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와 트랜스진, NEC의 인공지능과 트랜스진의 myvac™플랫폼 접목… 맞춤형 암 면역치료 분야에서 협력

뉴스 제공
NEC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701
2018-10-30 15:40
도쿄, 일본/스트라스부르, 프랑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NEC 코퍼레이션(NEC Corporation, 이하 ‘NEC’)(도쿄증권거래소: 6701)과 트랜스진(Transgene)(파리증권거래소: TNG)이 고형암(solid cancer) 치료에 목표를 둔 전략적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들 두 기업은 고형암 치료를 위한 개인 맞춤형 면역 치료에서 NEC의 인공지능 예측 능력과 트랜스진의 마이백(myvac™) MVA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러스 매개체(viral vector) 플랫폼을 임상적으로 평가하는데 협력하게 된다. 2019년에는 이번 협업을 통해 얻는 시제품으로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NEC와 트랜스진은 난소암과 HPV(인두유종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는 두경부암에 초점을 맞춘 임상시험을 포함한 제1단계 개인 맞춤형 면역치료 요법 개발에 공동으로 투자하게 된다.

면역치료 요법은 암을 퇴치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데 암세포를 공격하기 위해 환자 자신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NEC와 트랜스진은 각 환자마다 다른 변종 상태와 예상되는 면역 반응 등 고유의 특성에 맞는 개인 맞춤형 면역치료법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근의 인공지능 및 유전체 서열분석(genome sequencing) 발전 상황을 활용했다. 이 제품은 트랜스진이 개발한 바이러스 매개체(MVA)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환자들에게 임상적으로 안전하다고 정평이 나있고 효율적인 면역원성(免疫原性, immunogenicity)과 항 종양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바이러스 매개체는 NEC의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 찾아낸 신생항원(neoantigen)을 겨냥하는데 사용하게 된다. NEC는 근 20여 년 동안 신약 개발 분야의 솔루션을 개발해오고 있다. NEC의 신생항원 예측 시스템은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와 내부의 실험기반 분석(wet lab) 데이터 집합을 바탕으로 개발, 입증되었는데 그 중 일부는 이미 여타 종양 관련 증상에서 임상적으로 관련된 항원들을 식별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계획된 임상시험은 다음과 같은 기업 및 연구 센터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의 세계 최고 수준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용한다.

· 환자 특성 별 신생항원을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매기는데 사용되는 NEC의 첨단 인공지능 기술인 ‘NEC 더 와이즈(NEC the WISE)

· 트랜스진의 독보적인 MVA 기반 바이러스 매개체 기술 및 마이백(myvac™) 플랫폼

NEC 연구소(NEC Laboratories) 소장 겸 수석부사장인 니시하라 모토오(Motoo Nishihara)는 “새로 부상하고 있는 개인 맞춤형 의약 분야는 NEC의 핵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최신의 맞춤형 면역치료요법 개발을 목표로 트랜스진과 공조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NEC 코퍼레이션, 비즈니스 혁신단의 후지카와 오사무(Osamu Fujikawa) 수석부사장은 “암을 치료하는데 인체의 자체적인 면역 시스템을 접목시킴으로써 종양 관련 제약회사들에게 엄청난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유례 없는 관심을 촉발시켰다”며 “이는 NEC가 가능한 빨리 면역치료 경쟁에 뛰어들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트랜스진의 최고과학책임자(CSO)이자 수석부사장인 에릭 쿠미너(Éric Quéméneur) 박사는 “이번 협력관계는 인공지능과 바이러스 매개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쌓은 우리의 경험을 집약시켜 myvac™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실로 혁신적인 치료 방법 개발을 가능케 한다”며 “NEC와의 협업으로 고형암으로 투병하는 많은 환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확실한 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첨단 맞춤형 접근방법을 통해 혜택을 보게 하는 한편, myvac™ 플랫폼 개발을 성공적으로 진척시켜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02900530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ec.com

연락처

EC 코퍼레이션(NEC Corporation)
조셉 재스퍼(Joseph Jasper)
+81-3-3798-6511
j-jasper(at)ax.jp.ne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