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서관협회,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 개최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 강원도 정선군서 10월 24일부터 3일간 개최

“도서관 사람들의 소통·화합 축제 한마당 펼쳐진다”

뉴스 제공
한국도서관협회
2018-10-10 14:57
서울--(뉴스와이어)--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가 24일부터 3일간 강원도 정선군 하이원리조트에서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를 개최한다.

1962년 시작해 올해 55회째를 맞는 전국도서관대회는 전국의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전국 도서관 관련 단체, 문헌정보학과 교수 및 학생, 전시 관계자 등 약 3500명이 소통하며 즐기고 의견을 나누는 전국 도서관인들의 축제이다. 전국 도서관인 등을 응원하기 위해 신기남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최문수 강원도 도지사, 민병희 강원도교육청 교육감, 박주환 국립중앙도서관 관장, 허용범 국회도서관 관장, 허부열 법원도서관 관장, 미국도서관협회 관계자 등도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올해의 주제로 선정된 ‘혁신과 융합의 시대, 도서관이 새 길을 열다'는 한국도서관협회 회원 대상 공모를 통해 선정된 슬로건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과 사서의 미래상을 알아보고 미래 변화에 대한 도서관의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상복 한국도서관협회 회장은 “현재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수립 등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맞이해 도서관의 3요소인 사람, 공간, 장서에 초점을 맞춰 도서관 운영(인력), 기관 간 협력, 도서관서비스 방향, 도서관 공간, 서비스 제고를 위한 기술 도입, 사람 간 지역 간의 정보 불평등, 디지털 정보 불평등, 다양한 정보 불평등에 대한 대안 및 방향 등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러한 다양한 주제들이 전국도서관대회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도 논의될 예정이므로, 도서관인들이 도서관의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며 도서관의 중요성과 가치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국내외 도서관의 이슈와의 만남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는 도서관이 지식, 정보, 교육, 문화의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및 도서관 현장 사서의 직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50여개의 교육 프로그램 및 국내외 도서관 관련 정책 및 신기술 등을 살펴보는 교육의 장이자 전국의 도서관인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이라 할 수 있다.

◇도서관 정책 등 관련 프로그램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국가 도서관 정책의 중장기 발전계획인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년) 수립을 앞두고, 수립 내용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밑그림’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밖에도 서울시공공도서관협의회·경기도사서협의회 주최 ‘대한민국, 공공도서관 정책은 있는가? : 진단과 해법’을 비롯해,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주최 ‘대학도서관진흥법’ 및 동 시행령 개정(안) 공청회’ , 포럼 문화도서관 주최 ‘도서관 공동체를 춤추게 하는 공약 찾기 :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 단체장 당선자 공약 분석’ 등의 포럼 등도 진행된다.

◇도서관 국제협력 및 상호교류 등 관련 프로그램

다양한 기관과의 교류를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 등도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다.

국회도서관은 ‘네트워크 시대의 국회도서관 국제협력 사업 현황과 발전 방안’을 통해 도서관계의 국제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새로운 시대의 도서관 국제협력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며 국립중앙도서관은 ‘2018 OAK 콘퍼런스 - 오픈액서스, 도서관의 미래를 보다’ 세미나를 통해 오픈액세스의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여 도서관의 대응전략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는 몽골 교육문화과학스포츠부 도서관정책자무관을 초청하여 한국과 몽골도서관의 최근 정보서비스 변화를 알아보고 미래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 ‘Beyond Librar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도서관계의 주요 이슈를 담은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보다 상세한 일정 등은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도서관의 신기술 만남과 각종 체험활동 풍성

이와 함께 도서관 및 도서관 관련 기업 61개 회사(106개 부스)가 참여하여 신기술 및 관련 제품 등을 소개하는 ‘도서관문화전시회’도 진행된다.

올해는 도서관 협장의 신기술 도입 등을 위한 신제품뿐만 아니라 출판사 등도 참여해 기존보다 더욱 풍성한 전시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별부스로 한국도서관협회 홍보부스, 강원도 도서관 홍보부스, 2018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홍보부스 등이 있다.

◇도서관영화제, 도서관탐방 등 참여행사

도서관 및 책을 주제로 하는 영화 상영을 통해 도서관의 책의 미지를 제공하고 도서관인들과 더 가까이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도서관영화제’를 개최한다.

전국도서관대회 이튿날인 10월 25일(목)에 하이원리조트 카사시네마(CGV)에서 영화 ‘뉴욕 라이브러리에서’와 영화 ‘나비잠’을 상영한다. 특히 영화 상영 이후 강성률 영화평론가의 전문가 해설 및 사서와의 대화 시간을 마련해 영화의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한편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는 총 3일간 진행되며 첫째 날인 10월 24일(수)에 ‘개회식’과 ‘도서관문화전시회’, ‘만남의 자리(리셉션)’ 등을 시작으로 둘째 날인 25일(목)까지 ‘학술 프로그램’, ‘도서관문화전시회’, ‘도서관영화제’를 개최하고 셋째 날인 10월 26일(금)에는 참가자가 강원도 도서관을 탐방하는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55회 전국도서관대회는 한국도서관협회와 광주·전남지구협의회, 대구·경북지구협의회, 부산·울산·경남지구협의회, 서울·인천·경기지구협의회(이상 지구협의회), (사)공공도서관협의회,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사)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 한국신학대학도서관협의회, (사)한국의학도서관협회,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 (사)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이상 부회)가 공동 주최하고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강원도, 정선군이 후원한다.

또한 ㈜이씨오, ㈜라이브텍, PWK, ㈜피알엔코리아가 협찬하고, ㈜와이즈네스코, ㈜이씨오, 경제서적, ㈜퓨쳐누리, ㈜티더블유엑스코리아, ㈜계문사, 한국출판협동조합, ㈜도서출판 점자, ㈜미디어창비, ㈜오디언소리, 세종상사, PWK, ㈜나이콤, ㈜위즈덤샐러, ㈜정수글로벌, ㈜VM pictures, ㈜대양인텔리전스, ㈜한결문고, 비블리오티카가 찬조하며 도서관과 관련된 60여개 다양한 기관과 회사들이 전시 참여하여 만드는 행사이다.

한국도서관협회 개요

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는 ‘도서관법’ 제17조에 의거하여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1945년 설립 이래 70여년간 우리나라 도서관계의 발전과 권익증진, 이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 왔다. 전국의 공공, 대학, 전문, 학교도서관 1340여개관과 도서관에 근무하는 개인 195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전문직 단체다(2017년 7월 31일 기준). 총 13개 부회 및 지구협의회(부회 9개와 지구협의회 4개)를 두고 있으며 도서관계 주요현안을 연구 조사하기 위하여 교수 및 현장사서들로 구성된 14개 전문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 또한, 협회의 제반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2본부 9팀으로 조직된 사무국을 두고 있다.

전국도서관대회 홈페이지: http://conference.kla.kr/main/index.asp

웹사이트: http://www.kla.kr

연락처

한국도서관협회
출판홍보팀
전다정 팀장
02-535-448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