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만달러 규모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 결승에 5개 팀 진출

미국·인도·영국·호주 팀, 세계 물 부족 문제 해법을 찾는 경연에서 최종후보 선정

뉴스 제공
XPRIZE
2018-03-23 17:25
로스앤젤레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인류 최대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센티브 경연을 고안하고 운영하는 세계적인 기관 엑스프라이즈(XPRIZE)가 3월 22일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을 맞이해 전세계 물부족 문제를 타개하는 데 목적을 둔 2년간의 경연인 175만달러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1.75M Water Abundance XPRIZE) 최종후보에 오른 5개 팀을 발표했다.

호주 원조(Australian Aid) 및 타타그룹(Tata Group)이 후원하는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는 전세계 팀들이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리터 당 2센트의 비용으로 대기에서 하루에 최소 2000리터의 물을 추출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제니아 타타(Zenia Tata) 엑스프라이즈 글로벌 임팩트 전략(Global Impact Strategy) 부사장은 “물은 우리 생명의 원천이다”며 “전세계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물부족 문제를 경고하는 동시에 우리는 전보다 더욱 분권화되고 민주화된 물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선에 진출한 5개 팀이 보여준 유망한 프로토타입을 통해 우리는 가벼운 공기에서 물을 추출하고 언제 어디서든 필요에 따라 물을 제공할 수 있는 비용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데 한 걸을 더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모든 방식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고 리터당 최소비용에 대한 제한이 없는 조건에서 대기에서 물을 추출하는 기술 문서, 시험 결과, 솔루션 프로토타입 동영상 등을 기반으로 최종후보 5개 팀이 선정됐다. 결선 진출 팀에는 스타트업, 교수, 전문 과학자, 엔지니어 등이 포함된다. 5개 팀은 25만달러의 마일스톤상(milestone prize)을 나눠갖는다.

최종후보에 오른 5개 팀은 다음과 같다.

· Hydro Harvest Operation (뉴캐슬, 호주) - 뉴캐슬대학교(University of Newcastle) 베다드 모그타데리(Behdad Moghtaderi) 교수가 주도한 팀으로 단순하고 에너지 효율적이며 저렴한 기기를 개발해 전세계 지역사회가 깨끗한 물을 자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 JMCC WING (사우스포인트(South Point) - 하와이) -제임스 맥캐니(James McCanney) 석사가 주도한 이 팀은 고효율 풍력발전 시스템인 JMCC WING을 사용해 JMCC WING, LLC의 산업용 대기 물 생성기(Atmospheric Water Generators, AWGs)에 전력을 공급해 대기에서 물을 추출한다.

· Skydra (시카고, 일리노이) - 자크 라라미(Jacques Laramie), 네이단 테일러(Nathan Taylor), 크리스 블레지엔(Chris Wlezien)이 주도한 이 팀은 자연현상과 공학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해 공기에서 물을 응축시키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개발했다.

· Uravu (하이데라바드(Hyderabad), 인도) - 스와프닐 쉬리바스타브(Swapnil Shrivastav)의 주도로 재료과학과 태양열 에너지의 원리를 응용해 공기 장치로부터 완전한 자가발전식 물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 The Veragon & ThinAir Partnership (런던, 영국) - 로라 딘(Laura Dean)의 주도로 경제적이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필요한 곳에 고품질의 미네랄 식수를 제공하는 대기 물 생성기(Atmospheric Water Generators)의 역량을 혁신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둔 파트너십을 개발했다.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 최종후보는 기계공학, 수처리, 해양 에너지, 전략 설계 및 신흥기술 분야의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국제적이고 독립적인 심사위원단에 의해 98팀 중에서 선정됐다. 심사위원은 다음과 같다.

마이크 클레어하우트(Mike Claerhout), RGL 저수지 매니지먼트(RGL Reservoir Management); 니콜라스 데이비스(Nicholas Davis),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데이비드 긴리(David Ginley) 박사, 국립신재생에너지연구소(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에릭 후크(Eric Hoek) 박사, 워터 플래닛(Water Planet); 데이비드 아일랜드(David Ireland) 박사, 싱크플레이스(ThinkPlace); 푸르니마 잘리할(Purnima Jalihal) 박사, 인도국립해양기술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Ocean Technology, India); 매튜 스투버(Matthew Stuber) 박사, 코네티컷대학교(University of Connecticut) 및 WaterFX.

최종후보들은 2018년 7월 2라운드의 경선을 앞두고 있으며 장소는 미정이다. 각 팀들은 2라운드 경선에서 그들의 기기가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해 리터 당 2센트가 넘지 않는 비용으로 대기에서 물을 추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증명해야 한다. 경연의 마지막 단계에서 물에 대한 분산된 접근을 제공하고 언제 어디서든 물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 팀에게 150만달러의 대상(Grand Prize)이 수여되며 수상자는 2018년 8월 발표된다.

이 경연의 구조, 주요 일정, 최종후보팀 등에 대한 정보는 water.xprize.org 참조.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엑스프라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경쟁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글로벌 선도 기구다. 엑스프라이즈는 게이미피게이션(gamification),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포상 이론(incentive prize theory), 기하급수 기술(exponential technologies) 등의 독특한 조합을 공식으로 최대한 활용해 인류를 위협하는 큰 도전의 영역에서 10배(vs. 10퍼센트)의 영향력을 만들어낸다. 엑스프라이즈의 철학은 올바른 상황 하에서 여러 다양한 렌즈를 통해 빠른 실험을 촉발시키는 것이 큰 난제에 대한 잠재적 영향력과 해법을 이끌어내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라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상금 3000만달러 규모의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 2000만달러 규모의 NRG 코시아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 1500만달러 규모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700만달러 규모의 쉘 오션 디스커버리 엑스프라이즈(Shell Ocean Discovery XPRIZE), 700만달러 규모의 바바라 부시 재단 어덜트 리터러시 엑스프라이즈(Barbara Bush Foundation Adult Literacy XPRIZE), 500만달러 규모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 175만달러 규모의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Water Abundance Exprtze엑스프라이즈) 그리고100만달러 규모의 Anu and Naveen Jain Women’s Safety XPRIZE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xpriz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호주 원조(AUSTRALIAN AID) - DFAT - 이노베이션엑스체인지(INNOVATIONXCHANGE) 개요

2015년 줄리 비숍(Julie Bishop) 호주 외교통상부(Australian Department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장관은 호주의 대외원조 프로그램이 더욱 가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 방법 및 파트너십을 테스트 및 시범운영하기 위해 이노베이션엑스체인지(innovationXchange, 이하 iXc)를 설립했다. iXc는 이러한 접근에서 얻은 교훈을 통해 현재 및 향후 계획된 DFAT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개발 혁신에 대한 지역 및 글로벌 포럼을 형성 뿐만 아니라 외교부 업무 전반에서 혁신적인 접근을 지원한다.

타타 그룹(Tata Group) 개요

1868년에 잠셋지 타타(Jamsetji Tata)가 창립한 타타 그룹은 인도에 본사가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100개 이상의 독립 운영 회사로 구성된다. 이 그룹은 6개 대륙 100여 개국에서 ‘신뢰하는 리더십(Leadership with Trust)에 기반한 장기 주주 가치 창출을 통해 그들이 세계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사회 사람의 삶의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라는 사명으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상장된 타타 기업은 총 29개인데, 이들의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은 약 1160억달러(2016년 3월 31일 기준)에 달한다.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타타 그룹 산하 주력 계열사에는 타타 철강(Tata Steel), 타타 모터스(Tata Motors), 타타 컨설팅 서비스(Tata Consultancy Services), 타타 전력(Tata Power), 타타 화학(Tata Chemicals), 타타 글로벌베버리지(Tata Global Beverages), 타타 텔레서비스(Tata Teleservices), 타이탄(Titan), 타타 커뮤니케이션(Tata Communication), 그리고 인디안호텔스(Indian Hotels)가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tata.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32200542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연락처

XPRIZE
Jackie Wei
+1 310.741.4918
jackie.wei@xpriz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