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I, MiRIS 개소… 유럽 최대 산업용 에너지 저장 파일럿 플랜트 가동

MiRIS 프로젝트, 에너지 저장·PV·마이크로그리드 통합 및 최적화 검증

뉴스 제공
CMI Energy
2018-11-05 10:00
세랭, 벨기에--(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CMI그룹(CMI Group)의 일원인 CMI에너지(CMI Energy)가 2018년 10월 26일 유럽 최대의 산업용 에너지 저장 시설을 전격 가동한다.

에너지 저장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인 MiRIS(Micro Réseau Intégré Seraing)는 에너지 저장 장치와 마이크로그리드에 통합된 태양광발전(PV)으로 이뤄져 있다. 이 시범 프로젝트의 설치 목적은 최신 기술을 활용, 간헐적인 재생가능 에너지원을 배터리 기반의 에너지 저장 방식과 통합해 조절가능한 재생 에너지원을 생산하는 것이다. MiRIS는 벨기에의 세랭에 소재한 CMI 그룹의 글로벌 본사에 위치하고 있다.

장 미셸 기라츠(Jean-Michel Gheeraerdts) CMI에너지 사장은 MiRIS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친환경 에너지원의 중대한 결함인 간헐적 생산을 극복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할 방법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저장과 관리는 미연결 지역에 대한 디젤 발전의 대안으로, 네트워크 일부에 투자를 연기할 수 있는 해법으로, 기존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발전 시스템의 최적화 방안이나 일차 또는 이차 예비력 시장 참여를 지원하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MiRIS는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이뤄져 있다. 재생에너지 파트는 6500개 루프탑과 카포트 패널을 갖춘 2 MWp, 연 1.75 GWh급 광발전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4.2MWh급 에너지 저장 파트는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과 2개의 서로 다른 플로우 전지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 시범 기술은 빌딩의 전기망과 DSO 15kV 배전 서비스 연결을 상호 연결한다. 기존 설비는 연간 약 1.3 GWh를 소비한다.

MiRIS는 특히 재생에너지 타임 시프팅(time shifting·시간 조정) 및 그리드에 대한 에너지 재판매와 관련해 다양한 사용자 에너지 프로파일을 위한 재생에너지 및 여러 에너지 저장 기술의 상호운용성 연구를 촉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MiRIS는 마이크로그리드 ‘고립화(islanding)’ 운영과 그리드 전력계통 보조 서비스(ancillary service)의 잠재적 기회, 사용자 요구 대처의 영향도 평가할 수 있다.

CMI 개요

CMI에너지(CMI Energy)는 1817년 설립된 벨기에 소재 CMI(Cockerill Maintenance & Ingénierie)의 산하 기업이다. 매출액이 10억유로에 육박하는 CMI는 전세계에서 약 55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CMI에너지는 세계 시장에 HRSG, 산업용 보일러 및 축열 장치를 갖춘 집광형 태양광발전용 증기 발전기 등을 공급하고 있다. MiRIS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백서는 웹사이트(www.cmigroupe.com/energy-storag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www.businesswire.com/cgi-bin/mmg.cgi?eid=51885887&lang=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migroupe.com/

연락처

CMI 에너지(CMI ENERGY)
로랑스 프티(Laurence PETIT)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32 (0) 475 30 22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