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135개 발표
12년차 선정 기업들, 글로벌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 확대되고 실적도 향상
에티스피어는 2007년부터 전세계 기업 커뮤니티와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가능한 모든 곳에 그들의 영향을 극대화하려 노력한 기업들을 선정해왔다. 2017년 세계적으로 담론에 심오한 변화가 있었지만 이러한 변혁의 일환으로 우리는 글로벌 기업들이 인류의 상황을 발전시키기 위한 사회의 주도적인 목소리로 부상하는 현상을 목격했다.
가치 기반의 리더십이 기업 전략의 최전선으로 도약했고 회사들은 광범위하고 지역사회 중심적인 관점에서 목표를 논의하는 경우가 증가했다. 다양성과 포용, 투자 및 장기적 노력, 회사 영향력의 건설적인 사용 등은 이제 이해당사자들이 기대하고 투자자들이 보람을 느끼는 중요한 척도가 되었다.
2018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들은 이 기회를 활발하게 활용했다. 올해 선정된 기업들은 모두 지역사회 지원, 직원, 고객, 이해당사자들을 포용하고 북돋우기 위한 혁신적인 방안들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였다.
티모시 어블리치(Timothy Erblich) 에티스피어 CEO는 “지난 12년 동안 우리는 투명성과 진정성에 주력하는 기업들이 직원들과 고객 및 투자자들의 신뢰로 보답받는 것을 반복적으로 목격해왔다. 부정적인 헤드라인이 일시적인 주목을 끌 수는 있겠지만 법규를 중요시하고 성실하고 공정하게 운영하는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보면 세계 어디서나 성공을 거둘 수 있다”며 “2018년 선정된 모든 기업들에게 축하를 전한다”고 밝혔다.
에티스피어는 선정된 윤리적 기업들의 상장 주식이 미국 대형주 지수(U.S. Large Cap Index)와 비교해 거래되는 양상을 장기간 추적한 결과 재정적 가치와 윤리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연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명단에 포함된 기업들은 대형주 부문에서 지난 5년간 10.72%, 지난 3년간 4.88%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 에티스피어는 이러한 현상을 ‘윤리 프리미엄(Ethics Premium)’으로 정의한다.
마이클 델(Michael Dell)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회장 겸 CEO는 “5년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에 선정되어 영광이다”며 “델에서는 윤리와 성실성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건전하고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지역사회를 개선하며 직원들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델에서는 우리가 일을 해나가는 방법이 성취한 결과만큼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칸 사무엘슨(Håkan Samuelsson) 볼보자동차(Volvo Cars) 사장 겸 CEO는 “책임지는 사업이 볼보자동차의 기업 문화 및 운영방식의 근간을 이루는 부분이며 우리가 기업 파트너들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가치”라며 “사업에 대한 윤리적 접근은 옳은 일일뿐 아니라 재정적 가치를 창출하고 최고의 인재를 모으고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2년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에 선정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니엘 세르비체(Daniel Servitje) 그루포 빔보(Grupo Bimbo) CEO는 "성실성은 법과 규칙 및 절차에 대한 준수로 이해돼야 할 뿐만 아니라 한 차원 더 나아가 문화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윤리는 사기를 진작하고 효율성을 개성하며 모든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인 신뢰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브래드 스미스(Brad Smith)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신뢰와 성실성이 핵심 가치이며 성공의 주요 요인이다. 우리는 세상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의 힘을 적용하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고객들과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한다”며 “에티스피어가 우리를 다시 한번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선정해준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이는 모든 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우리의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념 만찬
인드라 누이(Indra Nooyi) 펩시코(PepsiCo) 이사회 의장 겸 CEO가 3월13일 치프리아니 42번가(Cipriani 42nd Street®)에서 열리는 2018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만찬(2018 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Gala)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2006년부터 CEO 재임 중인 누이 의장은 세계가 필요로 하는 일에 응답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사업을 약속하는 펩시코의 대표 가치인 ‘목적 있는 성과(Performance with Purpose)’ 캠페인을 주도했다. 자세한 정보와 만찬 예약은(https://goo.gl/bovYzQ) 참조.
방법론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World's Most Ethical Company) 평가는 객관적이고 일관적이며 표준화된 방식으로 기업의 성과를 심사하는 정량적인 평가방식인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의 윤리지수(Ethics Quotient®, EQ)를 기반으로 한다. 수집된 정보는 기업 거버넌스, 위험, 지속가능성, 규제 준수, 윤리 등의 모든 측면보다는 핵심 경쟁력을 보여주는 포괄적인 샘플링을 제공한다.
방법론은 5개 주요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평가된다. 윤리와 규제 준수 프로그램(35%), 기업 시민정신과 책임(20%), 문화와 윤리(20%), 거버넌스(15%), 리더십과 혁신, 평판(10%). 평가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들은 점수를 수령해 주요 기업들과 비교해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통찰할 수 있다.
에티스피어(Ethisphere) 개요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Ethisphere® Institute)는 기업 캐릭터, 시장 신뢰 및 사업 성공을 가속화하는 윤리적 거래 관행 기준 정의 및 선진화 부문의 세계적인 기관이다. 에티스피어는 윤리지수(Ethics Quotient®)를 통한 데이터 기반 분석을 사용해 핵심 윤리 기준을 측정하고 정의하는 데 심도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 기업들과 협력해 8개의 윤리문화 기둥(8 Pillars of Ethical Culture)에 기반한 문화 평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문화자본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에티스피어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선정해 치하하고 기업윤리 리더십 동맹(Business Ethics Leadership Alliance, BELA)에 업계 전문가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에티스피어의 자세한 정보는 http://www.ethisphere.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cgi-bin/mmg.cgi?eid=51755770&lang=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ethisphere.com
연락처
에티스피어(Ethisphere)
클레아 나보즈니(Clea Nabozny)
1-480-397-2658
Clea.Nabozny@ethisphere.com
이 보도자료는 The Ethisphere Institute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