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세계 최초 상용 7나노 SoC ‘기린 980’ 출시

2018-09-03 11:00
베를린--(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리처드 유(Richard Yu)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Consumer Business Group) 최고경영자(CEO)가 IFA 2018에서 ‘모바일 인공지능(AI)의 궁극적 힘(The Ultimate Power of Mobile AI)’이라는 타이틀로 기조연설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모바일 AI를 진일보시킨 시스템온칩(SoC)인 ‘기린 980(Kirin 980)’을 공개했다. 기린 980은 대만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er Company)의 7나노 공정을 기반으로 생산된 세계 최초의 상용 SoC로 최상의 성능과 효율성, 연결성 및 듀얼 NPU AI 처리 성능을 자랑한다.

리처드 유 CEO는 “화웨이는 지난해 기린 970으로 온디바이스(On-Device) AI의 잠재력을 전 세계에 선보인 데 이어 올해 탁월한 AI 기능과 최첨단 성능을 겸비한 막강한 제품을 내놓게 됐다”며 “완전히 새로운 CPU와 GPU, 듀얼 NPU를 탑재한 기린 980은 새로운 차원의 생산성과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궁극의 엔진”이라고 강조했다.

절대적 경쟁력

기린 980은 TSMC의 첨단 7나노 공정 기술에 힘입어 1cm2 크기의 다이(die)에 69억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했다. 이는 기존 모델보다 1.6배 늘어난 것이다. 7나노 공정은 10나노 공정에 비해 SoC 성능이 20% 향상됐으며 SoC 전력 효율은 40% 개선됐다.

기린 980은 SoC 최초로 코텍스(Cortex)-A76 기반 코어를 내장해 기존 모델에 비해 성능과 효율이 각각 75%, 58%씩 향상됐다. 기린 CPU 서브 시스템은 지능형 플렉스 스케줄링(Flex-scheduling) 메커니즘을 통해 3단계 에너지 효율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이는 코텍스-A76 기반의 초대형 빅 코어 2개와 대형 코어 2개, 코텍스-A55 기반의 소형 코어 4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솔루션은 기존의 ‘빅리틀(big.LITTLE)’ 설계 방식과 달리 고성능 대형 코어는 즉각적이고 집중적인 작업을 처리하도록 하고 고효율 대형 코어는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하도록 하며, 초고효율 코어는 최고의 전력 효율로 일상적인 간단한 작업을 처리하도록 설계돼 있다. 기린 980은 앱 실행 속도가 더 빨라졌으며 보다 우수한 멀티 태스킹과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지원한다.

최근 수년간 모바일 게임에서 그래픽이 더욱 고도화되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는 탁월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린 980에 말리(Mali)-G76 GPU를 탑재했다. 기린 980에서 첫 선을 보인 말리-G76은 이전 모델에 비해 그래픽 처리 성능과 전력 효율이 각각 46%, 178%씩 향상됐다.

· 업계 최초 ‘듀얼 브레인(Dual-Brain)’ 파워: 최신 기린 SoC는 온디바이스 AI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듀얼 NPU 기린 980은 더욱 뛰어난 처리 성능과 지능으로 온디바이스 AI 경험을 증진해준다.

· 다기능 ISP: 화웨이는 최상의 스마트폰 사진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SoC에 자사의 특허 기술인 4세대 ISP를 적용했다.

· 세계적 수준의 연결성: 화웨이는 기린 980 지원 기기 사용자에게 최고의 연결 성능을 제공하고자 최대 다운로드 속도 1.4Gbps의 LTE Cat.21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모뎀을 탑재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Huawei Consumer Business Group) 개요

화웨이의 제품과 서비스는 170개국 이상, 세계 인구의 3분의 1에 제공되고 있다. 화웨이는 미국, 독일, 스웨덴, 러시아, 인도, 중국에 14개 연구/개발(R&D) 센터를 구축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은 화웨이의 3개 사업 부문 중 하나로 스마트폰, PC 및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및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담당하고 있다. 화웨이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통신 산업계에서 약 30년간 다져온 전문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세계 소비자에게 최신의 기술진보를 제공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s://consumer.huawei.com/en/) 참조.

*기린 980 사양은 이 칩을 적용한 전화기 사양을 나타내지 않는다.
모든 데이터와 벤치마크 결과는 자체 시험에 기반한 것이며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83100515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huawei.com

연락처

화웨이(Huawei) 홍보대행
마크 파울러(Mark Fowler)
+44 (0)208 811 2474
huawei@racepoint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