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24 “유튜브 광풍 타고 크리에이터 성공 노하우 담은 도서 인기”
올해 4개월간 유튜브 관련 도서 판매량 약 4천7백여권으로 지난해 전체 판매량 바짝 추격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성공 노하우 담은 실전서, 2018 베스트셀러에 다수 포함되며 큰 인기
유튜브 관련 도서 여성 독자층, 2014년 26.8%에서 2017년 이후 45.8%로 대폭 증가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기호, 김석환)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4월 25일까지 집계된 유튜브 관련 도서의 판매량은 4700여권을 넘어서며 약 4개월간의 판매량이 지난해 전체 판매량인 5100여권의 기록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예스24 연도별 유튜브 관련 도서 판매권 수
연도, 판매량(10단위 반올림)
-2010년, 70
-2011년, 30
-2012년, 500
-2013년, 300
-2014년, 1280
-2015년, 2230
-2016년, 4630
-2017년, 5120
-2018년(~4월 25일), 4720
유튜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독자들이 찾는 책의 유형도 달라졌다. 2013년에는 유튜브를 기업으로서 조망하는 <유튜브 이야기>가 인기를 끈 반면, 2014년은 유튜브를 페이스북, 블로그와 같이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1시간에 끝내는 5가지 소셜 사용법>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아울러 다양한 스타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2016년부터는
◇예스24 연도별 유튜브 관련 베스트셀러
연도, 도서명, 저자, 출판사, 출간일
-2013년 / 유튜브 이야기 / 스티브 첸, 장리밍 / 올림 / 2012년 6월 5일
-2014년 / 1시간에 끝내는 5가지 소셜 사용법 / 손정일, 김가영, 김석, 남궁은, 전유찬 / 지식공간 / 2014년 10월 1일
-2015년 /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홍보 마케팅 / 김진 / 한빛미디어 / 2015년 10월 5일
-2016년 / YouTube 유튜브로 돈 벌기 / 국동원, 이혜강 / 길벗 / 2016년 8월 31일
-2017년 / YouTube 유튜브로 돈 벌기 / 국동원, 이혜강 / 길벗 / 2016년 8월 31일
-2018년(~4월 25일) / 유튜브의 신 / 대도서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5월 10일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유튜브 관련 도서로는 170만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는 스타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의 <유튜브의 신>을 비롯해 <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등 실제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기획부터 영상 제작 등 제작, 수익창출까지의 노하우를 담은 다수의 실전서들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5월 10일 출간 예정인 <유튜브의 신>은 예약 판매만으로 예스24에서만 1000권 이상 팔리며 예스24의 종합 주간 베스트셀러(4월 19일~4월 25일 집계 기준) 6위에 등극했다.
◇2018년 예스24 유튜브 관련 베스트셀러 순위(집계 기간 2018년 1월 1일~4월 25일)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출간일
1. 유튜브의 신 / 대도서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5월 10일
2. YouTube 유튜브로 돈 벌기 / 국동원, 이혜강 / 길벗 / 2016년 8월 30일
3. 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 허팝, 강전희, 안정기 / 한빛미디어 / 2017년 9월 28일
4.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 김혜주 / 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2월 26일
5. 양띵의 어린이 유튜브 스타 / 양띵, 이성민 글·김정한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12월 15일
6. 유튜브로 월급 만들기 / 도리토리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1월 19일
7. 유튜브 온리 / 노가영 / 미래의창 / 2017년 12월 27일
8. GDN & YouTube 마케팅 / 임현재, 송승환, 정민지 / 디지털북스 / 2017년 12월 20일
9. SNS와 유튜브 1인 미디어를 위한 스마트폰 활용법 / 김경수, 정인걸, 황세웅 / 정보문화사 / 2018년 1월 5일
10. YouTube 유튜브 마케팅 / 임현재 / 디지털북스 / 2017년 2월 5일
또한 뷰티를 주제로 한 유튜브 콘텐츠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유튜브 관련 도서를 구매한 독자층도 30~40대를 중심으로 남녀 비중의 변화를 보였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여성 독자의 구매 비중이 30대 14.3%, 40대 17%로 2014년 각각 7%를 차지한 것에 비해 2배 이상 관심이 커진 것이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2014년에는 남성 73.2%, 여성 26.8%로 남성 독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남녀 7:3의 비율을 기록한 반면, 2017년부터는 여성 독자의 비중이 대폭 높아져 남녀 독자 비율이 5대 5 수준까지 올라왔다.
◇2014년 예스24 유튜브 관련 도서 구매자 성 연령 분석
연령대, 남, 여, 합계
-10대 0.4% / 0.0% / 0.4%
-20대 6.2% / 11.0% / 17.2%
-30대 22.2% / 7.0% / 29.2%
-40대 35.2% / 7.0% / 42.2%
-50대 이상 9.3% / 1.7% / 11.0%
-합계 73.2% / 26.8% / 100.0%
◇2017~2018년 예스24 유튜브 관련 도서 구매자 성 연령 분석(집계 기간 2017년 1월 1일~2018년 4월 25일)
연령대, 남, 여, 합계
-10대 이하 1.2% / 0.9% / 2.2%
-20대 9.2% / 10.2% / 19.4%
-30대 20.3% / 14.3% / 34.5%
-40대 17.4% / 17.0% / 34.4%
-50대 이상 6.2% / 3.4% / 9.6%
-합계 54.2% / 45.8% / 100.0%
김현주 예스24 자기계발 MD는 “직업으로서 유튜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책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적성을 살리면서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유명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어 점차 10~20대까지 독자층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yes24.com
연락처
예스24 홍보대행
KPR
최하나 대리
02-3406-2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