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중국 내 온라인 택배 플랫폼 어러머 완전 소유권 인수

어러머의 배송 인력을 활용, 지방 서비스의 신 유통 전략에 박차

뉴스 제공
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홍콩증권거래소 9988
2018-04-03 11:05
항저우, 중국--(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알리바바 그룹 홀딩(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이하 ‘알리바바’)(뉴욕증권거래소: BABA)이 기업가치가 95억달러로 평가되는 중국 내 선도적 온라인 택배 및 지방 서비스 플랫폼 어러머(Ele.me)의 미매입 사외 유통 주식 전부를 인수한다고 2일 발표했다.

알리바바와 계열사 앤트 스몰 앤 마이크로 파이낸셜 서비스 그룹(Ant Small and Micro Financial Services Group Co., Ltd.)은 현재 어러머의 사외 결권주(outstanding voting share)의 약43%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인수에 따라 어러머는 알리바바 생태계와 더 심도 있게 통합되고 알리바바는 지방 서비스 부문에서 효율적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신 유통(New Retail) 전략을 진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다니엘 장(Daniel Zhang) 알리바바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어러머가 알리바바 생태계의 일부가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어러머는 설립자와 경영진의 지도력 아래 중국 온라인 식품 택배 및 지방 서비스 시장에서 두드러진 점유율을 확보했다”며 “우리는 신 유통 전략이 고객 및 판매 업체 모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는 확신을 공유하기 때문에 통합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어러머는 알리바바의 상거래 인프라를 활용하고 다양한 사업과 새로운 상승 효과를 거둬서 신 유통 전략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어러머는 식품 택배를 통해 축적한 핵심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더욱 광범위한 제품과 택배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것이다. 이처럼 제품과 서비스를 확대함에 따라 어러머는 현재 중국 전역의 도시에서 주문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대규모 배송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어러머는 알리바바와 제휴한 지방 서비스 플랫폼인 코우베이(Koubei)와 상호 보완하여 사업 상승 효과를 더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알리바바는 어러머의 온라인 택배 서비스와 코우베이의 다양한 식당 및 서비스 업체를 위한 소비자의 구매 및 참여 역량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망라하는 종합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어러머의 장 쉬하오(Zhang Xuhao) 설립자는 “이번 인수거래는 어러머가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인터넷 업체의 대열에 들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며 “고객, 판매 업체 및 파트너들은 어러머가 알리바바의 일원으로 통합됨으로써 이득을 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신 유통 전략의 미래가 밝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으며 어러머가 알리바바 생태계의 일부가 됨에 따라 새로운 차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러머는 자체 브랜드를 계속 사용하고 기존 파트너 및 판매 업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다. 알리바바는 어러머가 자신의 신 유통 인프라, 출시 제품 및 전문 기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면 지원할 것이다.

인수 절차가 완료되면 장 쉬하오는 어러머의 회장 겸 알리바바CEO의 신 유통 전략 담당 특별 고문이 된다. 알리바바 그룹의 왕 레이(Wang Lei) 부사장이 어러머의 CEO로 임명 된다. 왕 레이는 2003년에 알리바바에 합류하여 동사의 소비자 전자 상거래, B2B, O2O 서비스, 의료 사업 부문 등에서 여러 간부직을 역임했다.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개요

알리바바 그룹의 사명은 어디서나 쉽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알리바바 그룹은 미래의 상거래 기반 시설 구축을 목표로 한다. 알리바바 그룹은 고객들이 알리바바를 통해 만나고, 일을 하고, 삶을 살아가게 만들고자 하며 최소 102년 동안 존속하는 회사가 되려 한다.

면책 규정 진술

이 발표문에는 미래예측 진술이 담겨 있다. 이러한 진술 내용은 1995년에 제정된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이 정한 ‘면책 범위’ 조항에 따라 작성됐다. 이것이 미래예측 진술이라는 것은 ‘할 것이다’, ‘예상한다’, ‘목표로 한다’, ‘기대한다’, ‘미래’, ‘할 의향이다’, ‘계획이다’, ‘믿는다’, ‘될지 모른다’, ‘추정한다’, ‘가능성이 있는’, ‘계속하다’, ‘진행 중이다’, ‘목표’, ‘표적’, ‘지도’, ‘전념하다’ 및 그와 유사한 표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알리바바의 투자 계획, 인수거래의 완료, 투자의 전략적 목표에 관한 진술을 포함하여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은 미래예측 진술이거나 그러한 진술 내용을 담고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위험성과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다. 인수거래의 종결 조건이 충족되지 않거나 보류되거나 또는 전략적 목표가 의도한 대로 달성되지 않을 가능성을 포함하지만 거기에 국한하지 않는 다수의 요인으로 인해 이 미래예측 진술 내용이 실제 결과와 다를 수 있다. 이 발표문에 담겨 있는 모든 정보는 발표 당일 현재의 것으로 알리바바가 이날 현재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추정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 내용이 앞으로 일어날 일의 예측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알리바바는 관련 법규가 요구하는 사항이 아니라면 이 미래예측 진술 내용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40100504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libabagroup.com/en/global/ho...

연락처

알리바바 그룹 홀딩(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아시아
케이티 리(Katie Lee)
+852 9728 0979
k.lee@alibaba-inc.com
미국
로버트 H. 크리스티(Robert H. Christie)
+1 917-860-9410
bob.christie@alibaba-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