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와 닷데이터, 인공지능 활용으로 SMBC 그룹의 데이터 과학 촉진

일본 유수의 금융 그룹 SMBC 사업역량 강화

뉴스 제공
NEC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701
2018-07-18 10:30
도쿄/ 쿠퍼티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NEC 코퍼레이션(NEC Corporation, 이하 ‘NEC’)과 데이터 과학의 자동화를 추진하는 실리콘밸리 벤처기업 닷데이터(dotData, Inc.)가 스미토모 미쓰이 금융 그룹(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 Inc., 이하 SMBC 그룹)의 분석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용 ‘닷데이터(dotData)’ 플랫폼을 공급, 전면 가동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최근 들어 빅 데이터 분석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지만 이 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의 부족 현상 또한 심해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닷데이터는 인공지능(AI)을 통해 데이터 과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다.

닷데이터 플랫폼은 현재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으며 NEC는 닷데이터로부터 일본 전역에 이 소프트웨어를 공급할 수 있는 독점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스미토모 미쓰이 뱅킹 코퍼레이션(Sumitomo Mitsui Banking Corporation)과 NEC 및 닷데이터 팀은 2016년 이래 새로운 서비스 상품을 창출하기 위해 뱅킹 사업에 인공지능을 접목시키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이에 성공을 거둔 후 SMBC 그룹은 현재 5개의 그룹 기업으로 닷데이터 플랫폼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스미토모 미쓰이 뱅킹 코퍼레이션 배치를 통해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자본화하고 있다.

특히, SMBC 그룹은 닷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신용카드나 주택자금대출과 같은 다양한 금융 상품 마케팅을 비롯해 여러 가지 사업 현안을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이 닷데이터 플랫폼은 데이터 과학 프로세스에서 대부분의 수작업 단계를 없애는 한편, 데이터 과학자들이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이니셔티브에 중점을 두고 더 많은 비즈니스 과제를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SMBC 그룹의 최고정보책임자(CIO)이자 최고다양성포용책임자(Chief Diversity and Inclusion Officer, CDIO) 타니자키 가츠노리(Katsunori Tanizaki)는 “데이터 과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닷데이터 플랫폼을 처음 접했을 때 이 기술이 데이터 과학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글로벌 시장을 압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그 후 이 기술이 실제 데이터를 이용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난 다음, 이를 그룹 내 기업들에게 추가로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플랫폼의 상용 버전이 출시되어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닷데이터 설립자인 후지마키 료헤이(Ryohei Fujimaki)는 “SMBC 그룹을 통해 이렇듯 큰 성공을 거두고 닷데이터가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상용화 준비가 되어있음을 알리게 되어 기쁘다”며 “우리는 SMBC 그룹이 늘 새로운 데이터 과학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것이 닷데이터가 발전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진일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우리가 SMBC 그룹과 다른 모든 고객들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혁신을 촉진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NEC 코퍼레이션 모리 히데토(Hideto Mori) 부사장은 “SMBC의 닷데이터 플랫폼 제작 출시를 축하한다”며 “이는 SMBC와 닷데이터에게는 물론 ‘일반인 데이터 과학자(citizen data scientist)’에게도 매우 중요한 진일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분석기법을 활용하려면 R이나 피톤(Python) 혹은 그 밖의 기술을 아는 많은 수의 데이터 과학자를 배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닷데이터가 이런 믿음을 뒤집고 기업인들에게 데이터 과학 기술을 공개해 이들이 일반인 데이터 과학자가 되게 해줄 것이다”며 “그 파급효과는 중앙컴퓨터와 고가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의 우위를 무너뜨리고 소규모 소호(SOHO) 사용자들이 대형 컴퓨터 자원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했던 클라우드 컴퓨팅의 하나와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오늘을 분석기술의 전환점이 되는 날로 기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NEC와 닷데이터가 앞으로 목표로 하는 바는 첨단 분석기법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혁신을 촉진하는 한편 조직 전반에 걸쳐 데이터 과학 실무의 범위를 기민하게 확대함으로써 SMBC 그룹의 가치창출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71600592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ec.com

연락처

NEC 코퍼레이션(NEC Corporation)
조셉 재스퍼(Joseph Jasper)
+81-3-3798-6511
j-jasper@ax.jp.ne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