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 다양한 활동 통해 ‘행복한 나이듦’ 전파

7월부터 청춘기자단, 콘셉트 사진 촬영 등 추진 예정

뉴스 제공
한국문화원연합회
2018-06-26 11: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는 ‘2018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이하 문화로 청춘)’ 참여 어르신들의 활동 모습 및 성과를 통해 ‘행복한 나이듦’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하고, 실버 문화사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문화로 청춘>은 어르신들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문화예술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다양한 역할 참여를 통해 성취감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어르신 대표 문화예술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고 있다.

◇열정적 나이듦을 어르신과 청장년의 시각으로 조명해보는 청춘기자단

먼저 <문화로 청춘> 현장의 취재를 통해 참여 어르신들이 여러 문화 활동을 즐기는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청춘기자단을 운영한다.

특히 청춘기자단은 단순한 취재 활동을 넘어서, 직접 활동에 참여하는 어르신의 주체적 시각과 이를 취재하는 청장년의 객체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어르신들의 열정적인 노년의 모습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조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청춘기자단은 60세 이상의 <문화로 청춘> 참여자 및 20세 이상 60세 미만의 청장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모집기간은 7월 6일까지이다. 기자단 지원은 <문화로 청춘>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발대식은 7월 중에 예정돼 있다.

◇행복하고 즐거운 나이듦을 그대로 담은 감성 사진 촬영

하반기에는 문화예술 활동 참여를 통해 유쾌한 나이듦을 즐기는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즐거운 노년을 담은 감성 사진 촬영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로 청춘>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 각지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행복·기쁨·사랑 등의 테마를 다양한 포즈와 표정으로 표현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살면서 누구나 느끼는 감정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사진을 통해 그 속에 담긴 어르신의 삶과 인생을 느끼며 세대간 교감과 소통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아울러 주체적인 나이듦의 모습을 조명함으로써 나이듦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 크다.

행복하게 나이 들어가는 어르신들의 감성 사진은 올 10월에 개최될 ‘<문화로 청춘> 성과전시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한국문화원연합회는 행복한 나이듦을 즐기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통해 나이듦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실버 문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적극 알리겠다고 밝혔다.

한국문화원연합회 개요

한국문화원연합회는 229개 지방문화원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창조적 지역문화 활동을 통해 세계화· 지방화(Glocalization)시대 지역문화를 통한 한국문화의 위상을 세계 속에 널리 알리고 전승하는 데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첨부자료:
청춘기자단 모집 썸네일 이미지.pdf
청춘기자단 모집 포스터.pdf

문화로청춘: http://www.seniorculture.or.kr/

웹사이트: http://www.kccf.or.kr

연락처

한국문화원연합회
지역문화진흥팀
이정혜
02-704-2379

홍보대행
케이피커뮤니이션
박성우 팀장
02-6925-572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