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테크시스템, 프로젝트 능력을 주제로 한 청소년 PQ 미래역량 캠프 개최

뉴스 제공
심테크시스템
2018-08-08 09:00
서울--(뉴스와이어)--㈜심테크시스템 ThinkWise 아카데미(대표이사 겸 원장 정영교)가 ‘청소년 PQ 미래역량 캠프’를 7월 24일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충남 금산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 캠프는 4차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미래역량 즉 프로젝트 능력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PQ 미래역량 캠프에서는 소위 말하는 ‘성적’이나 ‘입시’와 관련된 어떤 것도 등장하지 않았다. 오직 자신의 꿈과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설계하는 플래닝 과정, 목표가 주어졌을 때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탐구하고 주변의 친구들과 협업하며 자신들만의 최적의 성과를 달성하는 프로젝트 과정이 학생들이 경험한 전부다.

ThinkWise 아카데미 정영교 원장은 “지금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입시나 시험이 아니라 4차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역량 특히 프로젝트 능력이다”며 “글로벌 경쟁력이란 수학이나 영어점수가 아닌, 전 세계 누구와도 소통 가능한 보편적인 인성과 지성을 말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 원장은 “스스로 깊이 있게 사고하고 말하고 토론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이 시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미래역량이며 이것이 PQ이다”고 덧붙였다.

부산에서 중학생 자녀와 함께 캠프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우연한 기회에 어른들이 참가하는 PQ플래닝 교육에 참가했는데 그 교육에서 몇 년 전부터 씽크와이즈를 사용했다는 대학생 한 명을 만났다며 그 학생을 보며 내가 그 대학생의 나이에 씽크와이즈를 알게 되었더라면 나는 지금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고 있을까를 생각하니 그대로 있을 수가 없었고 지금 중학교 1학년인 아들에게 씽크와이즈를 경험하게 해줘야겠다는 생각에 함께 참여하게 됐다고 그 참가 동기를 밝혔다.

경기도 수원에서 참가한 이준상 학생(15)은 “학교에서 여러 번 비전선언서를 작성해본 적이 있는데 그 때는 다른 사람이 만든 글을 모방해서 작성하도록 배웠다”며 “이번 캠프는 내가 경험한 행복과 성공을 떠올리면서 작성하도록 방법을 가르쳐주셨는데 절차대로 따라가다 보니 진짜 나만의 비전선언서와 미션선언서가 만들어져서 신기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에서 참가한 최재혁 학생(14)은 “낯선 친구, 동생들과 한 팀이 되어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씽크와이즈로 협업을 하면서 다같이 맵을 만드는 것이 재미있었고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친구들의 생각을 알게 되 좋았다”며 “우리가 만든 마인드맵이 한글로 만들어지는 것이 신기했고 씽크와이즈로 발표하는 방법까지 배워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이번 ‘청소년 PQ 미래역량 캠프’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ThinkWise PQ를 활용하여 △스스로 꿈과 비전, 목표를 찾고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절차와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무엇이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더 이상 과거의 주입식 교육에 머물지 않고 미래 사회를 리드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이 되기 위해 대한민국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을 것이다.

PQ(Project Quotient)는 프로젝트 능력지수로 프로젝트 능력(2015, 북마크)의 저자 정영교(심테크시스템 대표 겸 ThinkWise 아카데미 원장)에 의해 고안된 개념으로 스스로 자신의 꿈과 비전을 토대로 목표와 기한을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고능력, 소통능력, 학습능력, 관리능력을 발휘하여 혁신에 도달하는 역량의 수준을 뜻한다.

ThinkWise PQ는 심테크시스템이 개발하여 전 세계 80여개 국가에서 사용 중인 업무, 학습용 SW로 국내외 기업은 물론, 연구소, 해군/육군, 대학 등에서 업무혁신과 프로젝트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인천시 교육청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진로지도, 자유학기제 등 프로젝트 능력 향상 도구로 ThinkWise를 채택하여 SEM플래너 라는 이름으로 인천 전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ThinkWise 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PQ 학습 플래닝 센터는 캠프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상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1대1 코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hinkwise.co.kr

연락처

심테크시스템
ThinkWise 아카데미
이영선 차장
02-587-49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