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 신광수 교수, 제주시 중소유통기업 상생마케팅 특강세미나 참석

2018-07-31 15:39
서울--(뉴스와이어)--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 신광수 주임교수가 제주시 중소기업유통협회체 초빙으로 제주컨벤션센터에서 실시한 중소유통기업의 상생협력 마케팅 특강세미나에 참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제주 전통 전통적으로 제주해녀들은 해산물을 체취하는 젊은 물질해녀와 해변에서 즉석판매하는 나이든 판매해녀로 역할분담하고 이익을 균등분배한다. 젊은 해녀들은 나이많은 해녀들의 노하우를 배워서 싱싱한 해산물을 많이 체취하여 서로 힘이 되는 상생을 실천해오고 있는 것이다.

상생(Win-Win)의 원칙은 기존시장에서 경쟁하여 적당히 절충(Compromise)하여 중간에서 타협(Half Competition)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장과 수요(Demand)를 개발하여 새로운 성과(New Performance)를 창출하는 것이다.

많은 유통기업들이 신시장과 새로운 부가가치 개발보다는 좀더 수월한 기존 시장을 침탈하는 파이(Pie)형 경쟁이 익숙하다. 심지어 중소유통기업들의 기존시장에 대기업들이 재력과 마케팅력으로 침투하여 사회적 갈등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신광수 주임교수는 세미나에서 “중소유통기업들도 상생하기 위해서는 지식인프라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High Value)상품의 개발 노력이 필요하고 대기업들도 진솔한 사회적 책임(CSR)과 도덕적 윤리경영과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주제발표를 하였다.

특히 신광수 주임교수는 “신시장 개척과 새로운 부가가치 개발을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변화를 예견하는 멀리 보는 통찰력(Big Picture Insight)과 지식산업 이해와 적용역량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소유통기업의 상생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학과 전문연구기관들이 전문지식 인프라를 실전산업에 적합토록 산학협력 연계전략이 요구되고, 정부와 지자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원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에서는 중소유통기업들의 상생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학협력 실전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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