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북스 출판사, ‘회계팀 좌충우돌 성장기’ 출간

“일반 회사의 회계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답답한 수험서나 자격증 취득서가 아니다”

“회계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책 속에 녹아 있다”

뉴스 제공
바른북스
2018-07-24 10:16
서울--(뉴스와이어)--바른북스 출판사가 ‘회계팀 좌충우돌 성장기’ 출간했다고 밝혔다.

◇회계와 세법은 회계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면 설령 회계부서에 근무하지 않더라도 회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기 마련이다. 과거에는 회계팀 종사자만이 회계와 세법을 알면 되었다. 하지만 최근의 추세는 본인이 사용한 경비는 본인이 직접 전표에 분개하며 심지어 급여, 매출과 매입에 대해서도 회계 시스템과 인사시스템, 영업 및 구매시스템을 연계하여 전표를 생성하고 있다. 따라서 회계와 세법은 회계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모든 부서에서 일정 수준까지 알고 있어야 할 필수지식이다.

◇회계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끝까지 읽어본 적이 있는가

대부분의 회계 관련 서적은 딱딱하고 지루한 개념부터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읽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회계팀 좌충우돌 성장기’는 실무에 나오지도 않을 어려운 주제들은 과감히 뺐다. 대신 회계 비실무자 또는 신입사원이 실무에서 반드시 꼭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에 저자의 경험담을 반영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회계의 최종 목표

전표 분개를 잘하는 것이 회계의 목표는 아니다. 회계라는 도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재무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경영진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곁에서 지원하는 역할이다. 따라서 자금, 재무기획 등 회계 관련 파생 업무에 대해서도 나름 회사 생활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

이호상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뻔질나게 들락거리다가 현재는 중소기업 재무회계팀장으로 그 직책을 아주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늘 전표의 늪에서 허우적거렸는데 팀장이 되고 나니 전표 더미에서 벗어나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관리회계 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러면서 타 팀이 만든 자료에 대해 상당 부분 관여하게 되고 업무 협조도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유관 부서를 위한 회계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어떻게 하면 쉽게 알려줄 수 있을까 고민 끝에 세상에서 제일 쉬운 회계, 세무 관련 책을 쓰게 되었다.

◇차례

머리말

PART1. 회계팀
1. ㈜서영상사 조직도
2. 재무회계팀 업무분장
3. 재무회계팀을 바라보는 시각
4. 서면보고의 중요성
5. 신용평가와 보증보험증권
6. 회계팀 주요 업무
7. 품의서, 지출결의서

PART2. 법정지출증빙
1. 법정지출증빙이란
2. 법정지출증빙 수취대상거래
3. 법정지출증빙 미수취 시 불이익
4. 법정지출증빙 수취 특례

PART3. 부가가치세
1. 부가가치세 구조
2. 부가가치세 납세의무자 및 과세기간
3. 세금계산서
4. 면세제도와 계산서
5. 영세율 제도
6. 세금계산서 발급시기
7. 전자세금계산서
8.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9. 매입세액 불공제
10. 간이과세자
11. 영수증 교부대상 및 세금계산서 발급의무 면제

PART4. 회계
1. 회계란 무엇인가?
2. 결산이란
3. 분식회계란

PART5. 세무
1. 법인세 개요
2. 소득세 개요
3. 부가가치세신고 해보기
4. 세무조사란

PART6. 자금
1. 자금관리란

PART7. 재무기획
1. (재무) 기획 역할 고찰
2. 재무비율 분석
3. 손익 분석
4. 추정손익계산서 만들어보기
5. 추정 Cash Flow 만들어보기
6. 화폐의 시간가치
7. NPV와 IRR
8. 배당정책
9. CVP분석
10. 마케팅 프로세스
11. 유용한 엑셀함수

PART8. 기타
1. 좋은 회사란?

◇출판사 서평

회계 비실무자 또는 신입사원이 직장에 다니면서 회계, 세무 관련하여 가장 궁금해할 사항이 무엇일까. 아마도 경비 지출에 따른 영수증 처리, 업무를 하면서 발생하는 세금계산서와 계산서 관련 사항들이 아닐까 싶다. 경우에 따라서는 회계 프로그램에 본인이 직접 차변과 대변 요소를 파악하여 전표 입력을 하는 회사도 많이 있기 때문에 회계와 세법은 전사원이 반드시 일정수준 이상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지식이 발돋움하고 있다. 아울러 직급이 높아질수록 회계 정보를 활용한 손익예측, 손익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재무기획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회계적, 세무적, 재무적 지식들이 밑거름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회계팀 좌충우돌 성장기’는 비실무자 또는 신입사원이 회사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회계 및 세무 지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실무에 입각하여 설명하고 있고 시중의 다른 책과 달리 개념 위주에서 벗어나 눈앞에 해야 할 서류가 있다면 그 서류에 적용해서 실질적인 업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저자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바른북스 개요

바른북스는 책 한 권 한 권에 세상을 바꾸고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하는 힘이 있다고 믿는 출판사다. 젊고 실력 있는 전문가들이 좋은 원고가 책이 되어 세상과 만날 때까지 온 힘을 쏟고 있다.

웹사이트: http://barunbooks.com

연락처

바른북스
김병호 대표
070-7857-97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