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떡볶이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2018-04-23 09:30
서울--(뉴스와이어)--500원짜리 컵볶이를 들고 하교하던 초등학생이 10대 때는 틈만 나면 친구들과 분식집 회동을 하고, 20대가 되니 한강에서 배달 떡볶이에 맥주를 마신다. 이쯤 되면 지금의 20대는 떡볶이가 키웠다고 봐도 무방하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여전히 국민 간식인 떡볶이에 대한 20대 300명의 인식을 조사했다.

◇20대, 떡볶이는 즉흥적으로 즐겨

조사 결과 20대가 다른 음식에 비해 떡볶이를 즉흥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떡볶이를 가장 먹고 싶은 순간으로 떡볶이 가게 앞을 지나갈 때(34.7%)를 꼽은 것이다.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고 싶을 때(24.3%), 스트레스받을 때(15.0%)가 뒤를 이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남성(8.7%)보다 여성(21.3%)이 더 떡볶이를 찾는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남성은 쌀떡, 여성은 밀떡 선호

‘쌀떡볶이파’와 ‘밀떡볶이파’의 팽팽한 세력 싸움 가운데, 20대는 쌀떡볶이(51.3%)를 조금 더 좋아한다고 답했다. 쌀과 밀이 주재료다 보니 20대는 떡볶이가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65.0%, 이하 복수 응답)고 말했다. 특히 여성의 70.0%가 식사 대용으로 떡볶이를 즐긴다고 답했다.

◇떡볶이 단짝은 튀김(25.3%)

떡볶이에 딱 하나의 사리만 추가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 20대는 튀김(25.3%)을 선택했다. 그 뒤를 라면 사리(23.0%)가 바짝 쫓았고, 3위는 삶은 달걀(15.7%)이었다. 한편,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맵기는 ‘신라면 정도(43.3%)’였고, 좀 더 화끈한 ‘매운 짬뽕 정도(34.3%)’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20대 최애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

다양한 떡볶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20대 최애 브랜드는 죠스떡볶이(24.7%)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지점이 많아 접근성이 좋아서(33.8%)’를 꼽혔다. 매장도 많지만, 편의점에서 반조리 제품으로도 구매할 수 있어서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신전떡볶이(23.3%)가 간소한 차이로 2위, 동대문 엽기떡볶이(18.7%)가 3위를 차지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떡볶이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http://www.20slab.org/archives/26207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
02-6925-594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