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트레티지, 2018년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분석 현황 보고서 결과 발표

“데이터 및 분석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 보여줘”

뉴스 제공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 나스닥 MSTR
2018-08-14 09:25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선두의 엔터프라이즈 분석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이하 MSTR, 지사장 양천금)가 14일 ‘2018년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분석 현황’ 보고서 결과를 발표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엔터프라이즈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속한 전 세계 500여개 조직의 분석 이니셔티브 현황을 조사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응답자의 90%가 데이터 및 분석이 조직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에 ‘매우 중요하다’ 또는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답변했으며 올해를 비롯해 향후 5년간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 보고서는 많은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문가들이 2018년 조직의 분석 역량에 대해서는 확신하나 여전히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Intelligent Enterprise™)’로의 전환을 저해하는 공통된 과제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데이터 및 분석이 주로 프로세스, 비용 효율성, 전략,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분석 솔루션 채택 시에 의사결정권자들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문제가 ‘보안’이라는 점을 발견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는 미래의 성공을 위한 경쟁우위 확보에 기반으로서 기능

기업들은 조직의 중요한 운영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데도 데이터를 활용한다. 데이터-중심적인 전 세계의 조직들은 분석 이니셔티브의 두 가지 가장 큰 이점에 대해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63%)’ 및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57%)’이라고 보고했다.

◇CDO(Chief Data Officer, 최고데이터책임자)의 역할 점차 중요

조사된 조직의 절반 이상(57%)이 CDO(Chief Data Officer, 최고데이터책임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CDO는 조직 전체에서 데이터 및 분석의 민주화(democratize)를 이끄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서베이에 의하면 관리팀의 84%가 조직의 데이터 및 분석에 액세스하고 있으나 일선 직원들의 48%는 액세스하지 않고 있었다. 이는 실시간 의사결정을 저해하여 궁극적으로 수익 창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 지속적으로 증가

응답자의 90%는 데이터 및 분석이 조직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에 ‘매우 중요하다’ 또는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올해 및 향후 5년간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될 것이며 조사된 조직의 71%는 2020년까지 분석 이니셔티브에 더 많이 투자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 보고서는 조직의 95% 이상이 추가적으로 데이터 및 분석 기술 인력을 채용하는데 더 많이 투자하거나 동일한 수준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의지와 낙관만으로는 당면 과제를 해결할 수 없다

기업들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는 몇 가지 장애물들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세 가지 과제는 데이터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문제(49%), 조직 내 제한적인 데이터 민주화(33%), 증가하는 데이터 유입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부족(29%)이 꼽혔다. 조직의 45%는 조직 데이터의 절반 이하만이 데이터 거버넌스 관리 또는 단일 통합 플랫폼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AI/머신 러닝은 분석 이니셔티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응답자들은 향후 5년간 분석 이니셔티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트렌드로 클라우드 컴퓨팅(24%), 빅데이터(20%) 및 AI /머신 러닝(18%)을 꼽았다. IoT(16%), 디지털 신원 관리(12%), 블록체인(7 %), 음성/자연어(3 %)가 그 뒤를 이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지 브레야(Marge Breya) 선임 부사장 겸 CMO(최고마케팅책임자)는 “이번 서베이는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2년간의 발전이 지난 10년보다 더 급속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CIO뿐만 아니라 부서별 비즈니스 팀과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디바이스에 인텔리전스를 적용하는 이니셔티브에 대해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브레야 부사장은 “데이터-주도적인 조직들은 분석 전략 및 첨단 기술 플랫폼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재무 성과 향상과 같은 경쟁우위를 실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2018년 4월 글로벌 연구컨설팅 업체인 홀 앤 파트너스(Hall & Partners) 서비스를 활용하여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브라질, 독일, 일본, 영국, 미국 전역의 동일하게 분포된 500명의 엔터프라이즈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전문가들을 조사했으며 응답자들은 전 세계의 직원 250명부터 2만명 규모의 조직들을 대표한다. 이 서베이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또는 다른 분석 솔루션 공급업체의 고객들만 대상으로 하지 않았다.

이번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 및 온-디멘드 웹캐스트는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개요

마이크로스트레티지(Nasdaq: MSTR)는 엔터프라이즈 분석 및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업체이다. BI 및 분석 분야의 선구적인 업체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사용자들이 보다 탁월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비즈니스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우리는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및 전문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기업들이 독보적인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및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microstrategy.com/us/go/global-state-of...

웹사이트: https://www.microstrategy.com/kr

연락처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
최우영 팀장
02-560-6551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커뮤니케이션 웨이브
정은경 팀장
02-3672-65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