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MySQL 기업부문 상 수상

MySQL 커뮤니티의 오픈소스 생태계에 기여 인정

뉴스 제공
Alibaba Cloud
2018-04-27 11:35
항저우, 중국--(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알리바바 그룹의 클라우드 컴퓨팅 자회사인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가 2018년도 기업부문 MySQL 커뮤니티 상(MySQL Community Awards)을 수상했다.

이 상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높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MySQL의 생태계에 중요한 기여를 한 기업들에 주어진다. 이번 주 초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서 열린 페르코나 라이브 컨퍼런스에서 수여된 이 상은 회사의 사회적 공헌을 인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상은 최근 몇 년 간에 걸쳐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미친 중요한 영향과 전세계 개발자들의 권한 신장을 위한 노력을 인정한 것이다. 오늘날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RDS용 압사라DB(ApsaraDB for RDS)를 활용하는 MySQL 쿼리는 10만건을 넘고 있다.

알리바바가 MySQL 커뮤니티로부터 이 명망 높은 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지난 2015년 알리바바 그룹은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링크드인 등과 함께 웹스케일SQL(WebScaleSQL) 공헌상을 받아 이 상을 수상한 최초의 아시아 기업이 되었다. 이 상은 ‘커뮤니티의, 커뮤니티에 의한, 커뮤니티를 위한’ 이니셔티브로서 수상자들은 MySQL 회원들이 뽑은 중립적인 인사들에 의해 선정된다.

MySQL은 공식 성명을 통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무상 오픈소스 MySQL 브랜치인 AliSQL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회사는 다양한 저작자들로부터 패치를 받아들이며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자체적인 패치도 MySQL 서버에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매우 기발한 접근법이자 파괴적인 방법이기도 하다”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마리아DB(MariaDB)에 투자를 했으며 이는 추후 MySQL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작년 3월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마리아DB 재단의 플라티늄 스폰서가 됐으며 AliSQL 패치를 마리아DB에 통합시키는 작업을 후원하고 있다. 작년 9월에 알리바바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솔루션과 새로운 기술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마리아DB에 2700만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주도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책임설계자인 홍 탕(Hong Tang)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MySQL과 다른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대해 오랜 동안 기여를 해왔으며 경험을 공유하거나 외부 개발팀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우리 내부 팀이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직접 기여를 하도록 하는 문화를 형성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문화야말로 누구든지 서로 간에 스승-제자 관계를 맺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전반적 지식 수준을 높이는 오픈소스 운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며 “MySQL과 다른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계속해서 버그를 잡아내고 패치를 개선해 나감으로써 우리는 우리 기술을 아무런 비용 없이 누구에게든지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리바바 그룹은 2011년 이래로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발전시키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이에 따라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수도 매년 늘고 있다. 현재 알리바바는 150개가 넘는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회사는 이번 달 초 글로벌 파운드리 재단(Cloud Foundry Foundation)으로부터 골드 회원 자격을 부여 받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에는 플라티늄 회원으로,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에는 2017년에 골드 회원으로 가입한 바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bit.ly/2r2buat) 참조.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 개요

2009년에 설립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알리바바 그룹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이다. 가트너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3대 IaaS 서비스 제공업체로 꼽히고 있으며 IDC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 중 최대 규모의 회사로 평가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알리바바 그룹 마켓 플랫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은 물론 신생 IT 기업, 대기업, 정부 기관 등 전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 파트너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42600563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libabacloud.com

연락처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조위 로(Jowie Law)
+86 136 2571 9035
yukman.lym@alibaba-inc.com
이난 치안(Yinan Qian)
+86 186 0004 0770
yinan.qyn@alibaba-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