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떡볶이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여전히 국민 간식인 떡볶이에 대한 20대 300명의 인식을 조사했다.
◇20대, 떡볶이는 즉흥적으로 즐겨
조사 결과 20대가 다른 음식에 비해 떡볶이를 즉흥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떡볶이를 가장 먹고 싶은 순간으로 떡볶이 가게 앞을 지나갈 때(34.7%)를 꼽은 것이다.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고 싶을 때(24.3%), 스트레스받을 때(15.0%)가 뒤를 이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남성(8.7%)보다 여성(21.3%)이 더 떡볶이를 찾는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남성은 쌀떡, 여성은 밀떡 선호
‘쌀떡볶이파’와 ‘밀떡볶이파’의 팽팽한 세력 싸움 가운데, 20대는 쌀떡볶이(51.3%)를 조금 더 좋아한다고 답했다. 쌀과 밀이 주재료다 보니 20대는 떡볶이가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65.0%, 이하 복수 응답)고 말했다. 특히 여성의 70.0%가 식사 대용으로 떡볶이를 즐긴다고 답했다.
◇떡볶이 단짝은 튀김(25.3%)
떡볶이에 딱 하나의 사리만 추가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 20대는 튀김(25.3%)을 선택했다. 그 뒤를 라면 사리(23.0%)가 바짝 쫓았고, 3위는 삶은 달걀(15.7%)이었다. 한편,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맵기는 ‘신라면 정도(43.3%)’였고, 좀 더 화끈한 ‘매운 짬뽕 정도(34.3%)’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20대 최애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
다양한 떡볶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20대 최애 브랜드는 죠스떡볶이(24.7%)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지점이 많아 접근성이 좋아서(33.8%)’를 꼽혔다. 매장도 많지만, 편의점에서 반조리 제품으로도 구매할 수 있어서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신전떡볶이(23.3%)가 간소한 차이로 2위, 동대문 엽기떡볶이(18.7%)가 3위를 차지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떡볶이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http://www.20slab.org/archives/26207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
02-6925-594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