업 관련 납품업자 및 고객 계약에 대한 소유권을 취득하였다. 금번 거래는 Schlumberger OneStimSM 사업을 확대할 전망이다.

2018년 1월 17일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2018년 2월 7일 기록된 주주에게 2018년 4월 13일 지불된다.

지역별 통합 수입(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4분기 수입 82억달러는 북미 지역 수입이 8%, 국제 수입이 2% 증가함에 따라 2분기 연속 3% 증가했다.

북미

북미 지역 수입은 본토 활동과 가격 개선에 따라 2분기 연속 8% 증가한 반면, 역외 수입은 WesternGeco 연말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에 힘입어 증가하였다. 북미 본토 수입은 시장 전체 단계수가 1% 감소했음에도 2분기 연속 5% 증가하였다. 이 같은 증가세는 대부분 OneStim 활동에 따른 것으로 추가 선단 재배치로 증진되었다. 셰일 오일 유정의 장거리 횡구간에 대한 수요의 지속적 증가에 힘입어 북미 본토 시추 그룹 수입이 증가하였다. 카메론 표면 및 시추 시스템의 제품 매출 및 서비스 증가 역시 북미 수입 증가에 기여하였다.

국제

라틴마에리카 지역 수입은 아르헨티나 및 콜롬비아에서 시추 및 생산 그룹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9% 증가했다. 에콰도르 SPM 프로젝트 수입은 평년세를 유지한 반면,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지오마켓의 수입은 3분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의 강세에 따라 감소하였다. OneSubsea의 프로젝트 수량 증가 역시 역내 수입 증가에 기여하였다.

최근 베네수엘라의 경제 및 정치 추이를 감안하여, 슐룸베르거는 국내 투자를 상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2017년 4분기 동안 비용 9억3800만달러를 기록하였다.

유럽/CIS/아프리카 수입은 러시아, 북해, 유럽 본토의 하계 활동 성수기가 종료됨에 따라 2분기 연속 2% 감소했다. 그러나 이 같은 감소세는 SIS 소프트웨어 매출 강세뿐 아니라 Completions, Artificial Lift, and Bits & Drilling Tools 제품의 역내 매출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수입은 콩고 활동 감소뿐 아니라 3분기 모잠비크에 기록된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 부재로 인해 2분기 연속 감소하였다.

중동&아시아 지역 수입은 사우디아라비아&바레인 지오마켓 통합 생산 서비스(IPS) 프로젝트 활동 강세에 힘입어 2분기 연속 2% 증가하였다. 이 같은 증가세는 완공 비율 방식에 따라 계산되는 중동 장기 건설 프로젝트 견적 변화로 인한 수입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중동 및 극동 아시아/호주 지오마켓 생산 및 시추 그룹은 활동이 증가하였으며 쿠웨이트 통합 시추 서비스(IDS) 프로젝트 활동은 눈에 띠게 증가하였다. 호주 Valves & Measurement 제품 매출 증가 및 OneSubsea의 프로젝트 수량 증가 역시 역내 수입 증가에 기여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 16억달러는 2분기 연속 8%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74%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이는 러시아 와이어라인 활동의 계절성 감소 효과와 중동 장기 프로젝트 견적 변동에 따른 것이다. 이 같은 감소세는 SIS 소프트웨어 및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내진 라이센스 연말 매출을 통해 일부 상쇄되었다. 지리적으로 SIS 소프트웨어 매출 증가는 다양한 지오마켓에서 기록된 반면, 미국 멕시코만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 증가는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지오마켓의 라이선스 매출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22%는 고수익 SIS 소프트웨어 및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 기여의 증가뿐 아니라 중동 장기 프로젝트 회계의 영향에 힘입어 2분기 연속 4.41퍼센트 증가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 성과는 통합 서비스 관리(ISB) 영업과 계약 체결 및 신기술 배치로 강화되었다.

BP는 미국 멕시코만 Mad Dog 2 프로젝트에 속한 개발 유정 5~8기 유정 건설을 위한 ISM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이행계약의 작업범위에는 유정 건설비 절감을 달성하는 한편 안전과 신뢰성, 무결성 요건을 유지하기 위해 시추 관련 서비스 전체가 포함된다.

인도네시아에서 ISM은 North Sumatra, Sorik Marapi Geothermal 프로젝트에 대해 KS ORKA 사의 유정 13기를 시추하였다. 여기에는 Xtreme* 고압, 고온 유정 로깅 플랫폼과 i-DRILL* 통합 다이내믹 시스템 분석 서비스와 같이 6개 제품 라인의 기술 및 서비스 배치가 포함되었다. 이를 통해 영업 효율은 까다로운 고온 환경에서 99.9%를 달성하였다.

슐룸베르거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SIS Global Forum에서 BP가 DrillPlan* 디지털 유정 건설 계획 솔루션과 유정 시추에 중점을 둔 향후 실행 솔루션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BP는 오만 Khazzan 유전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솔루션을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DrillPlan 솔루션은 DELFI* 인지 E&P 환경에 속하는 첫 단계이다. 본 기술은 수 주가 아니라 수 일 안에 유정 계획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으며 완전 통합 유정 건설 제품에 포함된다.

12월 슐룸베르거는 텍사스주 휴스턴에 새로 증설된 저류층 암반 및 유체 분석 시험소를 개소하였다. 석유기술 전문가들은 시험소에서 포괄적인 저류층 특성화를 위하여 실제 및 디지털 암반 및 유체 분석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신규 시설에서 실시되는 유전 및 시험소 측정의 데이터 및 통찰을 DELFI 인지 E&P 환경에 통합하는 조치는 E&P 팀의 협력을 강화하여 석유 및 가스 자산을 최적화하는데 제공되는 데이터 및 과학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텍사스 남부 와이어라인은 북미 JJ Henry 유전 2위 규모의 맥동 파쇄 특성화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Chesapeake Operating LLC 사의 복합 기술을 배치하였다. 비재래식 자원 자극 설계 실험의 실시간 매핑을 구현하기 위해 TuffTRAC* cased 케이스 홀 서비스 트랙터를 이용하여 수평으로 배치되는 VSI* 다목적 지진 영상장치 어레이가 기술에 포함되었다. 고객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극 설계 및 유정 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따른 위험을 해소할 수 있다.

시추 그룹(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시추 그룹 수입은 22억달러로 이 가운데 73%는 국제시장에서 창출되었으며 멕시코 및 북미에서 M-I SWACO 매출 강세뿐 아니라 쿠웨이트 IDS 활동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 증가하였다. 아르헨티나 및 콜롬비아 시추 활동의 증가와 카타르 및 중국의 신규 시추 프로젝트 출범, 라비아의 역외 활동 재개, 알제리 드릴비트 매출 증가는 모두 수입 성장에 기여하였다.

세전 영업 마진 15%는 시추 및 측정 수익의 개선과 M-I SWACO 제품 매출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0.43퍼센트 확대되었다.

4분기 시추그룹 성과는 계약 체결, IDS 영업, 전범위 기술, 및 영업비 절감에 일조한 통합 시추 시스템에 힘입어 강화되었다.

Saudi Aramco는 3년간 가스 유정 146곳, 유정 128곳에 시추 리그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IDS 계약 2건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IDS는 효율을 제고하고 비용 효과를 개선하는 한편 가장 엄격한 영업 안전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공정 및 첨단 기술을 강화할 예정이다.

Kuwait Energy는 Siba 유전에 속한 4개 유정 및 옵션 유정 1곳에 대한 1년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통합 서비스에는 Bits & Drilling Tools StingBlade* 원추형 다이아몬드 요소 비트뿐 아니라 Drilling & Measurements, M-I SWACO, Wireline, Completions, Well Services 기술이 포함된다.

인도 Vedanta Limited (Cairn Oil & Gas)는 Bay of Bengal 역외 탐사 사업을 위해 1년 연장 옵션이 포함된 4000만달러 규모의 2년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M-I SWACO, Drilling & Measurements, Bits & Drilling Tools, Wireline, Well Services, OneSubsea와 같이 다양한 슐룸베르거 제품 라인의 서비스 및 기술의 제공이 포함된다.

IDS는 멕시코만 멕시코 구간에 속하는 4개 유정 사업에서 시추 시간을 154일 단축하고 관통률(ROP)을 50% 개선하여 Hokchi Energy가 5차 평가 유정을 시추할 수 있도록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모두 일차 프로젝트 범위의 시한 및 예산에 포함되었다. Bits & Drilling Tools FireStorm* 내마모 고충격 PDC 절삭 기술, Rhino XS2* 전주기 확장형 리머, i-DRILL 통합 다이내믹 시스템 분석 서비스, Drilling & Measurements PowerDrive X6* 로터리 가동 시스템이 기술에 포함되었다.

러시아 역외에서 IDS는 카스피해 Filanovsky 유전에 속한 시범 유정 3곳에 대한 필요성을 해소하여 LUKOIL-Nizhnevolzhskneft사의 영업비 460만달러를 절감하기 위해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다. 유정 건설은 예정보다 19일 단축되었다. 고객은 GeoSphere* 저류층 매핑 시추 서비스를 이용하여 목표 지대에 유정을 정밀하게 배치하여 완공 업무에 대한 기술 위험을 완화할 수 있었다.

북해 영국 구간에서 Drilling & Measurements는 Chestnut 유전에서 시범 시추공 및 복합 사이드트래킹 업무에 대한 필요성을 제거하기 위해 Centrica Energy 사를 대상으로 GeoSphere 저류층 시추 중 매핑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GeoSphere 서비스는 시추중 유정 궤도에 대해 실시간 조정을 구현하여 복잡한 주입 저류층에서 수평 유정의 저류층 접촉을 극대화하였다.

Drilling & Measurement부문은 아르헨티나에서 주요 석유회사가 Vaca Muerta Shale 유전에 소재하는 최장 횡구간을 시추하는데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다. Pampa de las Yeguas 유전의 수평 구간 전장은 3,152m이다.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 및 PowerDrive Archer* 하이 빌드 레이트 로터리 가동 시스템이 기술에 포함되었다.

북해 노르웨이 구간에서 시추 그룹 기술은 Statoil 사가 Gullfaks 유전에서 영업 시간 28일에 해당하는 영업비 550만달러를 절감하는데 일조하였다. Statoil사는 맞춤 솔루션을 이용하여 까다로운 케이스 시추공 구간에서 재래식 시추공 규모 드릴스트링으로 저류층에 접근할 수 있었다. 운영 시간을 단축하고 시스템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된 복합 기술에는 TrackMaster* 종합 휩스톡 사이트래킹 솔루션, PowerDrive X6 로터리 가동 시스템, Rhino RHE* 듀얼 리머 랫홀 제거 시스템이 포함되었다.

생산 그룹(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생산그룹 수입 31억달러는 2분기 연속 7% 증가하였으며 이 가운데 54%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성과는 국제 활동의 강세에 따른 것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아르헨티나는 2분기 연속 20% 이상 성장하였다. 북미 본토 수입은 시장 단계 수가 1%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압력 펌핑 선단의 재배치 이후 6% 성장하였다. SPM 수입은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세전 영업 마진 10%는 북미 본토의 활동 증가와 가격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97bps 증가하였다. 북미 본토 증분 마진은 23%로 세전 영업 마진은 동 분기 약 1 퍼센트 확대되었다.

생산 그룹은 기술 배치 및 계약 체결의 실적을 거두었다.

Occidental Petroleum Corporation (Oxy)사와 슐룸베르거는 뉴멕시코 델라웨어 수역에 속하는 Aventine 프로젝트의 5년 서비스 협력을 위해 MOU를 체결하였다. 협력사는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배럴당 원가를 공동으로 절감할 예정이다. 최종 계약 협상에 따라, 계약에는 최소 범위 700개 유정, 서비스 독점성, Oxy 에이커에서 Aventine 프로젝트뿐 아니라 역내 기타 사업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슐룸베르거 시설의 건설이 포함된다.

루이지애나 주에서 OneStim 부문은 Aethon Energy 사를 위해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를 사용하여 Haynesville Shale의 4-유정 패드를 촉진한 후 한 개 유정의 상위 사분위수 생산을 달성하였다. BroadBand Sequence 서비스는 필을 주입하여 우회를 촉진하고 전체 천공 클러스터를 촉진하였으며, 압력 분석은 천공 간격 전체의 자극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Aethon Energy사는 본 유역에서 전용 파쇄 선단 작업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북미 본토에서 OneStim은 Encana 사가 셰일 유전 2곳의 유정을 재파쇄하기 위하여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를 배치하였다. Eagle Ford Shale에서 Broadband Sequence 서비스는 유정 한 곳의 석유 생산량을 약 50 bbl/d에서 650 bbl/d로, 유동 압력은 250 psi에서 5,000 psi로 제고하였다. Haynesville Shale에서 Broadband Sequence 서비스는 유정 한 곳의 가스 생산량을 약 100 Mscf/d에서 5,000 Mscf/d로, 유동 압력은 1,500 psi에서 6,000 psi로 제고하는데 일조하였다. 재파쇄 유정 선정은 저류층의 품질, 완공 및 생산 이력, 오프셋 유정 대비 위치를 토대로 하였다.

영국 Hurricane Energy사는 Shetland 영국 대륙붕 서부에서 Lancaster Basement 유전에 Artificial Lift Solutions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가변 속도 드라이브 시스템이 장착된 REDA Maximus* 전동 수중 펌프 시스템이 기술에 포함된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Montney Shale에 소재하는 수평 유정 25개에서 생산성을 평균 75%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석유가스 고객을 위해 HEAL System™ 기술이 사용되었다. 슐룸베르거와 Production Plus Energy Services Inc의 합작회사인 HEAL System 기술은 수평 비재래식 유정의 생산 단계 동안 다단계 광재 유체 흐름 및 초과 가스 간섭을 완화하여 생산비를 절감하도록 설계된다. 본 기술은 현재 북미 본토에서 전체 주요 액체 농축 셰일 유역에 도입되었다.

카메론 그룹(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카메론 그룹 수입 14억달러는 2분기 연속 9% 증가하였으며 이 가운데 56%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성장은 OneSubsea의 프로젝트 수량 증가와 호주와 멕시코 서비스 수입 증가의 주도로 전 제품라인에서 기록되었다. 표면 시스템 수입은 북미 본토 제품 매출 강세에 힘입어 증가한 반면, 시추 시스템 수입은 미국과 노르웨이 제품량 증가에 따라 성장하였다. Valves & Measurement 수입은 사우디아라비아 및 중동 동부 지오마켓의 제품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제고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4%는 주로 Surface and Drilling Systems의 복합 변동으로 인해 2분기 연속 0.58퍼센트 감소했다.

Subsea Integration Alliance 시너지와 자본 효율 솔루션, 계약 체결, 신기술 상용화는 카메론 그룹의 성과에 기여하였다.

Ophir Energy사의 자회사인 Ophir Equatorial Guinea Limited는 적도기니 소재 Fortuna FLNG 프로젝트에 대한 EPCI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installation, and commissioning) 계약을 Subsea Integration Alliance(OneSubsea 및 Subsea 7의 파트너십)와 체결하였다. 본 계약에는 해저 엄빌리컬, 라이저 및 흘로라인, 해저 생산 시스템이 포함된다. 프로젝트는 평균 수심 1,790m에 위치하는 유정 4곳으로 구성되는 인프라를 통해 가스 440 Mmscf/d를 생산할 예정이다. EPCIC 계약에 따른 지출은 프로젝트 FID 이후에만 개시된다. 일차 가스 생산은 2020년으로 예상된다.

슐룸베르거는 시추 시공사 Stena Drilling를 위해 업계 최초의 완전 OEM 관리 압력 시추(MPD) 시스템을 설치 및 가동하였다. 현재 초심해 드릴십 Stena Carron에 설치된 폐쇄형 루프 MPD 시스템은 최근 역외 Guyana 탐사유정을 시추하는데 사용되었다.

동 분기 슐룸베르거는 토크가 최대 70% 감소되어 이동 부속의 마모를 완화함으로써 전체 소유 비용을 절감하는 GROVE IST* 통합 시트 기술 볼 밸브를 상용화하였다. GROVE IST 밸브는 재래식 볼 배브에 비해 중량도 최대 40% 감소되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대형 밸브가 필요한 가혹한 환경에서 주요 편익이 되고 있다. 이에 덧붙여 GROVE IST 기술은 자격 압력 시험에서 밀봉 성능에 관한 업계 기준을 100배 초과한 특허 받은 시트 온 볼 설계를 이용한다.

호즈 퀸즐랜드 Senex Energy 사는 탄층 가수 유정 30개의 유정 건설을 위한 ISD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통합 계약에는 Schlumberger Land Rigs뿐 아니라 호주 최초로 Surface Systems 유정이 포함된다. 운영은 2017년 6월 시작되어 2017년 11월 완료되었다. 단일 리그와 통합한 운영은 리그 이전에 필요한 시간을 비롯하여 유정 한 곳을 시추 및 완공하기 위한 벤치마크 3일 16시간을 달성하였다.

2014년 도입된 OneSubsea Capital-Efficient Solutions는 시장을 선도하는 해저 부스팅 기술을 확대하여 현재 모든 고객 프로젝트의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Capital-Efficient Solutions는 해저 제품의 평균 리드 타임을 50% 이상 단축하여 프로젝트 비용을 최대 60%까지 절감하였다. Capital-Efficient Solutions는 능률화된 엔지니어링 및 제조 공정을 활용하는 표준 설계의 포트폴리오로 통합 해저 생산 시스템을 구현하며, 이는 프로젝트 사이클 타임과 전체 비용을 절감한다. 사전 심사를 거친 품질 계획과 납품업체, 재료, 용접 규격의 채택은 제품 제조 수명주기의 효율과 신뢰성을 강화하였다.

재무제표(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요금 및 신용

미국의 일반 허용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본 2017년 연간 및 4분기 이익 보도자료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신용을 제외한 슐룸베르거 순이익; 비용&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우월한 척도가 아니라 이에 가산하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추가 정보

1) 2018년 1년간 적용되는 capex 지침
2018년 1년에 대한 Capex (멀티클라이언트 및 SPM 투자 제외)는 카메론 20억달러로 예상되며 2017년 및 2016년 수준과 유사하다.

2) 2017년 4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7년 4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23억달러로 퇴직 급여 1억 800만달러가 포함된다 2017년 4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4억 5600만달러며 퇴직 급여 1억 800만달러와 Palliser Block 자산 매입이 포함되었다.

3) 2017년 1년간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7년 1년간 영업 현금흐름은 57억달러로 퇴직 급여 4억 5500만달러가 포함되었다. 2017년 1년간 잉여 현금흐름은 17억달러며 퇴직 급여 4억 5500만달러와 2017년 4분기 동안 Palliser Block 자산 매입이 포함되었다.

4) 2017년 4분기 “순이자 및 기타 이익”
2017년 4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6200만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2200만달러와 이자 소득 3000만달러로 구성되었다.

5) 2017년 4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소득 3000만달러는 전기와 변동이 없었다. 이자비용 1억 4300만달러는 전기와 큰 변동이 없었다.

6)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 비용 및 신용,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카메론 인수에 따른 무형 자산 상환 비용 포함)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7) 2017년 4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7년 4분기 ETR은 2017년 3분기 17.9% 대비 -2.8%였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2017년 4분기 ETR은 2017년 3분기 18.4% 대비 19.0%를 기록했다.

8) 미국 세제 개혁이 슐룸베르거에 미치는 영향
미국 세제 개혁은 특히 2018년부터 미국 법인소득세율이 21%로 인하되고 미국 자회사의 종전 이연 해외 이익에 대해 1회성 의무세가 부과되는 영토세 제도가 조성되어 미국 법인소득세법을 크게 변경한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2017년 4분기 순비용 7600만달러를 기록하였다. 연결손익보고서의 세무 비용(편익)에 포함되는 이 비용은 2개 요소로 구성된다: (i) 슐룸베르거 미국 자회사가 전액 또는 일부 출자하는 특정 비미국 자회사의 종전 이연 이익에 대한 일회성 의무세금에 관한 비용 4억 1000만달러 및 (ii) 인하된 법인소득세율을 토대로 미국 내 슐룸베르거 순이연 조세 채무 측정에 따른 신용 3억 3400만달러.

외국 세금 공제 및 세금 손실의 영향을 고려한 후, 종전에 이연된 슐룸베르거 미국 자회사의 외국 이익에 대한 일회성 의무 세금에 따른 현금 미납 세금은 미미할 전망이다.

비미국 회사인 슐룸베르거 법인 구조로 인해 회사는 추가 세금을 부담하지 않고 영업을 지속하고 이익을 거둘 경우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이 같은 구조를 고려할 때 미국 세제 개혁이 슐룸베르거에 미치는 주된 영향은 연방세율 인하가 당사의 미국 기업이 획득하는 이익에 적용된다. 미국 세제 개혁의 영향이 없을 경우 당사의 ETR은 2017년 4분기 ETR에 비해 2018년 약 2~3퍼센트 포인트 증가할 수 있다. 그러나 2018년 미국 세제개혁의 영향은 대부분 이러한 증가세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18년 1년간 ETR은 요금 및 신용 이전 2017년 4분기 ETR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9) 2017년 12월 31일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2017년 12월 31일 미발행 보통주는 13억 84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2017년 9월 30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10) 2017년 4분기와 2017년 3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7년 4분기와 2017년 3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8500만 주와 13억 85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pdf 참고. 다운로드:https://goo.gl/Akk5xe)

11)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SPM) 프로젝트와 슐룸베르거가 본 프로젝트의 수입을 인정하는 방법
SPM 프로젝트는 장기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 고객을 대신한 생산 개발 및 공동관리에 주력한다. 슐룸베르거는 유전 개발 활동 및 운영에 자체 서비스, 제품, 경우에 따라 현금을 투자한다. 특정 합의에 따라 슐룸베러그는 수입을 인정하고 제공 서비스 또는 제품의 일부를 유료로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당시, 또는 제품을 납품할 때 대금을 수령하지 않는다. 그 대신 슐룸베르거는 수입을 인정하고 현금흐름 생성 또는 배럴당 수임료를 토대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기준선을 상회하여 납품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산 증가분을 토대로 해서만 보상을 받는 특정 합의가 포함될 수 있다.

12) SPM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슐룸에르거 제품 및 서비스 회계 방법
수입 및 관련 비용은 각 그룹이 슐룸베르거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 슐룸베르거 그룹별로 기록된다. 그런 다음 본 수입(공정 가격을 기준으로)과 관련 이익은 회사간 조정을 통해 제거되며, “제거 및 기타” 항목에 포함된다. (“제거 및 기타” 항목에는 SPM 제거에 덧붙여 기타 항목이 포함된다.) 슐룸베르거 서비스나 제품을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것과 관련한 직접 비용은 대차대조표에 자본화된다.

현금뿐 아니라 전술한 직접 비용의 형태를 취할 수 있는 이러한 자본화 투자액은 손익계산서에서 관련 생산이 달성되고 관련 수입이 인정되는 것으로 지출된다. 이러한 분할상환 비용은 생산 공법 단위를 토대로 하며, 각 단위는 전체 생산 예상을 토대로 상환되지 않은 비용의 비례분이 할당된다.

SPM 수입은 자본화 투자액 및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타 영업 비용의 분할상환과 함께 생산 그룹에 반영된다.

13) 2017년 12월 31일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 및 2017년 9월 30일 대비 투자 및 상환 변동 상황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는 2017년 12월 31일 및 2017년 9월 30일 각각 약 41억달러와 28억달러였다. 본 금액은 슐룸베르거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에 기타 자산으로 포함된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의 변동은 아래와 같다:
(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14) 2017년 4분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7년 4분기 1억6600만달러, 2017년 3분기 1억2700만달러였다.

15) 2017년 4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7년 4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3억9900만달러였다. 2017년 3분기 말 수주잔고는 4억8900만달러였다.

16) 카메론 그룹 OneSubsea 및 Drilling Systems 사업의 수주 및 수주잔고
OneSubsea and Drilling Systems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17) 2017년 4분기 기록된 세전 비용 30억 4100만달러의 관계
2017년 4분기 기록된 세전 비용 30억 4100만달러는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백만달러):
(pdf 참고. 다운로드: https://goo.gl/Akk5xe)

(1) 최근 베네수엘라의 경제 및 정치 추이를 감안하여, 슐룸베르거는 국내 투자를 상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는 비용 9억3800만달러를 기록하였다:
미수금 계정 4억6900만달러, 약속어음 관련 임시 제외 잠식 비용 1억500만달러, 고정 자산 2억8500만달러, 기타 자산 7900만달러.
(2) 지리 및 제품 라인 조직 재편과 관련된 감소를 나타낸다.
(3) 기타는 아래 비용이 포함된다: 완공 비율 방식에 따라 계산되는 장기 표면 시설 건설 프로젝트에 추정되는 손실 충당금 2억4500만달러; 카메론, Weatherford 거래에 관한 합병 및 통합 비용 9500만달러; 기타 구조조정 비용 1억5600만달러.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7년 수익은 304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참고

슐룸베르거는 2018년 1월 19일 금요일 이익 보도자료 및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회의는 08:30(미국 동부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컨퍼런스콜 사업자 +1 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 612-334-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슐룸베르거 어닝 컨퍼런스콜”을 요청한다. 컨퍼런스콜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018년 2월 19일까지 북미 지역 +1 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 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433023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컨퍼런스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2018년 2월 28일까지 웹캐스트 재생도 동일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2017년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를 비롯해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진술은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향후 영업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사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이익; 슐룸베르거 합작 사업 및 제휴,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오일과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에서의 변동,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정치/사업 조건, 외환 위기,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지연/취소, 생산 감소, 연안 석유가스 탐사/방사선원/폭발물/화학물질/유압 파쇄 서비스/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포함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카메론 사업을 통합해 예상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7년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10-Q, 8-K 자료에 담긴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전망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에 따른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11900526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745035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