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고효율 모터·공기압축기 시스템 개요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12월 4일~6일 ‘고효율 모터·공기압축기 시스템 개요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는 전기와 마찬가지로 전 산업에 필수적인 동력원으로 그 사용의 간편성, 저장의 용이성, 안전성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각 공장에서 전반적으로 사용되며 압축공기는 취급이 편리한 측면에서 기계공업, 토목건축, 기타 기계공구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에 사용되며 각종 압축공기는 화학공업, 제철소 등의 프로세스에 적용되고 있다.

공기압축기의 종류는 그 압축방식에 따라 Piston Type, Screw Type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최근 Piston Type에서 Screw Type으로 개발되면서 효율, 소음 등에서 꾸준한 향상을 보여 왔으나 Piston Type의 경우 아직도 가격 면의 장점이 있어 현재 국내·외 시장 모두 2종류가 각각의 필요에 따라 각기 사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환경에의 기여, 깨끗한 공기, 저 소음의 설비를 요구하는 제약, 전자, 식품산업을 위시한 전 산업계의 추세에 따라 공기압축기 역시 Oil이 섞이지 않는 공기를 배출하기 위하여 Oilless Air Compressor의 성능향상에 연구가 집중되고 있으며 현재 상용화하는 단계이다.

경제 발전에 따라 산업안전, 환경에의 기여에 대한 인식으로 공기압축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유압, 전기제어기술과 함께 단순한 수동공기회로에서 고도의 산업용 로봇과 의료기기, 원자력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으며 산업자동화가 이루어지는 현실에 비추어 그 수요 역시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번 강좌는 모터·공기압축기 시스템 개요 및 왕복동식·스크류식·터보식의 공기압축기 개발기술 및 동향, 고효율 모터·공기압축기 에너지절감방안의 이론 및 공기압축기 부품 장탈착, 장비작동시험의 실습 등의 주제에 대해서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좌를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