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재단, 전세계 해저 지도 작성 2030년 완결 프로젝트 가동

뉴스 제공
The Nippon Foundation
2018-02-23 13:3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일본재단(The Nippon Foundation)의 사사카와 요헤이(Yohei Sasakawa) 회장이 22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재단-GEBCO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시베드 2030 프로젝트(Seabed 2030 Project)가 마침내 가동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전세계 해저 지도를 2030년까지 완성한다는 사사카와 회장의 비전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일본재단은 이 비전 실현을 위해 연간 200만달러를 제공하고 글로벌 해양학 커뮤니티에 추가적인 자금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사사카와 회장은 “이 거대한 프로젝트는 우리 일본재단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이루기 힘들다”며 “우리는 해양 부문 기업들과 기술적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목적 달성을 위해 전세계 해양학 커뮤니티가 함께 힘을 합쳐 일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세계 최고의 해저 지도 작성 전문가들은 안전한 해양 운항에 있어 정확한 수심 측량은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며 이에 더해 기후변화와 해양 생물 다양성과 해양 자원을 측정하는데 있어서도 이는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세계 해저 지도 작성은 또한 해양 오염과 해양자원 보전, 쓰나미 예측, 조류·파도 패턴 관측, 퇴적물 이동 패턴 분석 등에도 매우 중요하다.

최근 시베드 2030 프로젝트 책임자로 임명된 사틴더 빈드라(Satinder Bindra)는 과거에 환경 보전 및 지속가능 개발 분야 국제기관에서 일한 경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 분야에서의 경험을 시베드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전세계 28개 기관 및 조직들로부터 경험과 네트워크 상의 도움을 받고 있다. 동 프로젝트는 4개의 지역 연구센터를 두고 각 센터는 해당 지역의 해양 연구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이를 중앙에서 통제하는 기구는 영국에 위치한 국립해양연구센터(National Oceanography Center)가 될 것이다.

참고

1962년에 설립된 일본재단은 민간 비영리 자선단체이다. 모터보트 경주 개최를 통해 얻어지는 수입을 통해 재원을 조달하는 이 재단은 사회 발전과 자급자족을 주된 이념으로 사회적 이노베이션과 인도주의적 지원, 글로벌 해양 생태계 보전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재단은 이에 더해 공공 보건, 교육, 빈곤 구제, 기아 근절, 장애인 지원 등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GEBCO(The General Bathymetric Chart of the Oceans)는 국제수로기구(IHO)와 유네스코의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1903년 모나코의 알베르 1세가 주도한 GEBCO 해양지도 시리즈 제작으로부터 시작된 GEBCO는 전세계 해저 지도를 작성한다는 임무를 수행하는 세계 유일의 조직이다. GEBCO는 현재 전세계 해양 수심 측량을 통해 가장 권위 있는 공공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22100656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ippon-foundation.or.jp/en/

연락처

일본재단(The Nippon Foundation)
아리카와 다카시(Takashi Arikawa)
해양부
+81-3-6229-5271
pr@ps.nippon-foundation.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