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CA, COBIT 프레임워크 업데이트 발간… 최신 비즈니스 기술 트렌드와 표준 변화에 대응

COBIT 2019, 4개 분야를 추가로 발간하고 성숙도모델을 다시 도입… 실행 간소화를 위한 디자인 지침도 제공

뉴스 제공
ISACA
2018-11-15 15:35
샴버그, 일리노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IT 감사, 리스크, 거버넌스, 보안 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협회인 ISACA가 7년 만에 처음으로 COBIT 프레임워크에 대한 업데이트를 내놓았다.

이번에 새롭게 나은 버전인 COBIT® 2019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IT 인프라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 감독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이고도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COBIT 프레임워크는 전세계 모든 산업계에 걸쳐 수많은 기업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으며 COBIT 발행 문서는 100만회가 넘게 다운로드 된 바 있다.

ISACA는 IT 관련 일련의 컨트롤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COBIT를 1996년에 처음 도입했다. 이번에 새로 발간된 COBIT는 4단계로 나뉘며 기술의 트렌드와 우선순위를 감안하여 포커스 영역도 포함하고 있으며(예: DevOps, 사이버보안 등), 최신 업계표준에 따른 업데이트, 기업들이 거버넌스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변형시킬 수 있도록 유연성과 지침을 제공하는 디자인 가이드 등이 포함된다.

에스쿠트 컨설팅(Escoute Consulting)의COBIT트레이너이자 회사 설립자인 마크 토머스(Mark Thomas)는 “COBIT 프레임워크는 1990년대와 마찬가지로 지금까지도 유효성을 갖고 있는 핵심 비즈니스 원리에 입각해 있기 때문에 지난 20여년에 걸쳐 계속 확대 발전해왔다. 그러나 현재 기술변화가 급속하게 이뤄지는 상황에서 업데이트가 불가피하게 됐으며 이번 COBIT 2019는 그런 면에서 매우 중요한 첫 걸음을 떼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BIT 업데이트에 대한 그의 언급은 (http://bit.ly/2QHBK4X)에서 볼 수 있다.

13일 발간된 첫 단계에는 다음 사항들이 포함된다.

· COBIT 2019 프레임워크: 머리말과 방법론—거버넌스 원칙을 언급하고 있으며 핵심 개념과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더해 COBIT 코어 모델을 포함한 전반적 프레임워크의 구조를 설명한다.

· COBIT 2019 프레임워크: 거버넌스 및 관리 목표—COBIT 코어 모델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하고 이에 대한 40개의 거버넌스/관리 목표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목표는 정의가 이뤄진 다음에 관련 과정, 기업 목표, 거버넌스 및 관리 실제와 연계되어 있다.

이 두 부분은 모두 ISACA 회원 및 비회원 모두에게 www.isaca.org/cobit 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며 무료 툴킷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에 더해 올해 12월에 ISACA는 다음 에디션을 발간할 예정이다.

· COBIT 2019 디자인 가이드: IT 거버넌스 솔루션 디자인—여기에는 기업조직들이 자체적인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상세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 COBIT 2019 디자인 가이드 실행 가이드: IT 거버넌스 솔루션 실행 및 최적화—지속적인 거버넌스 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한편 트레이닝 코스와 자격증 프로그램도 내년 1월 및 4월에 소개될 예정이다.

COBIT 2019가 COBIT 5와 다른 점은 COBIT의 각 활동에 대한 기업의 능력 수준을 평가하는데 CMMI 연구소의 능력성숙도통합모델(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에 근거한 성숙도모델을 활용한다는데 있다. COBIT 2019는 디자인 팩터에 더해서 3가지 추가적인 관리 목표(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ISACA의 이사회 회장이자 공인정보보안관리자(CISM)인 롭 클라이드(Rob Clyde)는 “COBIT 2019는 보다 개선된 거버넌스와 관리 기법을 통해 IT로부터 보다 높은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지침을 제공한다. 이런 종류의 지침은 새로운 성장과 이노베이션을 촉발하며 전세계 기업조직들로 하여금 위협과 리스크에 대해 보다 강력한 방어수단을 강구하도록 만든다”고 말했다.

COBIT 2019는 특정 팀이나 비즈니스 부서에서 진행하는 단일 프로젝트 기반 실행에서 기업 전체에 걸친 실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IT 환경에서 거버넌스 확립을 도울 수 있다.

COBIT 2019의 수석 디벨로퍼인 더크 스투퍼라트(Dirk Steuperaert)는 “COBIT 2019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목표와 특정한 문맥에 맞는 실용적인 거버넌스 솔루션을 디자인 하는데 높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COBIT 2019를 채택하는 기업들은 최적화된 자원 활용과 효율성 향상, IT 자산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활용 등을 통해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COBIT 2019 지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 및 제품, 트레이닝 정보에 대해서는(www.isaca.org/cobit)을 방문하거나 (http://bit.ly/2QOEVYM)를 통해 무료 웨비나에 등록할 수 있다.

ISACA 트위터: www.twitter.com/ISACANews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11300575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saca.org

연락처

ISACA
에밀리 반 캠프(Emily Van Camp)
+1.847.385.7223
evcamp@isaca.org
크리스텐 케싱어(Kristen Kessinger)
+1.847.660.5512
kkessinger@isac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