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대학교, 홍콩 캠퍼스 공식 오픈

역사적인 홍콩 마운트 데이비스 지역에 위치, EMBA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뉴스 제공
시카고대학교
2018-12-03 09:30
시카고--(뉴스와이어)--미국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가 홍콩 캠퍼스를 공식 개교했다고 3일 밝혔다. 홍콩 캠퍼스는 앞으로 시카고대의 아시아 지역 교류협력 허브 역할을 담당하며 교육 및 연구 분야 파트너십 실행과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11월 30일 홍콩 캠퍼스에서 열린 개교 행사에는 로버트 지머 시카고대 총장을 포함한 250여명의 학교 관계자 및 재학생 졸업생들이 참석했다. 아울러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시카고대의 홍콩 캠퍼스 개교를 축하했다.

역사적 가치를 지닌 ‘마운트 데이비스’ 지역에 위치한 시카고대 홍콩 캠퍼스의 공식 명칭은 ‘홍콩자키클럽-시카고대학교 교육관 및 시카고대학교 프란시스 & 로즈 유엔 홍콩 캠퍼스(The Hong Kong Jockey Club University of Chicago Academic Complex | The University of Chicago Francis and Rose Yuen Campus in Hong Kong)’다. 홍콩 최대 비영리단체 홍콩자키클럽의 후원금과 시카고대학교 1975년도 졸업생 프란시스 유엔 로즈 유엔 부부 등의 기부금으로 캠퍼스를 완공했다.

시카고대는 홍콩 캠퍼스에서 부스경영대학원의 ‘이그제큐티브 MBA(EMBA)’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 전문가들을 위한 비학위 교육과정, 홍콩자키클럽 등 비정부단체와 연계한 소셜 이노베이션 프로그램도 선보일 계획이다. 그 외 다양한 분야의 워크숍, 학술 컨퍼런스, 공개 강의, 해외 연수 프로그램 등도 진행한다. 홍콩이공대, 베이징대 등 아시아 주요 대학과의 교류협력을 통해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다.

시카고대는 홍콩 캠퍼스 개교에 함께 ‘베커 프리드먼 중국 경제 연구소(Becker Friedman Institute for Economics-China)’ 개소를 발표했다. 시카고대가 중국 칭화대와 체결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 내용에 따라 오픈한 연구소다. 양 대학 연구진이 다양한 경제 분야에 대해서 함께 협력할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전 세계 사람, 기관, 비즈니스와 교류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고등교육 기관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명문 교육기관인 시카고대학교의 홍콩 캠퍼스 개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로버트 지머 시카고대학교 총장은 “홍콩 캠퍼스를 오픈하게 되어 자랑스럽다. 홍콩 캠퍼스 개교는 시카고대학교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술 협력 및 연구를 통해 홍콩과 아시아 전역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기 희망한다는 사실을 반증한다”며 “앞으로 홍콩 캠퍼스를 전 세계 학자, 연구진, 교수, 학생들이 모여 현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안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장소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카고대는 1일 홍콩 캠퍼스 오픈을 기념하는 학술 패널 토론회를 진행했다. 시카고대 교수진과 홍콩 교육기관 소속 연구진들은 함께 모여 이민 증가에 따른 문화적 변화, IT 기술 발달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을 실시했다.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 개요

1890년에 문을 연 시카고대학교는 미국의 대표적인 학술 및 연구기관이다. 시카고대학교는 혁신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기관으로 지금까지 전 세계 수많은 학자와 학생들을 배출해왔다. 우수한 교육과정과 연구환경을 제공해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새롭고 의미 있는 학술적 결과물 창출을 전폭 지원하고 있다. 시카고대학교는 지금까지 총 91명의 노벨상 수상자(노벨경제학상 수상자 30명)를 배출했다. 이 중 아시아에서도 상당한 연구를 진행한 제임스 핵만 교수, 리처드 탈러 교수 등 6명은 현재도 시카고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중국 최초의 노벨상 수상자인 양전닝과 리정다오 역시 시카고대 출신이다. 1898년 설립된 시카고대 부스경영대학원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경영대학원이다. 미국 및 전 세계 주요 비즈니스 리더들을 양성한 부스경영대학원은 항상 글로벌 MBA 순위 상위권에 랭크된다. 부스경영대학원은 지금까지 총 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이 중 3명은 현재 부스경영대학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2018년 문을 연 시카고대 홍콩 캠퍼스는 앞으로 시카고대의 세계적 위상을 높여가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s://www.uchicago.edu/

연락처

시카고대학교 홍보대행
웨버샌드윅
정수호 과장
02-6446-704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시카고대학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