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뮤지엄, ‘호모소금사피엔스’ 특별전 초등학생 체험학습 개최

세계 각 지역에서 소금을 얻는 다양한 방식 소개... 전시설명, 워크북 정리, 교구 만들기 등으로 진행

뉴스 제공
아이엠뮤지엄
2018-05-30 17:01
서울--(뉴스와이어)--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아이엠뮤지엄은 미술·문화 전시체험 프로그램으로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 ‘호모소금사피엔스’의 전시체험을 진행한다.

‘호모소금사피엔스’란 ‘소금을 만들고 다루는 지혜로운 인류’라는 뜻으로 국립민속박물관의 물질문명 프로젝트의 두 번째 전시이다. 국립민속박물관은 ‘한 가지 물질’을 통해 인류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탐색하는 물질문화 연구와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번 전시의 주제는 인류의 삶에 꼭 필요한 소금이다.

소금은 단순히 음식의 간을 맞추는 조미료의 기능을 넘어 우리의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금의 역사는 곧 인류 문명의 역사라 할 수 있으며 어느 문화권에서나 보이는 보편적인 물질이다. 하지만 이 보편적인 물질을 얻고 이용하는 방법에서는 각 문화권의 특수성이 나타난다.

전시 구성은 크게 2부로 나누어진다. 프롤로그에서는 인류 문명과 소금의 역사를 연대표와 영상으로 보여주며, 1부 ‘자연, 소금을 허락하다’에서는 세계 각 지역에서 소금을 얻는 다양한 방식을, 2부 ‘소금, 일상과 함께하다’에서는 우리의 일상에서 여러 용도와 문화적 의미로 사용되는 소금을 소개한다. 특히 문화권마다 소금이 갖는 의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아이엠뮤지엄은 ‘호모소금사피엔스’ 전시체험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소금이 지닌 인류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알려주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소금을 주제로 동서고금의 다양한 시선을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하나의 물질을 통해 역사와 문화를 달리 볼 수 있는 분석력과 창의력을 기르게 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전시설명, 워크북 정리, 교구 만들기 등으로 진행된다.

아이엠뮤지엄의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미술·문화 전시체험, 초등 교과연계 체험, 한국사 체험 등이 있으며 특히 세계의 미술·문화를 주제로 한 미술·문화 전시체험은 다양한 특별전시를 대상으로 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서 기존 상설전과는 달리 매월 새로운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아이엠뮤지엄은 현재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 ‘호모소금사피엔스’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칸의 제국 몽골’의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예술의전당에서 전시 예정에 있는 ‘샤갈-사랑과 인생(6월)’, ‘피카소의 시대(7월)’ 전시회의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아이엠뮤지엄 개요

아이엠뮤지엄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미술,문화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의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열리는 수준높은 미술, 문화 전시회를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추어 체험학습 강사의 인솔 하에 소규모팀으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이엠뮤지엄은 2018년 1월에 설립된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직원들의 체험학습 경력은 30년이 넘을 정도로 초등학생 체험학습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아이엠뮤지엄블로그: http://blog.naver.com/iammuseum/221278861990

웹사이트: http://www.iammuseum.co.kr

연락처

아이엠뮤지엄
마애리 팀장
02-704-0106~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아이엠뮤지엄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