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Schlumberger), 2018년 2분기 실적 발표

수입 83억 달러, 2분기 연속 6% 증가

세전 이자 소득 11억 달러, 2분기 연속 12% 증가.

주당 비용 0.12달러를 포함한 2분기 주당 GAAP EPS 0.31달러.

비용을 제외한 2분기 EPS, 0.43달러.

영업 현금흐름 9억 8700만 달러.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8-07-27 16:30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 (NYSE:SLB)는 2018년 2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슐룸베르거의 Paal Kibsgaard 회장 & CEO는 “2분기는 전세계적으로 활동 호조세를 대비하여 다양한 주요 일정을 완료함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분주하고 활기찬 시간을 보냈다. 회사는 확고한 계약 포트폴리오와 최근 입찰 성공에 힘입어 북미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상위의 성장세를 실현하였다. 회사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최초로 배치된 상용 미래의 랜드 리그(Land Rig of the Future)를 비롯하여 국제 통합 시추 사업에 전례 없이 신형 리그 29대를 동원하였다. 5년간 모든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내부의 효율과 품질, 팀워크, 협력을 위해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방법론 투자에 힙입어 새롭게 능률화된 영업 지원 조직을 성공리에 출범시켰다. 이의 일환으로 경영 및 지원 구조의 한 계층을 모두 제거하기 위해 2분기에 조직 구조를 최종적으로 손질하였다. 이는 비용 기반을 절감하고 민첩성과 경쟁력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 영업 전반에 걸쳐 방대한 신규 사업에 착수한 점을 감안하여 조직은 동원뿐 아니라 프로젝트 착수에 따른 과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였다. 그러나 관련 비용과 함께 일부 운영의 지체는 2분기 세전 영업 마진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2분기 연속 마진 확대는 예상에 미치지 못했다.

북미 지역은 카메론을 제외하고 추가 유압 파쇄 및 방향 시추 역량의 개발을 지속함에 따라 2분기 수익 25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2% 증가햇다. 캐나다의 춘계 해빙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북미 본토 수익은 가격의 평년 수준을 유지하는 동안 시장점유율 이익과 영업 효율 개선에 힘입어 9% 증가했다. 유압 파쇄 시장은 펌핑 서비스와 조달과 모래 공급을 분리하는 고객의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 다년간 수직 통합 투자 프로그램이 완료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회사는 통합 또는 독립 모래 계약 입찰에 성공적으로 임할 수 있다. 북미 역외 활동은 캐나다 동부와 미국 멕시코판, 카리브해에서 시추 프로젝트가 개시되어 2분기부터 회복되기 시작하였으며 2분기 연속 역외 수익은 22% 증가하였다.

카메론을 제외하고 국제시장의 2분기 수익 44억 달러는 시동 및 프로젝트 지연이 회사 실적에 영향을 미친 중동의 수익 정체와 중동의 명목 성장에도 불구하고 2분기 연속 성장하였다. 2분기 연속 성장은 아시아와 호주의 18%, 유럽과 아프리카 9%, 라틴아메리카 3%의 개선에 따른 것이다. 이 같은 수치는 국제 경기회복세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해 주고 있다. 국제 시장의 가격은 2분기 동안 개선되었으며 수치는 크지 않지만 추세는 확인되었으며 신규 및 기존 계약에 대해 고객 가격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시추뿐 아니라 생산 서비스에 남아 있는 회사의 공간 역량을 흡수하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다수 체결됨에 따라, 회사의 장비는 4분기에 본격적으로 배치될 예정이며 이는 국제 가격 회복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성장은 북미 OneStimSM 에 힘입어 2분기 연속 수익이 10% 증가한 생산부문에 따른 것이다. 저류층 특성화뿐 아니라 시추 부문의 수익은 북반구의 계절성 반등을 넘어선 국제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5% 증가하였다. 수익 증가는 OneSurfaceSM 활동 확대와 추가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매출, 중동, 인도, 멕시코, 북미 역외 통합 시추 프로젝트의 착수에 따른 것이다. 카메론 수익은 OneSubseaTM 프로젝트 수량 감소에 따라 2분기 연속 1% 감소하였으나, 이는 Surface Systems에 대한 북미 서비스 활동 증대와 Valves & Measurement 제품 매출 증가에 따라 일부 상쇄되었다.

세계 석유 수급 수지가 강화됨에 따라 시장 기초는 회사의 국제사업에 유리하게 발전하고 있다. 글로벌 GDP 성장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미중 무역 분쟁의 역풍에 따른 영향은 향후 더욱 뚜렷해질 수 있다. 최근 오펙의 증산 결정에도 불구하고 이란산 석유를 시장에서 제거하라는 지정학적 압력과 베네수엘라의 산유량 하락에 대해 뚜렷한 해법이 없는 현실, 갈수록 불안정해지는 리비아 수출로 인하여 글로벌 석유 기반은 계속 약화되고 있다. 북미 Permian Basin의 추가 파이프라인 용량 부족은 갈수록 증산의 제약요소가 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본질적으로 OPEC 회원국으로 제한되는 예비 생산 능력은 십 년 이상 최저치에 근접하고 있으며 세계의 성숙한 생산 기반 감소는 가속화되고 있다. 향후 수 년간 착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프로젝트는 수요 증대에 부합할 수 없다는 것이 갈수록 분명해짐에 따라, 이 같은 추이는 특히 국제시장에서 E&P 지출을 크게 늘려야 한다는 요구를 강조한다.

이 같은 견해는 사업 전망에 대한 회사의 확신을 뒷받침한다. 지난 4년은 수 세대중 최악의 침체기로 대변되지만, 회사는 다양한 시장 기회를 활용하는 동시에 현재 광범위하게 회복세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를 혁신할 수 있었다. 회사의 포트폴리오 확대는 회사가 진출할 수 있는 전체 시장을 50%까지 크게 증가시켰으며 모든 활동에서 새로운 차원의 효율을 달성하였다. 회사는 긍정적인 시장 기초에서 생성되는 성장 기회를 확보할 준비가 되었으며 새로운 업계 전망이 제시하는 활동과 가격 기회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150만 주를 주당 평균 68.45달러, 총 1억 300만 달러에 환매하였다. 2018년 7월 18일,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05.09.18 기록된 주주에게 29018년 7월 13일 지불된다.

지역별 통합 수입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2분기 연결 수입 83억 달러는 북미 지역 수입 31억 달러 11%, 국제 수입 51억 달러가 4% 증가함에 따라 2분기 연속 6% 증가했다.

북미

북미 지역 연결 수입은 추가 유압 파쇄 및 방향 시추 능력의 지속적 보급에 따라 2분기 연속 11% 증가하였다. 캐나다의 춘계 해빙에도 불구하고, 북미 본토 수익은 2분기 연속 9% 증가하여 미국 본토 리그 수의 7% 증가와 미국 본토 시장 스테이지 수의 8% 증가를 앞섰다. 이 같은 성과는 가격이 평년 수준을 유지하는 동안 시장점유율 이익과 영업 효율 개선에 따른 것이다. 고객은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전체 비용을 관리하기 위해 횡전장 및 완공 용량의 균형을 유지하는 효과적인 유정 설계를 개발함에 따라, 미국 본토 시장의 활동은 강세를 유지해 왔다. 펌핑 서비스의 조달과 모래 공급을 분리하는 고객의 추세는 동 분기 동안 가속화되었다.

그러나 슐룸베르거 제품의 수직 통합은 통합 펌핑 서비스뿐 아니라 모래 공급 계약에 따른 수익 가능성을 극대화한다. 이에 따라 OneStim 수익은 2분기 연속 17% 증가하였다. 북미 역외 활동은 캐나다 동부와 미국 멕시코판, 카리브해에서 시추 프로젝트가 개시되어 2분기부터 회복되기 시작하였으며 2분기 연속 역외 수익은 시장점유율 이익 및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에 힘입어 22% 증가하였다. Valves & Measurement의 서비스 수익 및 제품 매출 증가와 함께 Surface Systems의 활동 확대 역시 지역의 재정 실적의 강세에 기여하였다.

국제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연결 수익은 카메론의 활동과 유압 파쇄 스테이지 수의 증가뿐 아니라 아르헨티나의 비재래식 토지 영업에 대한 코일 튜브 활동의 증가에 따라 라틴아메리카 남부 지오마켓의 실적 호조세에 힘입어 2분기 연속 6% 증가하였다. 멕시코&중앙 아메리카 지오마켓의 수익 역시 통합 시추 서비스(ISD) 활동의 개시에 따라 증가한 반면, 라틴아메리카 북부 지오마켓의 수익은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연결 수입은 북해 및 유럽의 동계 침체 이후 시추 활동 회복에 따라 4% 증가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수익은 앙골라와 나이지리아, 가나, 아이보리 코스트, 카메룬의 신규 프로젝트 착공에 따라 증가하였다. 북아프리카는 알제리와 리비아, 차드의 활동 및 제품 매출 증가에 뜨르 증가하였다. 러시아는 하계 역외 캠페인의 착수가 지연됨에 따라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북해 수익은 리그 수의 증가로 영국과 노르웨이 시추 활동에 확대됨에 따라 증가한 반면, 유럽 본토 수익 증가는 주로 루마니아의 시추 활동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중동&아시아 지역의 연결 수익은 주로 인도네시아와 호주 역외, 중국의 계절성 회복 등, 극동 아시아&호주 지오마켓의 활동 강세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 증가하였다. 중동 북부 지오마켓의 추이는 쿠웨이트 및 이집트의 OneSurface 통합 생산 시스템 프로젝트가 호조세를 보인 반면, 중동 동부 지오마켓은 이라크 IDS 프로젝트의 착수로 호조세를 보였다. 동남아시아 지오마켓 영업은 미얀마와 베트남, 인도의 시추 프로젝트로 개시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2분기 연속 수익 성장은 일부 LSTK(lump-sum turnkey)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에 나타난 지연과 물류 과제로 인해 제한되었다. 극동 아시아&호주, 중동 북부 지오마켓에서 카메론 수익은 2분기 연속 감소하여 역내 전체의 활동 강세에 따른 효과를 일부 상쇄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75%가 국제시장에서 창출된 저류층 특성화 수입 16억 달러는 북반구의 계절성 반등을 넘어선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5% 증가하였다. 성장은 주로 북미 역외의 신규 프로젝트에 따른 Wireline 활동의 증가와 극동 아시아&호주 지오마켓의 신규 계약, 쿠웨이트와 이집트의 OneSurface 통합 생산 시스템 프로젝트에 관한 추이, 멕시코와 브라질, 러시아, 쿠웨이트의 SIS 소프트웨어 유지 및 라이선스 매출 증가에 따른 것이다. 저류층 특성화 수입의 증가는 해양 지집 취득 계약의 감소세로 인한 WesternGeco 활동의 감소에 의해 일부 상쇄되었다.

저류층 특성화 세전 영업 마진 21%는 고수익 와이어라인 활동의 회복과 SI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매출 강세로 인하여 2분기 연속 166 bps연속 증가하였다.

통합 서비스 관리(ISM), SIS, WesternGeco 계약 체결뿐 아니라 운영 성과를 강화하기 위해 적용된 기술 및 도메인 지식은 저류층 특성화 그룹에 도움이 되었다.

알래스카에서 ISM은 주요 독립 E&P 회사가 애초 승인된 5개 유정 예산 안에서 6개 유정 탐사 캠페인을 완료하는데 일조하였다. ISM 팀은 다양한 제품 라인의 기술 및 서비스 전달을 최적화하여 석유의 존재와 유전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기술에는 Microscope HD* 저항- 및 고화질 시추 영상 서비스, proVISION* 핵자기 공명 서비스, SonicScope* 다중극 초음파 시추 서비스, Saturn* 3D 방사상 탐침이 포함되었다.

International Frontier Resources Corporation은 Tecolutla 프로젝트 운영에서 구조가 복잡하고 층위 문제가 있는 저류층 특성화를 위해 DELFI* 인지 E&P 환경에 대한 서비스 계약(SaaS)로 SIS 소프트웨어를 선정하였다.

인도네시아에서 Pertamina Hulu Mahakam은E&P 소프트웨어 공급을 위한 3년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소프트웨어에는 OLGA* 동적 다상 유동, PIPESIM* 정상 다상 유동, ECLIPSE* 업계 기준 저류층 시뮬레이터, ProSource* E&P 데이터 관리 및 전달 시스템, Petrel* E&P 소프트웨어, Avocet* 생산 운영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포함된다.

타이에서 Wireline은 재래식 표본추출 방식에 비해 리그 시간을 3일 이상 단축하기 위해 KrisEnergy Thailand사의 Wassana Field에 복합적인 첨단 저류층 표본추출 기술을 배치하였다. 이는 저류층의 중유와 비압밀 모래로 인하여 표본의 오염과 펌프의 밀폐를 초래하였다. 고객은 Saturn 3D 방사상 탐침, InSitu Fluid Analyzer* 실시간 하향공 유체 분석 시스템, MDT* 모듈 형성 역학 테스터 기술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저류층이 매장량을 확인하고 향후 개발 계획을 최적화하였다.

Egyptian General Petroleum Corporation (EGPC)과 슐룸베르거는 WesternGeco가 면적 약 12,500 ㎢의 Gulf of Suez 전체에 멀티클라이언트 프로젝트를 상용화하도록 허가하는 15년 이상의 계약을 체결하였다. 두 번째로 체결된 계약에는 2D 및 3D 지구물리 습득, 처리, 재처리 및 해석 서비스가 포함된다.

Lundin 은 북해 노르웨이 구간 Edvard Grieg Field에 대해 70-km2 해저 지진(OBS) 4D 저류층 모니터링 조사의 데이터 처리 및 영상 촬영을 WesternGeco에 의뢰하였다. WesternGeco Geosolutions Center의 OBS 처리팀은 저류층 이해를 제고하고 직접 유전 개발 결정에 일조하기 위하여 맞춤 저속촬영 업무흐름을 이용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WesternGeco는 모로코 Meridja 및 Tendrara 유전에 UniQ* 토지 지진 습득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2,700-km 2D 조사를 위해 Sound Energy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였다. 프로젝트에는 전자기파, 자기지지전류탐사, 표면파 복합 역산, 데이터 처리 방법이 포함되며, 모두 슐룸베르거 통합 EM 정보센터에서 수행되고 있다.

시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72%가 국제시장에서 창출된 시추 수입 22억 달러는 북미 역외 활동 증가와 북반구의 계절성 반등을 넘어선 국제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5% 증가하였다. 중동과_인도, 멕시코에서 착수된 IDS 프로젝트는 M-I SWACO, Drilling & Measurements, 및 Bits & Drilling Tools 부문에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북미 역외 지오마켓의 신규 프로젝트와 극동 아시아&호주 지오마켓, 중동, 멕시코&중앙 아메리카 지오마켓의 신규 계약은 M-I SWACO의 성장을 견인하였다. Drilling & Measurements 수입은 호주와 중국, 루마니아, 북해의 신규 시추 캠페인에 힘입어 증가하였다. Bits & Drilling Tools 수입의 강세는 알제리와 이탈리아의 제품 매출 증가에 따른 것이다.

시추 세전 영업 마진 13%는 국제 영업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에 동원되는 자원에 추가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2분기 연속 0.83% 감소하였다.

2분기 시추 성과는 배럴당 원가 절감에 일조하기 위해 시추 기술을 배치한 IDS 계약 체결 및 프로젝트 동원에 힘입어 강화되었다.

Equinor는 자사가 운영하는 노르웨이 대륙붕 유전에 대해 슐룸베르거와 신규 통합 서비스 및 유정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였다. 4년간 발효되는 계약에는 5회 2년 연장 옵션이 포함된다. 계약 범위에는 통합 시추 서비스와 접합 및 펌핑, 시추 및 완공 유동액, 전기 로깅, 완공이 포함된다. 통합 전달 모델은 서비스 공급자와 리그 공급자, 운영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이에 덧붙여 슐룸베르거는 Equinor가 임대하지 않은 향후 탐사 리그에 대해서도 의향서에 서명하였다.

아울러 Equinor는 국제 영업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아래의 신규 계약을 체결하였다.
· 영국에는 영국 북해 구간의 Mariner 유전에서 통합 시추 및 유정 서비스를 위해 의향서가 발행되었다.
· 브라질에는 Campos Basin에 소재하는 Peregrino 유전의 I단계 및 II단계 개발을 위해 통합 시추 서비스 계약이 체결되었다.
· 탄자니아에는 역외 탐사 유정에 대한 계약이 체결되었다. 통합 서비스 계약에는 다양한 제품 라인의 공급뿐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가 포함된다.

와이오밍에서 슐룸베르거는 Powder River Basin의 4개 유정에서 AFE에 비해 시추 시간을 총 16일 이상 단축하기 위해 Wold Energy Partners사의 통합 서비스 프로젝트에서 복합적인 기술을 사용하였다. 기술에는 ONYX 360* 롤링 PDC 커터, PowerDrive vorteX* 전동 로터리 가동 시스템, 및 LiteCRETE* 경량 시멘트 슬러리가 포함되었다.

이라크에서 ENI Iraq BV는 Zubair Field, Mishrif 지층을 대상으로 11개 유정을 건설하기 위해 2018년부터 슐룸베르거와 IDS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Schlumberger Land Rigs, Drilling & Measurements, Bits & Drilling Tools, M-I SWACO, Completions, Wireline, 및 Well Service의 기술이 포함된다.

노르웨이 Point Resources AS는 연장 옵션이 포함된 4년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계약은 노르웨이 대륙붕에서 생산 및 탐사 유정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다수 시추 및 완공 서비스가 포함된다.

방글라데시에서 SOCAR AQS International DMCC는 Semutang, Begumganj, 및 Madarganj 등, 3개 유전이 유정을 시추하기 위해 슐룸베르거와 12개월 IDS 계약을 체결하였다.

오만에서 HydroCarbon Finder E&P는 IDS를 이용하여 AFE 계획에 비해 유전의 시추 시간을 14일까지 단축할 수 있었다. 배치 기술에는EcoScope*† 다기능 시추 로깅 서비스, PowerDrive Archer* 하이 빌드 레이트 로터리 가동 시스템, PeriScope* 지층 경계 매핑 서비스, 및 MicroScope* 저항- 및 시추 영상 서비스가 포함되었다. 본 유정은 Natih-C 지층에 속하는 Block-15에서 고객이 최초로 발견한 유정이다.

알래스카에서 Drilling & Measurements는 복합 기술을 이용하여 North Slope 사업자가 북미 최장 수평 횡구간 21,748 ft를 시추하는데 일조하였다. 이러한 이중 횡구간 유정에 사용된 기술에는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 PeriScope HD* 멀티레이어 지층 경계 탐사 서비스, SonicScope 다중극 초음파 시추 서비스가 포함되었다.

생산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생산 수입 33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0% 증가하였으며 이 가운데 48%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캐나다의 춘계 해빙에도 불구하고, 북미 OneStim 수익은 2분기 연속 17% 증가하여 미국 본토 리그 수의 7% 증가와 미국 본토 시장 스테이지 수의 8% 증가를 앞섰다. 이 같은 성과는 가격이 평년 수준을 유지하는 동안 추가 용량 배치로 인한 시장점유율 이익과 영업 효율 개선에 따른 것이다. 펌핑 서비스의 조달과 모래 공급을 분리하는 고객의 추세는 동 분기 동안 가속화되었다. 그러나 슐룸베르거 제품의 수직 통합은 통합 펌핑 서비스뿐 아니라 모래 공급의 수익 가능성을 유지하는 통합 및 독립 모래 계약에 참여할 수 있었다. 북미를 제외하고 호주와 인도네시아, 인도의 신규 계약과 중국의 계절성 회복은 국제 성장에 기여한 반면, 사우디 아라비아의 활동은 부양 대책의 강화와 코일 튜브 공사뿐 아니라 완공 제품 매출의 증가가 호조세로 작용했다.

생산 세전 영업 마진 10%는 북미 본토 지오마켓에서 OneStim 유압 파쇄 영업의 활동 증가 및 영업 효율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2.39퍼센트 증가하였다. 아울러 마진은 압력 펌핑 사업의 수직 통합에 따른 편익에 힘입어 개선되었다.

생산은 OneStim 영업의 증가뿐 아니라 신규 계약의 체결과 첨단 자극 및 완공 기술의 보급이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텍사스 남부에서 OneStim은 Eagle Ford Shale 유전이 영업 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Chesapeake Energy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OneStim은 폐기물 식별과 제거, 표준 절차, 기술 실행을 통해 전체 영업 시간과 생산성을 제고하였다. 이 같은 실적에는 패드-패드 동원 시간의 50% 개선과 1일 배치 단계의 55% 증가, 1일 펌핑 시간 17% 증가가 포함되었다. Chesapeake는 평균 패드당 15만 달러를 절감하고 각 패드당 운전 시간을 4일 단축하였다.

South Texas의 OneStim은 지질공학 방식을 이용하여 Lonestar Resources Ltd가 Eagle Ford 셰일 유전에 있는 오프셋 유정에 비해 산유량을 86%까지 제고하는데 일조하였다. 복합 기술은 2개 유전, 18개 유정에서 연장 횡구간에 대한 시추와 완공, 자극 계획의 최적화를 실현하는 한편 화산회층, 단층, 인근 대수 지대와 관련한 시추 문제를 회피하였다. 지질공학 유정은 오프셋 유정에 비해 횡구간 1000피트당 탄화수소 생산량이 증가하였다. 6개 유정의 평균 생산량은 80% 증가하였으며 가스석유비가 높은 4개 유정은 86% 증가하였다. Kinetix Shale* 저류층 중심 자극 생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완공 및 자극 처리를 최적화하는 한편 ThruBit* 시추 로깅 서비스는 암반 속성의 지식을 개선하였다.

러시아에서 Well Services는 AFE 계획에 비해 유정 운전 시간을 8일 이상 단축하기 위하여 Gazprom Neft 사에 BroadBand Precision* 통합 완공 서비스를 배치하였다. 저류층의 복잡한 지질은 다단계 자극을 이용한 수평 유정에 유리하기 작용했다. BroadBand Precision 서비스는 최초 계획에 비해 약 53%를 단축한 220시간 안에 30개 파쇄 스테이지를 완공하여 새로운 유전 기록을 수립하였다.

콜롬비아에서 Ecopetrol은 전국에 Artificial Lift Solutions 전동 수중 펌프(ESP)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슐룸베르거와 6년 계약을 체결하였다. 여기에는 광범위한 예상 생산량을 수용하기 위해 REDA Continuum* 비재래식 수명연장 ESP 스테이지가 구비된 REDA Maximus* ESP 시스템이 포함된다.

쿠웨이트 Well Services는 Sabriya 유전에서 4개 유전의 산유량을 4배로 늘리기 위해 Kuwait Oil Company에 ACTive* 실시간 하향공 코일 튜브 서비스와 OpenPath Reach* 연장 접촉 자극 서비스를 배치하였다. 연장 수평 물분사 유정의 열유실층을 봉쇄하기 위해 VDA* 점탄성 우회액이 보급되었으며 OpenPath Reach 자극 처리는 저류층의 웜홀망을 조성하였다. 이를 통해 저류층의 갱저압이 400-psi 증가하여 범람 시스템의 효과를 개선하는 한편 개수 리그에 대한 필요성을 제거하였다.

Schlumberger Completions는 사할린에서 Sakhalin-1 프로젝트를 위한 Odoptu 유전의 생산을 강화하기 위하여 Manara* 생산 및 저류층 관리 시스템을 설치하였다.

카메론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카메론 수입 13억 달러는 주로 프로젝트 수주잔고 감소에 따른 OneSubsea 수입 감소로 인하여 2분기 연속 1% 하락하였으며 이 가운데 52%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이 같은 감소세는 북미 Surface Systems에 대한 서비스 활동 증가와 Valves & Measurement의 제품 매출 증가로 일부 상쇄된 반면, Drilling Systems 수입은 큰 변동이 없었다. 지리별로 북미와 라틴아메리카 수입은 2분기 연속 증가했지만, 이는 중동&아시아의 수입 감소로 크게 상쇄된 반면, 유럽/CIS/아프리카 수입은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카메론 세전 영업 마진 13%는 Surface Systems and Valves & Measurement 부문의 매출 증가와 함께 OneSubsea의 프로젝트 실행 개선이 Drilling Systems의 수주잔고 감소에 따른 마진 하락의 영향을 상쇄함에 따라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카메론은 동 분기 동안 관리 압력 시추(MPD) 시스템 및 통합 시추 패키지에 대한 신규 계약뿐 아니라 압력 제어 장비 관리 및 생산 강화를 위한 통합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였다.

Transocean은 멕시코만 역외용 MPD 시스템 2대에 대한 핵심 구성품 공급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MPD 시스템은 시추공 전체에 환상 압력 프로필의 제어를 강화하고 협소 압력 마진 지층의 시추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한다.

노르웨이 Transocean은 10년간 슐룸베르거와 체결한 기존 압력 제어 장비 관리 서비스 계야갸에 북해 노르웨이 구간에서 가동되는 수상 리그 4대를 추가하였다. 슐룸베르거는 이 같은 계약에 따라 Transocean의 열악한 심해 환경 시추 리그 13대에 대해 파열 방지 시스템과 기타 압력 제어 장비의 정비 및 서비스를 지원하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러시아 LUKOIL은 압력 제어 및 리그 장비, 유동액 및 고체 취급, 카스피해 작업용 접합 장치를 비롯하여 전체 시추 패키지 공급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Astrakhan에서 진행될 리그의 건설은 2019년 3분기에 착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Murphy Sabah Oil Co., Ltd는 말레이시아 Siakap North-Petai 유전 역외에서 3개 유정 생산 강화 캠페인을 위한 통합 서비스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계약 범위에는 프로젝트 관리와 선박 서비스, 유정 자극, 유동액 및 펌핑 서비스, 코일 튜빙 서비스, OneSubsea MARS* 다중 응용 재주입 시스템뿐 아니라 해저 모듈 주입 시스템이 포함된다.

재무제표

요약 연결 손익계산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유동성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비용 및 신용

미국의 일반 허용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2018년 2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슘룸베르거 순이익;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우월한 척도가 아니라 이에 가산하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부문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추가 정보

1) 2018년 전체에 대한 capex 지침
2018년 전체에 대한 Capex (멀티클라이언트 및 SPM 투자 제외)는 약 20억 달러로 예상되며 2017년 및 2016년 수준과 유사하다.

2) 2018년 2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8년 2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9억 8700만 달러로 퇴직 급여 약 8400만 달러가 포함된다

3) 2018년 1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8년 상반기 영업 현금흐름은 16억 달러로 퇴직 급여 약 1억 6000만 달러가 포함된다

4) 2018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
2018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40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2800만달러와 이자 소득 1200만 달러로 구성되었다.

5) 2018년 2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 소득 1200만 달러는 2분기 연속 1600만 달러 감소했다. 이자비용 1억 4400만 달러는 본질적으로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6) “세전 영업 이익”과 슐럼버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 비용 및 신용,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7) 2018년 2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8년 2분기 ETR은 2018년 1분기 17.6% 대비 19.3%였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2018년 2분기 ETR은 17.2%였다. 2018년 1분기에 비용이나 신용은 기록되지 않았다.

8) 30.06.18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2018년 6월 30일 미발행 보통주는 13억84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2018년 3월 31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9) 2018년 2분기와 2018년 1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8년 2분기와 2018년 1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8400만 주와 13억85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10)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SPM) 프로젝트와 슐룸베르거가 본 프로젝트의 수입을 인정하는 방법
SPM 프로젝트는 장기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 고객을 대신한 생산 개발 및 공동관리에 주력한다. 슐룸베르거는 유전 개발 활동 및 운영에 자체 서비스, 제품, 경우에 따라 현금을 투자한다. 특정 합의에 따라 슐룸베러그는 수입을 인정하고 제공 서비스 또는 제품의 일부를 유료로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당시, 또는 제품을 납품할 때 대금을 수령하지 않는다. 그 대신 슐룸베르거는 수입을 인정하고 현금흐름 생성 또는 배럴당 수임료를 토대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기준선을 상회하여 납품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산 증가분을 토대로 해서만 보상을 받는 특정 합의가 포함될 수 있다.

11) SPM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슐룸에르거 제품 및 서비스 회계 방법
수입 및 관련 비용은 각 부문이 슐룸베르거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 슐룸베르거 부문별로 기록된다. 그런 다음 본 수입(공정 가격을 기준으로)과 관련 이익은 회사간 조정을 통해 제거되며, “제거&기타” 항목에 포함된다(?제거&기타? 항목에는 SPM 제거에 덧붙여 기타 항목이 포함된다.). 슐룸베르거 서비스나 제품을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것과 관련한 직접 비용은 대차대조표에 자본화된다.

현금뿐 아니라 전술한 직접 비용의 형태를 취할 수 있는 이러한 자본화 투자액은 손익계산서에서 관련 생산이 달성되고 관련 수입이 인정되는 것으로 지출된다. 이러한 분할상환 비용은 생산 공법 단위를 토대로 하며, 각 단위는 전체 생산 예상을 토대로 상환되지 않은 비용의 비례분이 할당된다.

SPM 수입은 자본화 투자액 및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타 영업 비용의 분할상환과 함께 생산 부문에 반영된다.

12) 2018년 6월 30일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 및 2018년 3월 31일 대비 투자 및 상환 변동 상황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는 2018년 6월 30일뿐 아니라 2018년 3월 31일약 41억 달러였다. 본 금액은 슐룸베르거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에 기타 자산으로 포함된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의 변동은 아래와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13) 2018년 2분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8년 2분기 1억 1700만 달러, 2018년 1분기 1억 1900만 달러였다.

14) 2018년 2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8년 2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3억 1700만 달러였다. 2018년 1분기 말 수주잔고는 3억 5800만 달러였다.

15) 카메론 OneSubsea 및 Drilling Systems 사업의 수주 및 수주잔고
OneSubsea and Drilling Systems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mPzeMt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7년 수익은 304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전 Japan National Oil Corporation (JNOC)인 Japan Oil, Gas and Metals National Corporation (JOGMEC)와 슐럼버거는 재래식 화학원의 수요를 완화하는 로깅 시추(LWD)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에 협력하였다. PNG(pulsed neutron generator)를 중심으로 설계된 EcoScope 서비스는 이러한 협력의 산물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PNG 및 단일 칼라의 종합 측정 세트는 판도를 바꾸는 LWD 기술을 구현하는 EcoScope 서비스의 핵심 요소이다.

주석

슐럼버거는 20.07.18 이익 보도자료 및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전화회의를 개최한다. 회의는 08:30(동부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전화회의 사업자 +1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612334-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Schlumberger Earnings Conference Call”를 요청한다. 전화회의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1.08.17까지 북미 지역 +1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449359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전화 회의는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웹캐스트 재생은 같은 사이트에 2018년 8월 31일까지 제공된다.

2018년 2분기 이익 발표뿐 아니라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명세서는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영업 전망이나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럼버거 고객의 영업 전략, 미국 조세 개혁의 영향; 예상 세율; 슐룸베르거의 SPM 프로젝트, 합작 및 제휴의 성공;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과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 정치, 사업 여건, 외환 위험,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이나 지연, 취소, 생산 감소, 역외 석유가스 탐사나 방사선원, 폭발물, 화학물질, 유압 파쇄 서비스 및 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비롯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없는 기술 부족, 2018년2분기 이익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및 기타 제출물에 상술되는 기타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위험과 불확실성이 적용된다. 이와 함께 기타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추이의 결과가 변경되거나) 기본 가정이 부정확할 경우, 실제 실적은 미래 예측 진술에반영되는 실적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으로 인하여 해당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사나 의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72000515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839241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