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C, 인공지능 기술을 발전시킨 연구팀에 IBC최우수 컨퍼런스 논문상 수여

BBC R&D팀의 연구 논문, 제작 자동화 위한 규칙 기반 AI 및 기계 학습 설명

뉴스 제공
IBC
2018-07-30 20:15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인공지능(AI)과 기계 학습이 미디어 업계에서 매우 관심이 높은 주제가 되고 있는 시기에 IBC가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조사 연구한 BBC 연구 및 개발(BBC R&D) 부문의 팀을 IBC최우수 컨퍼런스 논문상(IBC Best Conference Paper Award)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 기술 논문은 가장 의미 있는 새로운 연구일 뿐 아니라 접근 가능한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이 상을 수여한다고 동료 심사위원단이 밝혔다.

‘제작 상의 인공지능(AI): 행사의 생중계 확대를 위한 비디오 분석 및 기계 학습(AI in production: video 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for expanded live events coverage)’ 제하의 이 논문은 IBC2018의 새로운 세션인 ‘테크 토크스(Tech Talks)’의 일부로 9월 16일(일) 정오에 발표될 예정이다. ‘테크 토크스’ 세션에서는 모든 대표자들에게 최신 아이디어를 새롭고 접근 가능한 방식으로 제공하여 IBC와 그 컨퍼런스의 필수 요소가 될 수 있는 매우 존경 받는 기술 논문이 발표된다.

컨퍼런스의 기술 세션의 책임 프로듀서인 닉 로지(Nick Lodge) 박사는 새로운 혁신 기술과 관련하여 “미디어 기술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시사하는 바가 많은 진전을 이룩한 중진 기술 전문가와 연구원들이 자신들의 연구 결과에 대해 발표할 것이며 청중들은 이러한 세계적 전문가들에게 질문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미디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분야는 광범위하다. 올해 ‘테크 토크스’ 세션에서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5G, 블록체인 등 떠오르는 분야를 다룰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이크 에반스(Mike Evans) 프로젝트 팀장이 이끄는 광범위한 기술 분야를 망라한 BBC연구원 팀은 이번에 수상한 논문을 통해 ‘Ed’라고 알려진 프로젝트를 설명할 것이다. 이 원형(prototype) 시스템은 최소한의 제작 인원을 갖고 실시간 동영상에 가까운 콘텐트(near-live content)를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그 하나의 예로 ‘Ed’가 3대의 무인 4K 카메라 세트를 가지고 필요한 부분을 잘라내어 적절히 프레임된 HD(고화질) 화면을 여러 개 제작할 수 있다.

마이크 에반스는 “이 시스템의 핵심은 더 많은 행사를 중계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장소까지 다룰 수 있게 한다는 점”이라며 “재래식 제작 기술로는, 예를 들면, 거의 100개 되는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Glastonbury Festival)의 음악 공연장 중 6곳 정도 밖에 중계하지 못하며 에든버러 프린지(Edinburgh Fringe) 페스티벌의 300개 공연장에서 연주되는 5만 번의 공연 중 극히 적은 부분 밖에 다루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하지만 ‘Ed’가 있으면 이러한 행사의 더 많은 부분을 다룰 수 있고 행사 자체에 대해 훨씬 더 침입적이 아닌 제작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며 “이 기술은 BBC같은 주요 제작 회사뿐 아니라 가시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관람자 수가 적은 스포츠를 포함한 광범위한 사례와 심지어 온라인 존재감을 향상시키려는 브이로거(vlogger)들에게도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IBC에 제안되는 다수의 논문을 신중하게 동료 심사하는 IBC 기술논문 위원회(IBC Technical Papers Committee)의 폴 엔트위슬(Paul Entwistle) 위원장은 “이 논문의 구체적인 사항은 매우 흥미롭다. 이 팀은 전문적인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게 하는 리듬과 운율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것은 ‘Ed’가 실제 감독 보다 얼마나 능력이 더 우수하고 관람객이 얼마나 나은 관람 경험을 하게 하는지를 연구를 통해 입증했다”고 말했다.

올해의 IBC최우수 컨퍼런스 논문 저자들은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IBC컨퍼런스에서 논문을 발표할 예정), 잭 올넛(Jack Allnut), 로지 캠벨(Rosie Campbell), 마이클 에반스(Michael Evans), 로넌 포먼(Ronan Forman), 제임스 깁슨(James Gibson), 스테픈 졸리(Stephen Jolly), 리아넨 컬린(Lianne Kerlin), 주자나 레셜트(Zuzanna Lechelt), 그레엄 필립슨(Graeme Phillipson), 매튜 쇼튼(Matthew Shotton) 등으로 이들은 모두 BBC R&D부문 소속이다. 이들에게는 9월 16일(일) 오후 6시 30분 강당에서 개최되는 IBC 시상식에서 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 시상식에서는 국제 영예상(International Honour for Excellence)을 포함한 모든 IBC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모든 IBC행사 참가자들은 시상식 입장이 무료이다.

IBC2018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show.ibc.org) 참조.

IBC 개요

IBC는 전 세계를 선도하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기술을 선보이는 전시회다. 170여개 국가에서 5만7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IBC는 동료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권위 있는 컨퍼런스와 1700개 이상의 첨단 전자 미디어 기술 제공업체들의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를 공개하는 박람회가 함께 열린다.

IBC2018 일정

컨퍼런스: 2018년 9월 13~17일
전시: 2018년 9월 14~18일

IBC2018에 대한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https://show.ibc.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72700523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bc.org

연락처

IBC 홍보대행
버블 에이전시(Bubble Agency)
루이스 웰스(Louise Wells)
+44 7718 985 252
louisew@bubbleagenc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