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명원세계차박람회 성황리 폐막… “역대 최다 관객과 함께 차문화 세계화·일상화에 기여”

역대 최다 관람객인 6만여명 방문

명원문화재단, 8월 2~5일 나흘간 국내외 차문화·산업 아울러

국내 최초 독일 차협회 특강·스리랑카, 중국, 대만, 일본, 등 세계차 교류

뉴스 제공
명원문화재단
2018-08-06 10:30
서울--(뉴스와이어)--올여름 뜨거운 열기를 차 바람으로 식혔다. 명원문화재단(이사장 김의정)은 8월 5일 2018명원세계차박람회를 폐막했다. 올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관람객이 박람회장을 찾았고 문화·산업·교육·여가를 모두 아우르는 종합 교류의 장으로 성장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역대 최고의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관람객 찾아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펼쳐진 박람회에는 국내외 차 산업 전문가와 차 애호가, 또 가족 단위의 피서객들이 찾아 문전성시를 이뤘다. 박람회 기간 동안 역대 최다 관람객인 6만여명이 방문했다. 차 전문가와 비전문가, 가족, 연인, 동호회 단위를 모두 아울렀다. 예년보다 혹독한 더위에 흥행 여부를 걱정했지만, 우려와 달리 많은 사람들이 박람회장을 찾아 더위를 피하고 차향을 만끽한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관람객이 방문한 만큼 150개 부스에서는 차와 다구, 차 문화 제반 용품 등을 판매해 업체별 매출이 증가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참가한 사리도예 김도윤 대표는 “전체적인 행사 분위기도 차분하고 무대 행사까지 주최 측에서 준비를 잘해줬다. 구매력 있는 관람객도 많이 와서 판매율도 좋았으며, 아이들과 다도 예절과 문화를 같이 할 수 있어서 가족단위로 좋은 체험을 할 수 있는 행사였다. 내년에는 지인과 함께 참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국내 차 전문업체인 요산당은 명원세계차박람회는 매년 참가해왔는데 올해 덥다고 해서 우려를 많이 했지만 현장에서 보니 불필요한 걱정이었다며 특히 올해는 다른 차박람회보다 방문객도 많았고 질적인 관람객의 반응이 좋았으며 판매 성과도 높았고 박람회를 통해 즐겁게 우리 차를 알릴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고 밝혔다.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은 평소 차문화에 관심이 많아 차관련 박람회를 많이 찾는 편이다. 무더운 날씨에 찾아오는 동안 힘들었지만, 독일과 스리랑카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세계 차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또 많은 참여 업체가 있어 다양한 차와 다기를 볼 수 있어 즐거웠고 아이스티 퍼포먼스와 더불어 전통다례체험과 녹차만들기 체험을 직접 해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었다 밝혔다.

◇차 산업의 세계화 발전·확산의 정점

다양한 종목에 걸쳐 국내외 차를 소개한 명원세계차박람회는 오랜 시간 차문화를 선도해온 명원문화재단의 저력이 고스란히 드러난 행사를 선보였다. △독일, 스리랑카, 중국, 한국이 참여한 월드티심포지엄과 △각 나라의 찻자리 구성을 예술로 승화시킨 월드티아트콘테스트 △해외티마케터 우리차 챌린지 △세계명차품평대회 △국제차문화대전 △세계차시음 △차 근원지 중국 몽정산의 절묘한 다예기법 공연 등 다양화된 프로그램을 선보여 4일간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월드티심포지엄에서는 국내 최초로 독일차위원회에서 독일의 차 산업 현황을 발표해 이목을 끌었다. 실론티의 본고장인 스리랑카, 차문화 종주국 중국, 또 우리나라에서도 자국의 차 문화를 알리는 특강을 펼쳐 큰 세계 차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데 한 몫 했다.

우리 차의 발전과 세계화를 도모하고 차 생산자들의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2일에 진행된 세계명차품평대회의 대상은 청우다원(대표 안명순)에 돌아갔다. 최우수상 녹차부문은 보성원당제다원(대표 김영옥), 발효차 부분은 다채 라는 업체에서 수상했으며, 우수상에는 온직다원(대표 김기철)을 비롯하여 총 43곳이 수상했다.

국내차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된 해외티마케터 우리차 챌린지는 월드티심포지엄 강연자들의 심사로 진행됐으며, 선정된 업체는 청석골 감로다원, 연우제다, 김해 예인요, 박달요, 알천도예, 구품당 두레연, 칠현재 총 8개 업체가 선정됐다.

◇‘일상다반사(日常茶飯事)’ 시의성에 맞춘 차문화 콘텐츠의 장

그동안 명원세계차박람회는 차 산업 트렌드를 주도하며 차 교육까지 두루 포괄한 박람회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다. 올해는 그에 더해 관람객들이 일상 속에서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차문화 콘텐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평화를 기원하는 한민족 평화다례 △차 산업 활성화와 대중화를 위한 차 패키지 디자인 △아이스티 퍼포먼스 및 시음 △가족 전통다례체험 △가족 전통다례체험 △녹차 만들기(차덖음) 체험 △차나무 증정 등 일상과 관련된 소재를 차문화에 녹였다.

이번 박람회를 더욱 특별하게 만든 것은 남북한 화해 분위기에 발맞춘 ‘한민족 평화다례’ 등의 퍼포먼스다. 남쪽의 차를 북쪽의 물로 우려내고 남북한 고유의 다식을 준비한 평화다례를 통해 남북화해에 대한 다인들의 열망과 발원을 표현했다.

또한 더위에 지친 관람객들을 위해 아이스티 펀치, 루이보스 프라푸치노 등 다양한 아이스티 만드는 법을 공유한 아이스티 퍼포먼스도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올해 처음으로 시도된 제1회 대한민국 차 패키지 디자인대회 역시 이번 박람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과다. 대회를 통해 젊은 감각이 반영된 트렌디한 차 포장 디자인을 발굴해 소비자들이 호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사례를 공유했다. 명원문화재단은 수상작의 디자인 무료 배포를 통해, 차 업체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전통 문화에 기반한 다양한 다례 시연 선보여

개막식 공연으로 선보인 화랑다례, 선비연화다례, 한민족 평화다례가 열렸고, 폐막식 공연으로는 고종24년 대왕대비 신정왕후 80세를 기념해 치러진 궁중 진연다례와 춘앵전 공연이 펼쳐져 우리 궁중차문화의 모습을 특별히 볼 기회가 되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 명원세계차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차 행사로, 또 국제적으로도 더 많은 나라와 교류할 수 있는 박람회로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차 관련 전문가들은 경기 불황과 혹서기 등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박람회의 취지와 목적에 맞는 품목과 차별화된 프로그램 등으로 차문화의 정수를 전달했다고 평가했다.

2018명원세계차박람회 추최 측은 대회를 마치며 국내외 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명원세계차박람회 세계 시장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우리 차의 우수함을 되새기고 새로운 차문화를 발견하는 유익하고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명원문화재단 개요

명원문화재단은 한국 차의 선구자인 명원 김미희 선생의 의지를 이어가고 있는 한국 차문화와 다도의 종가이다. 명원 다례 전수관, 궁중다례원, 명원 다도 대학원, 지리산 명원 茶園, 전국 지부와 지회, 해외 지부에서 명원 다인을 교육, 육성하고 있으며 한국 최초로 정규대학교에서 다례수업을 시작한 국민대학교에서 다례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명원세계차박람회: http://www.worldteaexpokorea.com

웹사이트: http://www.myungwon.org/

연락처

명원문화재단 홍보대행
마인드디자인
MICE1팀
오태식 팀장
02-2231-20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