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경영학교, 인생교과서 ‘일생경영’ 시리즈 출간…마음·자아·가족·일·관계

인생의 마디에서 ‘나’를 성찰하고 강화시켜 주는 ‘삶의 지침서’

사람답게 ‘품격 있고 행복한 삶’을 제시하는 ‘인생 도서’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8-07-18 14:14
서울--(뉴스와이어)--일생경영학교(이사장 엄준하)가 인생교과서 ‘일생경영’을 출간했다.

‘일생경영’은 ‘마음(MIND)’, ‘자아(SELF)’, ‘가족(FAMILY)’, ‘일(WORK)’, ‘관계(RELATION)’ 총 5권이 시리즈로 동서양의 철학을 아우르고 있다. 동양에서는 유학의 인의예지신을, 서양에서는 아들러 심리학을 중심으로 사람답게 품격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인생과제를 풀어냈다.

‘일생경영’은 ‘인생’이라는 진중한 내용을 의미 있게 다루는 만큼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이어령 초대문화부장관, 이시형 세로토닌문화 원장, 문용린 전 교육부장관, 문국현 한솔섬유 대표 등 전직 장관 및 CEO급 인사 등 대한민국 대표멘토 21인이 추천하는 메시지가 실려 있다.

그 중 김형석 교수는 “일생을 성공과 행복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삶의 목적과 방법, 선택이 확실해야 한다”며 “일생경영 도서를 통해 그 대답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적었다. 또 이어령 교수는 “모두의 삶은 고유한 만큼 끊임없이 성찰하고 치열하게 행동하며, 저마다 존재적 가치를 실현하길 희망한다”면서 “일생경영학 도서가 그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라고 추천했다.

‘일생경영’이 대한민국 대표멘토 21인에게 추천받는 이유는 일생경영학의 5가지 핵심 주제인 ‘마음’, ‘자아’, ‘가족’, ‘일’, ‘관계’는 인생에서 성찰해야 하는 필연적 근간이기 때문이다. 각각 ‘마음은 운명까지 바꾼다’, ‘나는 과연 누구인가?’, ‘가족은 삶의 시작과 끝이다’, ‘일은 자아실현이 삶이다’, ‘관계는 인생의 기본이다’라는 주제 아래 화두를 던져 저마다의 해법을 성찰하게 한다.

‘일생경영’은 각 핵심 주제마다 4가지 세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마음’은 마음 관리하기를 목표로 마음 알아가기, 마음 세워가기, 마음 써나가기, 마음 지켜가기 △‘자아’는 자기자신 찾기를 목표로 나는 과연 누구인가?, 오늘의 나는 어디서 왔는가?, 왜곡된 자아로부터의 자유,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길 △‘가족’은 가족 행복하기를 목표로 가족의 의미, 부부의 사랑, 자녀와 양육, 가정의 행복 △‘일’은 일 잘하기를 목표로 행복한 일과 인생, 성과 있는 일의 관리, 일을 통한 성공적인 삶, 제2의 인생과 행복한 일 △‘관계’는 관계 잘 맺기를 목표로 인간은 관계가 기본, 필요한 만남을 위한 인간관계, 미움받지 않는 인간관계, 좋은 인맥을 만드는 인간관계가 주요 내용이다.

‘일생경영’을 출간한 일생경영학교의 엄준하 이사장은 “인생의 마디마다 관찰, 성찰, 통찰을 통해 스스로 원하는 것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일생경영을 지원하는 것이 도서의 목적이다”라며 “비록 현실이 부정적이라고 해도 사람이 삶의 가치 실현을 위해 인격, 지식, 예술, 정의, 관계 등 내면적 가치를 중시해 삶을 살아간다면 누구나 사람답게 품격 있고 행복한 일생을 맞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생경영학교는 ‘한국HRD협회’ 회장이자 ‘월간HRD’ 발행인인 엄준하 이사장이 설립한 대안학교다. 일생경영학교에서는 실제로 ‘일생경영’ 도서와 함께 ‘일생경영’ 교육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제 속에서 저성장, 고령화, 첨단기술 등으로 급변하고 있다. 사람들은 권력, 금전, 지위, 명예, 향락을 비롯한 물질적인 삶을 추구하고 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각별히 인문학이 부각돼야 하는 시점이다. 그 관점에서 일생경영은 행복하고 성공하는 일생을 살아가기 위한 지침서로의 역할을 할 것이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자원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다. 인재교육 이론정립, 전문가육성, 정보공유, HRD산업 저변확대를 통하여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과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아카데미 운영, 전문강사와 HRD전문가 양성 및 자격인증, 도심형 연수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일생경영: http://www.lifeschool.or.kr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엄효정 연구원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